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타벅스도 가짜뉴스에 전전긍긍

이인우 기자l승인2017.08.28l98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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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들뿐 아니라 기업들도 ‘가짜뉴스’에 당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달 초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미디어에 ‘스타벅스가 8월 11일 이민 서류 미비자들에게 모든 메뉴를 40% 할인한다. 쿠폰코드 UNAFRAID를 쓰면 어느 매장에서나 무료 음료를 마실 수 있다’라는 게시물이 ‘드리머 데이(Dreamer Day)’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퍼졌다. 

이에 회사는 뒷수습을 하느라 애를 먹었다. 스타벅스는 관련 게시물마다 “완전히 잘못된 내용으로 회사가 후원하는 내용이 아니다”라는 답글을 달며 진화에 나섰다. 

가짜뉴스를 만든 사람은 인터넷 사이트 ‘챈(4Chan)’ 이용자로 이민자들을 공격하기 위해 이런 짓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소문을 검증하는 팩트체킹 사이트 스놉스에 따르면 최근 한 주간 ‘인기 가짜뉴스’ 상위 50개 중 12개가 기업 관련 뉴스였다. 

여기엔 “미용 프랜차이즈인 울타가 매각돼 더 이상 영업을 하지 않기로 했다”, “코스트코가 십대들에게 유해하다는 이유로 콘솔 게임기 엑스박스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는 가짜뉴스도 포함됐다. 

FT는 “이번 사건은 소셜미디어가 기업 명성에 얼마나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기업들이 왜 가짜뉴스에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창의적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인우 기자  liw@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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