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00억 원 브랜드 만든 효자상품
올해 30주년을 맞이한 크라운제과(대표이사 장완수) ‘C콘칲’이 지금까지 12억 봉지가 팔리며 누적매출 1조 원 고지를 돌파했다.
이는 국민 1인당 23봉지 이상 먹은 셈이고, 과자 봉지를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를 8바퀴 이상 돌 수 있는 양이다. 30년간 사용된 옥수수 원료만 무려 8만4천t이다.
1988년 8월 출시된 C콘칲은 첫 해 매출 50억 원을 찍었다. 당시 물가 기준으로 히트제품이 월 매출 2억 원이었던 걸 감안하면 그 연간 매출의 2배를 뛰어넘은 것이다.
C콘칩은 얇고 부드러워 두껍고 딱딱했던 이전 콘스낵과 달리 출시되자마자 큰 인기를 끌었다. 두께를 기존 스낵의 절반(0.5mm)으로 얇게 해 색다른 식감을 구현 한 것을 인기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크라운제과는 1996년 C콘칲 군옥수수맛 출시로 연 매출 300억 원대 브랜드로 또 한 번 거듭났다.
현재 과자시장에 나온 콘스낵 80여종 중 25% 정도가 콘칩(corn chip, 옥수수를 원료로 해 반죽을 얇게 밀어 튀긴 스낵)이며, C콘칲의 시장점유율은 약 50%로 30년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크라운제과 관계자는 “C콘칲을 오는 2020년까지 500억 원의 브랜드로 키울 것”이라며 “옥수수 특유의 구수함과 불에 구운 맛을 더욱 강화하고, 해외수출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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