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가 한국 브랜드인지 몰랐다. 빵이 맛있어서 일부러 먹으러 온다”는 미국 엔시노 주민.
매장 안 한국인은 매장 관리자뿐.
파리바게뜨 미국 진출 12년 만인 지난해 말 직영 47개, 가맹 16개.
가맹점주들 파리바게뜨 경쟁력 높이 사 매장 더 내고 싶어 한다고.
미국 파리바게뜨 경쟁력은 맛·다양성·시스템 등.
미국에선 공장에서 대량생산되는 빵을 마트에서 사먹는 게 일반적.
그에 비해 고급 재료로 매장에서 직접 굽는 게 매력.
샌드위치, 케이크 등 제품 종류 다양.
반제품 사용으로 간단한 교육 거쳐 제품 품질 유지 가능성 높아.
한국 프랜차이즈 미국진출 성공사례.
K푸드 글로벌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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