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KOREA 2019 서울 코엑스서 개막
HACCP KOREA 2019 서울 코엑스서 개막
  • 박현군 기자
  • 승인 2019.11.2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막식·한·중·베 국제세미나·식품안전 스마트 팩토리 정책세미나·박람회 진행
HACCP KOREA 2019 개막식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수상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박현군 기자)
HACCP KOREA 2019 개막식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수상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박현군 기자)

‘HACCP KOREA 2019’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처장 이의경)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하 인증원, 원장 장기윤)의 공동주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HACCP 인증제품 박람회와 세미나·포럼·취업설명회 등으로 이뤄졌다.

20일 3층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 개막식은 식약처 한상배 식품안전정책국장, 권오상 식품소비안전국장, 국가식품클러스터 윤태진 이사장, 중국 청도해관 퀸홍(Qin Hong) 처장, 베트남 농림수산품질관리국 팜흥덕(Pham Hoang Duc) 차장 등 내외빈 인사 29명과 13명의 수상자를 포함 260여 명이 참여했다.

장태진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대회에서는 우리나라와 교역이 많은 중국과 베트남 등과의 지속가능한 협력증진방안 모색과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주제로 식품안전과 HACCP 발전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한상배 식약처 식품안전정책국장은 이의경 처장의 인사말을 대신 전하며 “지금까지 HACCP이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양적 성장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이제는 질적 성장 모색을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세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영상을 통해 “HACCP이 지금까지 식품안전 관련 정책의 근간으로 안착하는데 성공했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질적 성장을 이뤄 우리나라 식품안전에 더욱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후 식품안전분야에 공헌한 공로자들에 식약처장 표창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농식품부장관 표창은 유지균 거창축산업협동조합 상무, 남병환 전국메추리생산자연합회 회장, 손은기 (주)퓨전바이오 이사 등 3명이 수상했다.

식약처장 표창은 강현철 (주)오델 부장, 이화춘 (주)동화수산 과장, 허정은 샘표식품(주) 연구원, 장철규 태성김치 이사, 류경남 롯데중앙연구소 과장, 박종현 아워홈 구미공장 공장장, 류하나 (주)농업회사법인 오케이 과장, 최규훈 (주)삼양사 인천2공장 부장, 원종은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차장, 류기원 롯데쇼핑(주) 슈퍼사업본부 과장 등 10명이 수상했다.

기관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표창에는 청기와식품, 농산식품, CJ제일제당 남원공장, (주)삼우다연, 농업회사법인 하나푸드(주), (주)이가, (주)건우축산, (주)해맑은육가공, 롯데쇼핑(주)VIC마켓 영등포점, 농업회사법인 민화에그드림(주), (주)샘미트코리아, 다사랑목장, 한솔농장, 국일농원, 농업회사법인 골드아이(유), 피엠포크경산유전자, 거성농장, (주)한국축산의 희망 서울사료, (주)하림펫푸드, 태흥한돈 영농조합법인 등 20개 업체가 수상했다.

개막식 직후 국제 HACCP 세미나가 이어졌다.

이 세미나는 김홍태 식약처 식품안전표시인증과 사무관, 퀸홍(Qin Hong) 중국 청도 해양총서 처장, 팜홍덕(Phame Hoang Duc) 베트남 농림수산품질관리국 차장이 연사로 나서 각각 한국, 중국, 베트남의 HACCP 인증제도 운영에 대해 소개했다.

중국은 2008년부터 식품안전관련 제도를 정비하기 시작했으며, 2012년부터 수출식품 생산기업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HACCP 인증을 받도록 규정했고, 현제는 GMP, SSOP, HACCP 등 3가지 망을 통해 식품품질안전을 관리하고 있었다.

베트남은 덴마크의 HACCP를 벤치마킹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2011년 이후 어업·해산물 분야에서 HACCP운영을 의무화 됐다. 이는 베트남이 해산물들을 주로 유럽에 수출하기 때문이다.

국제세미나 후에는 ‘HACCP 중심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주제로 하는 정책세미나가 진행됐다.

이 세미나는 서건호 건국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맞아 진행했으며, 오정완 식약처 과장, 최재진 인증원 본부장, 원주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실장, 박수경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국장, 김일중 (주)SGI시스템 부장, 양지현 태산식품산업(주) 부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