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할머니맥주, 살얼음맥주·갓성비 안주로 돌풍 일으키다
역전할머니맥주, 살얼음맥주·갓성비 안주로 돌풍 일으키다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0.06.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10월 1호점 오픈… 약 3년 반 만에 500호점 돌파
소종근 대표(왼쪽 네번째)와 역전할머니맥주 본사,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지난 13일 서울 강동구 명일점에서 500호점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동은 기자 lde@
소종근 대표(왼쪽 네번째)와 역전할머니맥주 본사,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지난 13일 서울 강동구 명일점에서 500호점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동은 기자 lde@

 

살얼음맥주·갓성비 안주 입소문 급성장
살얼음 맥주 전문 브랜드 역전할머니맥주가 500호점을 돌파했다. 지난 2016년 10월 1호점 오픈 이후 약 3년 반 만의 성과다. 
전라북도 익산에서 시작한 역전할머니맥주는 저온숙성 생맥주 브랜드 중 국내 유일 생맥주 공급 장치 특허권을 소유한 프랜차이즈다. 최상의 상태에서 공급되는 살얼음 맥주와 가성비 높은 안주가 입소문을 타면서 급속도로 성장했다.

역전할머니맥주는 지난 13일 서울 강동구 명일점에서 500호점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2022년 1000호점 달성을 목표로 하는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소종근 역전할머니맥주 대표를 비롯해 본사 직원들과 협력업체 관계자, 동종업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500호점 개점을 축하했다.

소종근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500호점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이는 모두 역전할머니맥주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분들 덕분”이라며 “‘2022년 1000호점 달성을 목표로 앞으로도 뛰어난 제품력, 고객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지속적인 본사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분명 어려움과 위기도 겪겠지만 역전할머니맥주가 ‘맥주’하면 떠올릴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우뚝 서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계속해서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역전할머니맥주 거제 아주점. 
역전할머니맥주 거제 아주점. 

소자본 창업 성공 아이템으로 각광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업계 불황에도 불구하고 역전할머니맥주는 월평균 450여 건의 상담 접수와 평균 25개 이상의 가맹점을 오픈하며 소자본 창업 성공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비결은 국내 유일 ‘생맥주 슬러시 공법’을 사용한 살얼음맥주와 가성비 높은 안주들의 탄탄한 제품력과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조리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역전할머니맥주의 살얼음맥주는 생맥주 냉각기를 사용하지 않고 생맥주 자체를 저온숙성해 부드럽고 깊은 맥주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바싹하게 구워 낸 오징어입은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시그니처 메뉴로 등극하며 역전할머니맥주 인기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주력 메뉴가 대부분 마른안주로 구성돼 있어 창업자들은 요리에 대한 부담 없이 손쉽게 맛 좋은 안주를 선보일 수 있다. 국산생맥주를 살얼음맥주로 재탄생시켜 원가에 대한 부담도 낮췄다. 

이를 반영하듯 가맹점주 중에는 매장을 적게는 2개, 많게는 5개까지 운영하는 다점포 점주와 20대 점주까지 있다. 
역전할머니맥주는 현재 폐점률 0%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1000호점 돌파를 목표로 꾸준히 가맹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박용범 역전할머니맥주 서울 당산점 점주

박용범 역전할머니맥주 서울 당산점 점주.
박용범 역전할머니맥주 서울 당산점 점주.

“갓성비 메뉴와 본사의 다양한 마케팅이 큰 경쟁력”

가성비 높은 메뉴와 센스 있는 마케팅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역전할머니맥주. 특히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다 보니 가맹점주 가운데는 20대 점주도 여럿이다. 장기적인 경기불황과 외식인구 감소 등 대·내외적인 어려움으로 외식 프랜차이즈를 창업하기가 쉽지 않은 요즘, 역전할머니맥주를 선택해 열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20대 점주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동은 기자 lde@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 업종 가운데 역전할머니맥주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평소 가족, 친구들과 함께 손님으로 방문해본 역전할머니맥주는 늘 많은 손님들이 웨이팅하며 방문하고 있었다. 안주면 안주, 맥주면 맥주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의 진입장벽이 낮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래서 15년 넘게 살고 있는 당산동에 역전할머니맥주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2019년 11월 역전할머니맥주 당산점을 오픈하게 됐다.” 

△역전할머니맥주만의 가장 큰 경쟁력(차별점)과 인기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제 맥주집하면 역전할머니맥주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단골분들이 역전할머니맥주를 계속 찾아주시는 이유는 제품력이라고 생각한다. 살얼음 가득한 시원한 맥주를 갓 구운 건어물 안주 및 입맛 당기는 다양한 안주와 함께 곁들이는 게 무엇보다 맛있기 때문이다. 또 최근에는 본사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메뉴를 알리다 보니 SNS를 보고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아졌다. 뛰어난 제품력과 SNS 마케팅, 찾아오는 고객 한 분 한 분께 최선을 다하는 서비스 등을 통한 단골 증가와 입소문이 역전할머니맥주의 가장 큰 경쟁력과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가성비 높은 다양한 메뉴들이 많은 것 같다. 메뉴 구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매장을 운영하면서 고객들께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먹고 싶은 안주가 너무 많아서 못 고르겠어요. 추천해주세요’다. 역전할머니맥주의 모든 안주는 살얼음 맥주와 어울리는 최상의 맛을 자랑한다. 또 그러한 메뉴들을 대부분 1만 원 이하로 즐길 수 있어 가성비도 높다. 시그니처 메뉴인 오징어입, 치즈 돈까스, 살얼음 파인애플과 함께 모든 건어물 안주들이 잘 나가고, 신메뉴도 정기적으로 출시돼 가맹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고객들게 지속적으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수 있어 만족스럽다.”

△20대 점주로서 가맹점을 운영하는 데 있어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20대 점주다 보니 동료들과 함께 단합해 하나 된 분위기로 매장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실제로 방문하시는 비슷한 연령대의 고객들과 소통도 잘되고 어르신들은 ‘젊은 사람이 열심히 사는 게 보기 좋아서 기운 받으러 자주 온다’는 말씀도 해주신다. 그런 말을 들으면 힘이 나 더 열심히 하게 된다. 아직까지 약점은 없는 것 같다. 젊은 패기로 앞만 보고 달려가고 있다.” 


역전할머니맥주 BEST 메뉴 5

살얼음 맥주와 함께 역전할머니맥주의 인기를 견인한 또 다른 일등공신은 바로 가성비 높은 안주류다. 갓 구워낸 마른안주부터 분식류, 튀김류, 탕류까지 다양한 안주들은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 높은 맛을 자랑해 고객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는 역전할머니맥주 BEST 메뉴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⓵ 오징어입  

누구도 먹지 않던 오징어입, 역전할머니맥주와 만나 국민 술안주로 등극!
역전할머니맥주 메뉴 순위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바싹하게 구운 오징어입의 쫄깃한 식감과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데다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특제 소스까지 더해져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역전할머니맥주에서만 유일하게 맛볼 수 있는 ‘오징어입 삼합’ 만드는 재미까지 쏠쏠하다. 가격 7000원.

-오징어입 맛있게 먹는 꿀팁(삼합 만들기)
1. 오징어입에서 이빨을 제거한 뒤 땅콩을 넣는다.
2. 땅콩을 넣은 오징어입을 김 위에 올린다.
3. 할맥 특제 소스를 찍어 먹는다.

⓶ 30cm 마약 치즈 돈까스 

30cm로 긴 사이즈의 돈까스에 너무하다 싶을 만큼 치즈가 듬뿍!
엄청난 길이를 자랑하는 마약 치즈 돈까스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일명 ‘겉바속촉’의 정석을 보여준다. 특히 돈까스 안에는 모차렐라 치즈가 듬뿍 들어 있어 고소한 맛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맥주와 어울려 환상 궁합을 만들어 낸다.  가격 9000원. 

⓷ 치즈라볶이 

추억의 그 맛 국물 떡볶이, 한 뚝배기에 꾹꾹 눌러 담았다!
매콤한 국물 떡볶이에 라면 사리를 넣고 체더치즈를 뿌린 메뉴로 얼큰하면서도 달달한 양념에 고소한 치즈가 더해져 중독성이 강하다. 양도 푸짐해 여럿이 함께 먹기에도 좋다. 가격 8000원.

⓸ 살얼음 파인애플 

살얼음 맥주에 이은 살얼음 파인애플 등장!
파인애플을 통째로 얼린 뒤 속을 파내 샤베트처럼 즐길 수 있는 메뉴다.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맥주뿐만 아니라 소주와도 잘 어울린다. 간단한 안주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특히 인기다. 가격 6000원.

⓹ 먹태

주당들의 최대 안주! 바삭&쫄깃 먹태와 할맥마약소스의 환상 조합!
오징어입 버금가는 인기 메뉴. 얇게 찢어 구운 고소한 먹태를 마요네즈, 간장, 청양고추가 섞인 할매마약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 별미다. 1만3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