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 편의점과 손잡았다‧‧‧ 이색 콜라보 제품 봇물
식품‧외식업계, 편의점과 손잡았다‧‧‧ 이색 콜라보 제품 봇물
  • 이조은 기자
  • 승인 2020.10.20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피자알볼로의 알볼로 피자칩, 한촌설렁탕의 얼큰설렁탕, 미원맛소금팝콘, 말표흑맥주, CU애플파이, 삼육두유 호빵‧멕시카나 땡초치킨 호빵. 사진=각 업체 제공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피자알볼로의 알볼로 피자칩, 한촌설렁탕의 얼큰설렁탕, 미원맛소금팝콘, 말표흑맥주, CU애플파이, 삼육두유 호빵‧멕시카나 땡초치킨 호빵. 사진=각 업체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슬세권에 있는 편의점이 각광받으면서 외식업계가 편의점과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피자알볼로는 최근 GS25와의 협업을 통해 '알볼로피자칩'을 출시했다. 알볼로피자칩은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크기로 피자의 맛과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스낵 제품이다.

기름에 튀기거나 굽지 않고 열과 압력을 이용한 진공 압착 방식으로 만들어 피자 맛은 살리고 칼로리는 낮췄다. 피자알볼로는 알볼로피자칩을 추후 피자알볼로 매장을 통해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촌설렁탕은 GS25와 손을 잡고 편의점용 가정간편식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설렁탕집 설렁탕’ 제품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고 올 상반기에는 설렁탕 육수에 양념장이 첨가된 ‘설렁탕집 얼큰설렁탕’을 추가로 출시했다.

한촌설렁탕 편의점용 제품은 냄비에 부어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간단한 조리를 통해 제대로 된 국물류 제품을 먹길 원하는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미원맛소금과 GS25는 뉴트로 열풍에 힘입어 상품 디자인과 재료를 결합한 '미원맛소금팝콘'을 출시했다. 미원맛소금을 사용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살렸다.

또한 상품에 미원맛소금의 고유 서체와 디자인을 그대로 살려 밀레니얼세대부터 올드세대까지 다양한 고객에게 색다른 재미와 추억을 선사한다.

업계 관계자는 “외식업계와 편의점의 협업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높이고 흥미도 유발해 신규 고객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며 “편의점과 식품업계 간 현업 마케팅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편의점 CU는 신제품 출시를 위해 다양한 업체와 손을 잡았다. 삼육두유, 멕시카나 등과 여러 업체와 협력해 선보인 이색 호빵이 눈길을 끌고 있다.

삼육두유 호빵은 마시는 두유를 호빵으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고소하고 달달한 맛이 특징이다. 멕시카나 땡초치킨 호빵은 멕시카나의 인기 메뉴인 땡초치킨의 깔끔한 매콤함을 그대로 담았다.

CU는 또한 말표산업, 수제 맥주 제조사인 스퀴즈브루어리와 손잡고 말표 흑맥주를 단독 출시했다. 말표 흑맥주는 CU가 지난 5월 대한제분과 협업해 선보인 곰표 밀맥주가 큰 인기를 끌자 후속작으로 내놓은 흑맥주 상품이다.

말표 흑맥주는 보리 맥아를 태워 어두운 빛을 낸 다크 비어로 6가지 맥아를 특수 배합해 다크 초콜릿과 에스프레소의 향을 살렸다. 제품 패키지는 까만 바탕색에 말표산업 고유의 폰트로 로고를 표현하는 등 말표 구두약의 상징적 디자인을 그대로 차용했다.

이와 더불어 CU는 SBS 예능프로그램 맛남의 광장에 등장한 백종원표 사과파이도 제품으로 선보였다.

맛남의 광장은 지난 8일과 15일 충남 예산 사과를 주제로 방송됐다. 충남 예산은 올해 냉해 피해와 장마로 사과 생산량의 60% 이상이 비품으로 판별되면서 제 가격을 받지 못해 판로 확보가 시급했다.

이에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CU를 운영하는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에게 상품화를 제안했고 이를 이 대표가 흔쾌히 수락해 신제품이 탄생했다.

CU 애플파이에는 얇게 썬 고당도 사과에 설탕, 레몬, 계핏가루 등이 들어갔다.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 페이스트리 빵을 사용했으며 파이 전체 중량의 절반을 사과잼으로 채워 넣은 것이 특징이다.

설빙은 지난 6월 세븐일레븐과 함께 인절미 디저트 3종 '인절미', '인절미롤케잌', '인절미크림단팥빵'을 출시한 데 이어 8월에는 고소한 맛이 특징인 ‘인절미떡뻥’과 ‘인절미스낵’을 추가로 출시했다.

인절미떡뻥은 추억의 간식 쌀떡국튀밥에 고소한 인절미 콩고물을 고르게 묻힌 영양간식이다. 한입에 먹기 좋은 적당한 크기와 고소하고 담백한 맛, 그리고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인절미스낵은 100% 국내산 쌀을 사용해 바삭한 식감을 살렸고 설빙의 인절미 시즈닝을 첨가해 진한 콩가루 맛과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튀기지 않아 담백하며 우유, 두유, 커피 등과 곁들여 먹기 좋고 팥빙수나 아이스크림 요거트 토핑으로도 제격이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지난 6월 세븐일레븐과 함께 국내산 돼지고기를 사용한 간편식 3종 '숯불맛 한돈 대파구이 도시락', '한돈 클래식 핫도그', '한돈 불고기비빔밥'을 신제품으로 선보였다.

한돈 대파구이 도시락과 한돈 클래식 핫도그에는 비선호부위라고 소개된 뒷다리살 부위를 사용했다. 한돈 불고기비빔김밥에도 저지방 고다백 부위인 앞다리살을 사용했다.

중국요리 프랜차이즈 홍짜장은 편의점 미니스톱과 협업해 컵라면 ‘홍짜장 유니짜장’을 지난 9월 출시했다. 홍짜장 유니짜장은 채소와 고기를 잘게 다져 식감을 살렸으며 풍부한 짜장소스가 뭉치지 않고 면과 잘 어우러져 감칠맛을 더한 점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