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도미니카공화국, ‘코리안 마트’ 인기
중남미 도미니카공화국, ‘코리안 마트’ 인기
  • 전윤지 기자
  • 승인 2018.11.23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룽지 인기, 현지 간식 ‘꼰꼰’과 유사… 친숙함이 강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원으로 한국식품 유통기업에서 산토도밍고 시내에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식품 안테나숍인 ‘코리안 마트’를 오픈했다. 사진=코리안 마트 인스타그램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원으로 한국식품 유통기업에서 산토도밍고 시내에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식품 안테나숍인 ‘코리안 마트’를 오픈했다. 사진=코리안 마트 인스타그램

한국무역협회(KITA) 무역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대도미니카공화국 음료 수출은 2013년 22만 달러에서 지난해 310만 달러로 1300% 증가했다.
음료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동안 커피, 차 추출물 1947%(2600달러→5만4천 달러) 증가, 2013년에는 수출 기록이 없는 소스류, 스프 등이 지난해 각각 5378달러, 1262달러 수출되는 등 규모는 작지만 한국 식품의 대도미니카공화국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고 코트라는 최근 밝혔다.

최근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원으로 한국식품 유통기업에서 산토도밍고 시내에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식품 안테나숍인 ‘코리안 마트’를 오픈했다. 이 곳은 오픈 초기부터 성업하며 한국식품 인지도 및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김치는 코리안 마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 중 하나로 한식의 대표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의 현지음식 중에는 매운 음식이 없지만 한식의 매운 맛이 현지에서 매력으로 어필되고 있다.

매운 맛이 강점이 되는 식사류와는 반대로 스낵류에서는 달콤한 맛이 인기가 높으며, 특히 미니 추로스, 누룽지 등 현지인들에게 이미 친숙한 스타일의 한국 간식이 호응도가 높다. 
과일, 알로에 등 달콤하고 상큼하면서 현지에서 잘 활용되지 않던 새로운 소재를 활용한 한국 음료는 열대기후의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줌으로써 인기 몰이 중이다.

코리안 마트는 신문 전단지 광고를 활용해 홍보하는 한편 사내 마케팅 전문 인력을 확충해 SNS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케이팝 팬을 중심으로 한 젊은 잠재 고객층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또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관련 문화행사 등에 후원기업으로 참가하며 배너 광고 노출, 기념선물 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식품을 알리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 시내에 있는 '코리안 마트' 안이 물건을 사러 온 현지인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코리안 마트 인스타그램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 시내에 있는 '코리안 마트' 안이 물건을 사러 온 현지인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코리안 마트 인스타그램

이뿐만 아니라 교통 및 주차환경이 좋은 시내 중산층 밀집지역에 소매 점포를 개설해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매장 인테리어를 고급화해 기존 차이나타운에 위치한 아시아 식품점과 차별성을 확보했다. 매장 일부 공간에는 조리 및 시식공간을 마련해 한국음식 시식, 시음 이벤트 등을 열어 관련 제품을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코트라가 현지 고객을 인터뷰한 결과 한 남성고객(18세)은 매우면서도 맛있고 특별한 맛이 한국음식의 매력이라고 했으며, 인터넷에서 케이팝 스타가 한국음식 먹는 장면을 많이 봤다고 했다. 한국음식 경험이 많은 현지 여성고객(31세)은 코리안 마트에 발아현미, 김밥, 마차 등을 팔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현지 코리안 마트 매니저는 한국인보다 현지인들이 마트를 더 많이 방문한다고 했다. 주로 소주, 포도봉봉(음료), 바나나맛?딸기맛 우유, 김치, 미니츄로스, 누룽지 등이 많이 팔린다고 전했다. 누룽지는 현지에서 먹는 꼰꼰(concon)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코트라의 박예지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무역관은 “외교부에 따르면 중남미에 약 560개의 한류 동호회가 있고 매년 각국별로 케이팝 경연대회, 한류 관련 이벤트들이 개최되고 있다”며 “이들을 통해 한국식품을 홍보한다면 고객층을 넓혀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누룽지처럼 현지에서도 친숙한 제품의 경우 소비자의 호응도가 높으므로 현지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로컬 아이템과의 조합을 통해 한국 식품이 생소한 신규 고객층을 공략하면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