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95.2%에서 고객 감소, 평균 감소율 65.8% 
외식업체 95.2%에서 고객 감소, 평균 감소율 65.8% 
  • 육주희 기자
  • 승인 2020.03.17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코로나19 외식업계 영향 모니터링 5차 조사 결과

코로나19 여파로 외식업체의 95.2%가 고객이 감소했고, 방문 고객 누적 감소율은 평균 65.8%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 창균)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진행 중인 ‘외식업계 코로나19 영향 모니터링 조사’의 5차 결과 조사에 참여한 외식업체 중 95.2%에서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발생 이후 고객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전체 업체의 누적 고객 평균 감소율은 65.8%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중앙회 회원업소 600곳을 대상으로 3월 3일~6일 총 4일간 방문 및 전화 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지역별 고객 평균 감소율은 경상권이 74.0%로 가장 높았다.

이어 충청권(72.2%), 강원도(70.7%) 순으로 높게 조사 됐다. 반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적었던 인천지역은 평균 고객 감소율이 48.7%로 가장 낮았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식이 70.9%로 가장 높았고 이어 치킨전문점(67.3%), 일식·서양식(61.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김밥 등 간편음식점은 고객 평균 감소율이 47.2%로 가장 낮았다. 

한편 코로나19 발생 3차 조사까지는 방문 고객 수 평균 감소율이 29.1%, 26.1%, 32.7%를 나타냈으나 대구·경북 지역에서 폭발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한 4차 조사부터 59.2%로 올랐고, 정부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권고와 팬더믹(세계적 대유행) 위협이 현실화되면서 외식소비심리가 더욱 악화돼 5차 조사에서는 고객 수 평균 감소율이 65.38%로 높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