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한국농촌경제연구원, 30일 공동포럼 개최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한국농촌경제연구원, 30일 공동포럼 개최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9.10.2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지역의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업’ 주제
사진=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공
사진=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공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ADBI)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공동 주관하는 ADBI-KREL 공동포럼이 오는 30일 서울 코리아나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된다.

‘아시아 지역의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업’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아시아의 식량위기 문제를 진단하고 식량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식량의 생산, 유통 및 교역 △식량 접근성의 물리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특성 △식품안전 및 영양안보 등 세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식량 가용성, 접근성, 활용성에 대한 전문가 발표와 아시아 주요 국가의 사례 공유 및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식량의 생산, 유통 및 교역을 주제로 하는 첫 번째 세션에서는 Dongpo Li 후난기술경영대 교수가 ‘일본의 쌀 수확량 결정요인에 대한 빅데이터 게량분석’, 임영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가 ‘한국의 농업분야 온실가스 저감정책’, 임송수 고려대 교수가 ‘농식품부문 글로벌 가치사슬 개발과 한국의 사례’를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은 식량 접근성의 물리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주제로 유찬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유찬희 박사의 ‘한국의 농가경제 실태 분석 및 제언’, Arup Chatterjee ADB 박사의 ‘포용적인 농촌개발을 위한 사회보장시스템 수립’ 강연이 진행된다.

식품안전 및 영양안보를 주제로 하는 마지막 세션에서는 Takuji W. Tsusaka 아시아공과대 교수의 ‘국가식품관리시스템 강화’, 김혜랑 중앙대 박사의 ‘영양불량 퇴치를 위한 영양정보이해능력 향상’ 강연이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