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을 통한 4차 산업혁명에 우리 실생활도 변화. IT와 유통이 만나 미래 쇼핑 시대 개막. 네이버의 ‘쇼핑렌즈’는 쇼핑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을 제공. 방송이나 SNS에서 봤던 상품을 찾을 때 유용. 또 AI를 기반으로 한 ‘에이아이템즈’로 관심사를 추적해 상품추천. 고객의 소비확률이 가장 높은 상품을 AI가 분석해 추천. 롯데닷컴은 KT와 협력해 음성주문 테스트 돌입. 스마트폰 앱만으로 음성인식이 가능해 주문, 배송까지 연동. 이제 주말 장보기 리스트 작성 끝. 그때그때 음성으로 “장바구니에 라면 2개 담아줘”라고 말한 뒤 “내 목소리 인증”이라고 외치면 결재 끝. 미리 등록된 배송지로 당일 배송.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생활환경에 따라가기도 벅찰 지경. 이런 변화에 익숙해진 소비자가 찾을 외식업체도 긴장. 쇼핑문화의 변화가 외식에도 영향.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