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茶’보다 ‘커피’ 문화 확산
우즈베키스탄, ‘茶’보다 ‘커피’ 문화 확산
  • 우세영 기자
  • 승인 2019.02.19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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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커피 소매시장 연평균 25% 성장
우즈베크의 토종 카페 브랜드인 ‘블랙 베어 코피’ 매장. 사진=Black Bear Kofi 페이스북
우즈베크의 토종 카페 브랜드인 ‘블랙 베어 코피’ 매장. 사진=Black Bear Kofi 페이스북

녹차, 홍차 등 전통 차(茶) 문화가 주름잡는 우즈베키스탄에 최근 수년간 수도 타슈켄트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커피 문화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고 푸드매거진 리얼푸드(REAL FOODS)는 전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5년 전만 해도 간단한 음식에 한두 종류의 커피를 부수적으로 팔던 카페가 많았다면, 현재는 커피를 정면에 내세운 커피 전문점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2017년 9월 외환 자유화 우선 조치에 따른 외화 송금 제약 해소로 글로리아 진스 등 글로벌 커피전문점들이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했다.

우즈베크의 토종 카페 브랜드인 블랙 베어 코피(Black Bear Kofi) 창업자인 일리야 니키틴(Ilya Nikitin)’은 현재 타슈켄트 내 커피전문점의 수가 300여 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는 코트라와의 인터뷰에서 “타슈켄트에 매일 새로운 카페가 생겨나고 있다”며 “최근엔 지방 관광지를 중심으로 카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아직 우즈베크 커피 문화는 태동기를 갓 벗어난 단계”라며 “총 3300만 명의 인구를 고려하면 앞으로도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물론 극복해야 할 과제도 있다. 일리야 창업자는 생커피콩과 로스팅된 원두의 수입 관세가 같아 생커피콩을 수입해 현지에서 로스팅하는 것은 우즈베크 내 커피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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