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한국 외식기업은 단연 치킨 업계.
동아시아권을 비롯한 북미, 유럽, 동남아와 오세아니아, 중동 등 다양.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에 등록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418개.
피자는 126개, 커피전문점 354개로 외식업종 중 치킨 브랜드 수 가장 많아.
농림축산식품부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조사한 ‘외식기업 해외 진출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해외 진출 국내 기업 193개 중 치킨 업종이 34개(17.6%)로 가장 높은 비중 차지.
해외에서도 경쟁력 높아 신메뉴 개발, 메뉴 현지화 적극적.
2009년 한식 세계화 메뉴로 떡볶이 선정.
메뉴 특성상 외국인에 선호도 낮아 세계화 실패.
치킨은 非한식으로 분류되지만 한식 알리는데 앞장서는 듯한 기분.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