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코앞에서 가격 올린 코카콜라
올림픽 코앞에서 가격 올린 코카콜라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8.02.05 14: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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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 이유도 폭도 10년 전 판박이
▲ 코카-콜라 폴라베어 스페셜 패키지 5종. 사진=코카콜라 제공

코카콜라가 또 가격을 올랐다. 연례 행사처럼 이어지는 코카콜라 가격 인상에 소비자들의 불만도 속출하고 있다.

코카콜라음료는 이달부터 일부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4.8% 인상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인상 품목은 전체 215개 제품 중 코카콜라 등을 포함한 17개 품목이다. 주력 제품인 코카콜라 250㎖ 캔 제품이 5.1%, 500㎖ 페트는 3.5%, 1.5ℓ 페트 제품이 4.5% 오르고 마테차는 5.4% 인상된다. 

8년간 10차례나 가격 올려
코카콜라 관계자는 “그동안 원·부재료비 상승에 따른 원가 절감 노력에도 유가 상승 및 유통·물류 비용 등의 증가로 부담이 커져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코카콜라의 잦은 가격 인상이 과점적 지위를 이용해 소비자에게 부담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실제로 코카콜라는 지난 2010년부터 이달까지 꾸준히 가격을 인상했다. 2010년 5월 콜라 등 27개 품목에 대해 6~10% 가격을 올렸고 7개월만인 2010년 12월에 콜라, 환타 등 10개 품목(업소용) 가격을 3~4% 인상했다.

이어 두 달 만인 2011년 1월 소매용 콜라 등의 가격을 4.2~8.5%로 올렸다. 같은해 11월 소매 제품 가격을 6~9% 인상했고 이후에도 코카콜라의 가격 올리기는 연례행사처럼 줄줄이 이어졌다.

2012년 8월 5~9%, 2012년 11월 5~9%, 2014년 1월 평균 6.5%, 2014년 12월 5~9%, 2016년 11월 평균 5%를 올리는 등 2010년부터 이달까지 8년 동안 총 10차례나 가격을 인상했다. 가격 인상 품목과 폭은 시기마다 달랐지만 주력 제품인 콜라는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인상 품목에 이름을 올렸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콜라 가격 인상을 위해 타 품목을 구색 맞추기로 들러리 세우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설득력이 약한 인상 이유도 의혹에 한몫한다. 이번 가격 인상 이유로 원·부재비와 유가 상승 등을 들었지만 몇 년 전에도 인상 이유는 똑같았다.

지난 2010년 5월에는 유류비와 부자재 가격, 포장재 가격 인상 등을 이유로 꼽았고 2012년 11월에도 설탕을 비롯한 원·부자재 가격과 포장·물류비 등이 지속적으로 올라 이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도 원·부자재와 유가 상승 등을 이유로 들었다. 약 10년 동안 변하지 않은 판박이 인상 요인인 셈이다.

코카콜라의 이같은 횡포에 가까운 가격 인상은 시장에서의 과점적 위치라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코카콜라사의 콜라 시장(소매) 점유율은 70%를 훌쩍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과점 ‘인상 유리’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식품산업통계에 따르면 탄산음료류(2015년 기준 1인당 25.4ℓ 소비)는 1인당 소비량이 가장 많았다. 250㎖ 콜라캔 기준으로 살펴보면 1인당 연간 약 102개의 탄산음료 캔을 마시는 셈이다. 평소 자주 사 마시는 음료가 탄산음료라고 응답한 응답자들(386명)이 가장 자주 마시는 종류는 콜라(47.4%)로 나타났고 이어서 사이다(35.0%) 순으로 답했다. 여전히 콜라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번 가격 인상 시기를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코카콜라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월드와이드 파트너사이다. 올림픽 직전에 가격 인상을 통한 수익 극대화를 노린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코카콜라의 지속적인 가격 인상은 소비자 단체로부터도 지적 받았다. 2016년 11월 가격을 올리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이 내려갔음에도 가격을 올리는 것은 독점 기업의 횡포로밖에 볼 수 없다”며 “고객의 사랑을 받아 성장한 기업이라면 무분별한 가격 인상이 아니라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혜택을 소비자와 공유하는 성숙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원·부재 및 유가 상승, 물류 비용 증가 등 가격 인상 요인이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부득이 인상하게 됐다”라며 “일부에서 말하는 부당한 인상이나 이런 면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 “겨울은 탄산음료 비수기로 올림픽을 겨냥해 올릴 이유도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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