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잇따른 가격 상승에 대해 명분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최근 패스트푸드 가격 인상폭과 외부감사 대상 기업인 롯데리아, 버거킹을 대상으로 재무제표에 나타난 매출, 매출원가, 판매관리비 등을 통해 가격 인상 적정성을 분석한 결과 납득할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올 1월 기준 롯데리아, 버거킹, KFC의 가격 인상 수준은 최저 100원에서 최대 800원이라고 밝혔다. 가격 인상폭은 물가인상률 1.9%와 비교했을 때 최소 2.9%에서 최대 12.7% 수준이다.
특히 초기 가맹 부담금은 맥도날드 2억2475만 원, 버거킹 4억8068만 원, 롯데리아 5억4899만 원, KFC 25억7522만 원으로 조사됐다. KFC 가맹사업자가 맥도날드 가맹사업자보다 11배 이상의 부담금을 낸다는 설명이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가맹점 면적이나 품목 등의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직영점보다는 가맹점 구성 비율이 높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맹 부담금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결국 가맹사업자가 높은 가맹금 부담을 떠안으면서 영업이익을 올리기 위해 불가피하게 패스트푸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주요 패스트푸드 업체 4곳 중 비외감 대상(맥도날드, KFC)을 제외한 외부감사 대상인 롯데리아와 버커킹 두 업체는 2015년과 2016년 재무제표에서 매출 합산 총액이 366억 원 감소했고 급여가 12억 원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45억 원 증가했다.
소협 물가감시센터 측은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급여 증가분을 매출원가와 임차료, 광고비 감소로 감당해낸 결과”라며 “패스트푸드 업계가 원가나 임대료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잃고 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