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남성, 지출 축소 의향 3.7%포인트 늘어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씀씀이를 줄이는 가운데 젊은 층보다는 고연령층이, 여성보다 남성이 소비 지출을 더 억제할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스포츠·레저, 뷰티용품 구입이 크게 감소한 반면 가전기기, 건강식품, 식품·음료 등 집 안에서 쓰는 소비 지출은 늘거나 그대로여서 외출을 자제하는 소비생활 패턴 변화도 감지된다.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의 ‘주례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 6000명)’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기준 소비자들은 향후 한 달 간 쇼핑비가 평소에 비해 어떻게 될 것 같느냐는 질문에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이 51.1%로 가장 많았고 ‘많아질 것’ 28.6%, ‘적어질 것’ 20.2%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많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29.7%에 비해 1.1%포인트 감소했고 ‘적어질 것’이라는 응답은 18.7%에서 20.2%로 1.5%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50대 이상 남성은 24.0%가 ‘적어질 것’이라고 응답해 유일하게 ‘많아질 것’이라는 응답(18.5%)보다 많았다. 특히 작년 동기보다 소비 지출 억제 의향이 3.7%포인트 늘어났다. 성별로는 남성이 평균 1.9%포인트, 여성이 1.0%포인트 증가해 남성의 지출 억제 의향이 더 높았다.
올해 1분기 기준 최근 한 달 내 구입한 적이 있는 상품은 식품·음료가 77.9%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의류·잡화 67.9%, 생활용품 58.8%, 뷰티용품 49.6%, 건강식품 32.2% 등의 순이었다.
의류·잡화, 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 뷰티용품 등과 같은 외부활동 관련 품목 구입이 줄어들고 가전기기, 건강식품 등 집 안에서 쓰는 품목 지출이 늘었다는 점에서 소비 트렌드와 생활패턴 변화가 예상된다. 경기부진 영향으로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대신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방콕’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