세상에 나온 종가음식…한식 콘텐츠 ‘풍성’

농진청·더플라자호텔, 12종가 종부 손맛 산업화 나섰다 이인우 기자l승인2017.08.08l986호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8일 오전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농촌진흥청이 주최한 ‘종가음식 전시 및 협약식’에서 허건량 농촌진흥청 차장과 김광림 국회의원(왼쪽 두 번째부터)이 종부들로부터 음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이인우 기자 liw@

안동 권씨 춘우재 권진 종가의 가지불고기, 장흥 고씨 학봉 고인후 종가의 민어탕, 초계 정씨 동계 정온 종가의 약산적…

집안 내림음식으로 이어져온 종가음식이 외식시장의 전통 한식 메뉴로 선보이게 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8일 서울시청 앞 더 플라자호텔(대표 김영철)과 종가음식 프로모션 협약식을 열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농진청과 협의를 거친 12 종가의 종부와 가족, 이개호(전남 담양)·김광림(경북 안동)·최교일(경북 예천) 국회의원, 김성진 안동시의회 의장, 허건량 농진청 차장, 김영철 더플라자호텔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더 플라자호텔은 오는 9월부터 11월 말까지 매주 목·금·토요일 뷔페식당 세븐스퀘어에서 12종가의 내림음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각 종가는 종부가 지역 제철 식재료로 직접 조리한 음식을 완성된 상태나 반 조리 상태로 호텔로 보내 뷔페 메뉴로 선보인다.

더 플라자호텔은 프로모션 기간 중 식음매장이나 구내식당에서 종가 지역의 농수산물 소비와 전시 등 홍보를 진행하는 등 소비촉진 활동을 병행하게 된다.

허건량 농진청 차장은 “여러 명문 집안에서 내림음식으로 전승돼 온 종가음식을 접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음식문화를 산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영철 더 플라자호텔 대표는 “일본의 경우 1964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스시와 사시미를 세계에 알리는데 30년 이상을 투자해 왔다”며 “한식도 무궁무진한 종가음식을 통해 더 큰 세계화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플라자호텔은 이번 종가음식 판매 수익 전액을 한식 콘텐츠 개발과 프로모션 참여 종부에 대한 지원금으로 내놓는다.

이번 농진청과 더 플라자호텔의 종가음식 프로모션은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해 온 ‘지역별 종가음식 발굴 및 조리법 재현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농진청은 지난해까지 140 가문의 내림음식 2200종을 찾아내 이중 184종의 조리법을 재현했다.

이들 내림음식에 얽힌 이야기와 조리법은 지난 2014년부터 펴낸 ‘하늘 땅 사람에 올리는 상차림 종가음식’ ‘종가음식 100선’ 등의 책자에 상세하게 담았다. 이밖에 종가음식 관광모델 개발, 종가음식 관광체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등 한식문화 콘텐츠 확장에 공을 들였다.

더 플라자호텔은 농진청과 함께 ‘종부·음식·가문·문화·이야기·지역·기술’ 등 종가음식에 담긴 7개 요소를 모아 종가음식 산업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가진 메뉴를 제공하고 호텔의 브랜드 인지도와 각 종가의 전통문화 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더 플라자호텔은 또 각 종가음식의 콘셉트를 섬김과 모심, 나눔, 베풂, 채움, 건강 등 6가지 스토리로 나눠 브랜드 콘셉트에 부합하는 스토리텔링을 입히기로 했다. 또 각 종부에게 쿠킹클래스 운영기술을 전수, 셰프 이미지 효과를 얻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각 종가에서 전승하고 있는 음식과 가양주를 호텔 특판상품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농진청 관계자는 “종가의 내림음식은 무궁무진한 한식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종가의 집안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음식을 전문 조리사와 소비자들이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농촌진흥청과 더 플라자호텔이 오는 9월부터 11월말까지 진행하는 종가음식 산업화 프로모션에 참가하는 전국 12종가 종부들이 김영철 더 플라자호텔 대표, 라승용 농진청 차장(뒷줄 네 번째부터)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인우 기자 liw@

■ 더 플라자호텔 세븐스퀘어 종가음식 프로모션 일정

주차

일자

지역

종가

음식

9월 1주

7, 8, 9

전남 담양

장흥 고씨 학봉 고인후

민어탕·죽순나물

9월 2주

14, 15, 16

경북 영덕

재령 이씨 갈암 이현일

문어숙회·송이산적

9월 3주

21, 22, 23

경북 예천

안동 권씨 춘우재 권진

보푸름·가지불고기

9월 4주

28, 29, 30

경북 안동

진성 이씨 노송정 이계양

모듬정과 5종·장아찌

10월 2주

12, 13, 14

전남 나주

밀양 박씨 청재공파 박종

홍어구이·김치류

10월 3주

19, 20, 21

충북 청주

문화 류씨 시랑공파 류정항

청국장김치찜·부꾸미

10월 4주

26, 27, 28

경북 안동

의성 김씨 지촌 김방걸

수란·민물고기양념구이

11월 1주

2, 3, 4

경북 예천

예천 권씨 초간 권문해

육회·다시마튀각

상어찌짐·약과·매작과

경북 봉화

안동 권씨 충재 권벌

11월 2주

9, 10, 11

경남 고창

초계 정씨 동계 정온

약산적·고추소찜

11월 3주

16, 17, 18

충북 보은

보성 선씨 우당 선영홍

오징어산적·대추곰

11월 4주

23, 24, 25

경북 안동

의성 김씨 학봉 김성일

안동식혜·육전


이인우 기자  liw@foodbank.co.kr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광고문의구독신청제휴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식품외식경제 발행처. 한국외식정보(주)  |  발행인 : 박형희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7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대표번호 : 02-443-4363   |   Copyright © 2017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   mail : food_dine@foodba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