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공세에 밀려… 7년만에 전격 철수
스타벅스가 오는 10월 온라인 몰을 폐쇄하기로 했다. 미국 언론은 스타벅스의 온라인 몰 폐쇄 이유로 전자상거래 최강자인 아마존의 공세에 밀려났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경제 매체 포브스는 “유통 환경이 변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면서 “스타벅스 브랜드를 단 제품은 식료품 매장 같은 유통망에서 여전히 구매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아마존닷컴에서도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27일 미국 스타벅스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10월 1일을 기점으로 고객들은 온라인 몰(store.starbucks.com)에서 더는 제품을 구매할 수 없다”며 “평소 즐기던 커피와 스타벅스 상품은 지역 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1년 온라인 몰을 개설했으나 유통업계의 급격한 지각 변동에 휩쓸려 6년 만에 철수를 선언하게 됐다. 폐쇄를 앞둔 스타벅스 온라인몰은 ‘파이널 세일’로 재고 처리에 들어갔다. 품목에 따라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스타벅스는 공지에서 “재고 수량이 떨어지면 추가 주문을 받지 않겠다”면서 온라인 몰이 영구 폐쇄된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온라인 몰을 미국에 이어 캐나다, 독일, 일본에서도 현지 언어로 개설하고 커피 원두, 캡슐 커피, 머그잔 등 효자 상품과 ‘벚꽃 텀블러’ 같은 한정판 제품을 고루 선보이며 인터넷 영역을 확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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