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농식품 주요 소비층 등장
2030세대 농식품 주요 소비층 등장
  • 박현군 기자
  • 승인 2020.08.19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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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26일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 온라인 개최
농촌진흥청 유튜브 계정에 공개한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 홍보 영상.
농촌진흥청 유튜브 계정에 공개한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 홍보 영상.

2030세대가 농식품의 주력 소비계층으로 등장했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19일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간 전국 1486 가구의 가계부 분석 결과’ 발표를 통해 “각 세대별 농식품 구매액은 20대 68%, 30대는 3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의 일환으로 수행된 것이다.

이에 따르면 2030세대의 식품 구매 행태 중 축산물과 가공식품 구매증가 추세가 특히 두드러졌다.

2030세대의 축산물 구매비중은 46.3%로, 4050세대의 35.7%보다 약 1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가공식품 구매액도 지난 10년간 7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번 연구결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농식품 소비행태는 건강중시, 간편소비, 구매장소의 다양화로 꼽혔다.

특히 60대 이상의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안전한 농식품, 영양성분 등 건강과 관련해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 결과 60대 이상 소비자들의 지난 10년간 블루베리 59%, 견과류 31%, 죽류 31% 소비가 늘었다.

반면 2030대 계층에서는 신선 편이 식품, 미니 농산물, 시판 김치, 가정간편식 등 간편소비형 구매 패턴을 보였다.

특히 2030세대에서 반찬류 구매액이 지난 10년 동안 37% 상승했다.

또한 전 세대에서 참외, 수박 등 과채류를 중심으로 당도 표기상품의 구매가 늘고 있으며, 돼지 앞다리 등 기존 비선호 부위 구매가 늘고 있다.

이로인해 당도 표기상품, 비선호 부위 등 새로운 구매 품목이 등장하고, 온라인 시장 성장으로 구매 장소가 다양해지고 있다.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에 맞춰 전통시장‧대형마트‧슈퍼마켓 이용 구매는 줄고 온라인‧직거래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는 농식품 가공시장의 주요 품목을 살펴보고, 가공시장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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