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2달 만에 전국 12곳 식당서 운영
배달의민족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2달 만에 전국 12곳 식당서 운영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0.02.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뉴 불문 다양한 음식점서 활용... 총 18대 서비스
㈜우아한형제들이 렌탈 서비스 하고 있는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가 전국 식당 12곳에서 18대 운영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우아한형제들이 렌탈 서비스 하고 있는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가 전국 식당 12곳에서 18대 운영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렌탈 서비스 하고 있는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가 전국 식당 12곳에서 18대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18일 론칭한 딜리플레이트 렌탈 프로그램은 현재 서울, 경기, 인천, 속초, 창원 등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는 실내 레스토랑 전용 자율주행 로봇이다. 총 4개의 선반을 통해 한 번에 4개의 테이블에 음식을 서빙할 수 있다. 최대 적재용량은 50kg이다. 점원이 딜리플레이트의 선반에 음식을 올려놓고 테이블 번호를 누르면 딜리플레이트가 주문자의 테이블까지 최적의 경로로 음식을 싣고 찾아간다. 길을 막고 있는 장애물은 스스로 피해간다.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7월 서울 송파구에 있는 이탈리안 퓨전 레스토랑 메리고키친에 딜리플레이트를 시범적으로 선보인 이후 지난해 11월 풀무원의 생활 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외식 브랜드 찬장과 메이하오 짬뽕에 총 3대를 공급했다.

딜리플레이트 렌탈 프로그램 런칭 이후 서울,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소재 식당에서도 서빙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강원 속초 청초수물회앤섭국은 지난해 12월 딜리플레이트 4대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경남 창원의 소고기전문점 성산명가는 딜리플레이트 2대를 설치했다. 경남 창원 중식당 금화에도 딜리플레이트 1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 3곳(신한은행본사 직원식당, 치어스, 메리고키친), 인천 3곳(메이하오 짬뽕, 교촌치킨 만수2호점, 오목골 즉석메밀우동), 경기 4곳(찬장, 천상마루, 포메인, 이바돔 감자탕)에서 딜리플레이트가 운영 중이다. 경기 수원의 살루브레도 딜리플레이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점주들의 만족도도 높다. 속초 청초수물회앤섭국 지상엽 지배인은 “무거운 그릇을 끊임없이 나르는 일을 딜리플레이트가 대신해주면서 직원들은 고객과의 소통에 시간을 더욱 많이 할애할 수 있게 됐다”며 “고객 응대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서빙로봇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이 크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서빙로봇 프로그램에 대한 사장님들의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런칭 이후 현재 주당 문의 건수는 60여 건에 달한다. 분야별 주요 문의 내용은 △메뉴별 서빙 가능 여부 △매장 구조별 서빙 가능 여부 △서빙로봇 렌탈 가격 및 관리 방식 등으로 나타났다.

딜리플레이트 렌탈 프로그램에는 로봇 대여부터 정기 관리, 영업배상책임보험 등이 포함돼 있다. 도입 전 사업장에 맞는 로봇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고 로봇 설치 후에는 수시로 관리해준다. 렌탈 가격은 2년 계약 기준 월 90만 원, 1년 단기 계약 시 월 120만 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