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금액 약 2조 원... 그룹 사상 최대 규모
“냉동식품사업 분야 ‘메이저’ 플레이어로 도약할 것”
CJ제일제당이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전격 인수한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쉬완스 컴퍼니를 총액 18억4천만 달러(약 2조 원)에 인수키로 의결했다. 인수 이후 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으며, 적자사업부인 ‘홈 서비스(Schwan’s Home Service)’를 인수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재무 부담을 낮췄다.
총 인수금액 가운데 13억4천만 달러(약 1조5천억 원)는 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하고, 나머지 5억 달러(약 5500억 원)는 쉬완스 컴퍼니의 자체 차입을 통해 조달한다. 양사는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인수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쉬완스 컴퍼니는 지난 1952년 설립된 미국의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미 전역을 커버할 수 있는 냉동식품 제조 및 영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특히 피자, 파이, 아시안 애피타이저 등 시장에서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기업과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다. 올해 매출은 2조3천억 원(홈 서비스 사업 제외)에 달한다.
CJ제일제당은 쉬완스 컴퍼니 인수로 북미 가공식품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추진력을 확보했다. 기존 캘리포니아와 뉴욕 등 5곳이던 생산기지가 22개로 증가하고 물류·유통·영업망도 대폭 확대된다. 이에 따라 기존 비비고 만두 등의 제품이 대형 유통채널 중심에서 북미 시장 전역으로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 만두, 면 중심의 간편식 품목도 피자, 파이, 애피타이저 등 현지에서 인기 있는 아시안 푸드에 한식이 추가된 포트폴리오가 구성돼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각 사의 차별화된 R&D, 마케팅, 영업 등 모든 역량을 집결해 최적의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쉬완스 컴퍼니의 브랜드 경쟁력과 인프라에 자사 식품사업 R&D 역량과 한국 식문화 우수성을 앞세워 2025년까지 ‘아시안 HMR 대표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는 “글로벌 식품산업의 최대 마켓인 북미 공략을 통해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한편 그룹의 비전인 ‘월드 베스트(World Best) CJ’에 한층 다가서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