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100, 수험생의 컨디션 좌우하는 장 건강 관리법은?
수능 D-100, 수험생의 컨디션 좌우하는 장 건강 관리법은?
  • 이경민 기자
  • 승인 2019.08.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 위한 건강기능식품부터 식이섬유 풍부한 건강 간식, 한 끼 대용식 등 인기

수능 D-100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무더운 날씨와 긴장으로 탈이 나기 쉬운 만큼 수험생들의 건강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오래 앉아 있는 수험생에게는 컨디션과 면역력을 좌우하는 장 건강이 중요하지만,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일정 속에 인스턴트 음식이나 과도한 보양식으로 장에 부담을 주는 것이 현실이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트레이너는 “장 건강은 식생활습관에 좌우되는 만큼 지금부터 식생활습관 관리에 들어가야 남은 100일을 속 편하게 완주할 수 있을 것”이라 조언했다.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식이섬유가 있다. 식이섬유는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일반적인 식사로는 섭취가 부족하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충하거나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과 알로에 등을 담은 건기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좌측부터 한국허벌라이프 ‘액티브 화이버 컴플렉스’, ‘프로바이오틱 혼합유산균’, ‘허벌 알로에 겔’ 사진=한국허벌라이프 제공)
(좌측부터 한국허벌라이프 ‘액티브 화이버 컴플렉스’, ‘프로바이오틱 혼합유산균’, ‘허벌 알로에 겔’ 사진=한국허벌라이프 제공)

한국허벌라이프의 건강기능식품인 ‘액티브 화이버 컴플렉스’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께 들어 있으며 상큼한 사과맛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하루 10g의 식이섬유를 보충 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프로바이오틱 혼합유산균’처럼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 유산균 제품이나 ‘허벌 알로에 겔’과 같은 알로에 겔 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빵이나 과자, 탄산음료 역시 장 건강에 독이 될 수 있다. 탄산음료 섭취가 잦았다면 ‘미닛메이드 식이섬유’와 같이 식이섬유가 포함된 음료로 바꿔보자.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300㎖ 페트 제품에는 1일 영양 성분 기준치의 20%에 달하는 식이섬유 5g이 함유돼 있다. 오렌지&망고, 사과&크랜베리 두 가지로 상큼한 과일향을 즐길 수 있다.

(좌측부터 코카-콜라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풀무원 ‘블랙김영양바’, 쓰리케어 ‘포켓죽’ 사진=한국허벌라이프 제공)
(좌측부터 코카-콜라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풀무원 ‘블랙김영양바’, 쓰리케어 ‘포켓죽’ 사진=한국허벌라이프 제공)

젤리, 과자 등 군것질거리로 졸음을 쫓던 수험생이라면 풀무원의 ‘블랙김영양바’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블랙김영양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김과 통곡물, 해바라기 씨, 땅콩, 건크랜베리 등을 함께 버무려 바 형태로 만든 제품이다. 간식으로 즐기면서 식이섬유, 단백질, 칼슘을 보충할 수 있다.

늦은 저녁 허기가 찾아온다면 쓰리케어의 ‘포켓죽’을 활용해보자. 포켓죽은 멍게껍질에서 추출한 ‘멍게식이섬유’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장내 배변 활동을 촉진시키는 등 장운동 개선을 돕는다.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이 영양삼계, 달달호박, 칼칼짬뽕, 건강야채 등 4종으로 골라 먹을 수 있으며 포켓 형태라 간편한 섭취가 가능하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트레이너는 수험생을 위한 가장 간편한 장 건강 관리법으로 ‘물 마시기’를 강조했다. 다만 여름이라 해서 차가운 물을 자주 섭취할 경우 장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트레이너의 설명이다.

수험생의 장 건강을 위한 또 다른 생활습관으로는 스트레칭이 있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트레이너는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자리에서 일어나, 양손을 맞잡고 위로 뻗은 후 좌우로 몸을 기울이는 등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기분 전환은 물론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