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특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통시장 특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20.10.2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외래교수

오늘날의 전통시장은 문화적 특성이 어우러진 공간으로서 무엇보다 시장은 누구에게나 재미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해주고 있다. 또한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 선택의 기회와 편의성을 제공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통시장은 오랫동안 국민들의 소비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현재는 소비활동 자체가 여가활동의 일부가 되어감에 따라 시장의 기능과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시장 형태에 따라 골목형 시장은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사이에 상점과 편의시설이 모여 있는 시장으로 대부분 골목을 중심으로 발달했다. 상가형 시장은 상가 건물에 입점한 판매·영업시설을 갖춘 상점과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는 시장이다. 광장형 시장은 넓은 광장이나 공터의 형태로 판매·영업시설을 갖춘 상점과 편의시설이 방사형으로 형성된 시장이다. 

강남구 논현동에 자리한 강남영동전통시장은 골목형 시장으로 자본의 흐름과 유행에 가장 민감하다는 강남에서 40년간 골목 상권을 지키고 있다. 현재는 논현동 가구거리의 터줏대감으로 높은 빌딩 사이에서 옛 골목형 시장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고 소문난 맛집이 곳곳에 숨어 있어 젊은이들이 많은 찾는다. 

경기도 수원의 못골종합시장도 골목형 시장으로 시장 상인들의 노력과 의지가 대단한데 쿠폰 발급은 물론 시장 자체 라디오 방송도 진행하고 있으며 상인들로 구성된 밴드와 합창단은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강원도 원주의 자유시장은 상가형 시장으로 지하 1층, 2층은 상점으로 3층부터 10층까지는 사람이 거주하는 아파트로 구성돼 있다. 이 시장의 큰 장점은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이 찾는다는 점이다. 지하 1층에 있는 식당가는 저렴한 가격으로 배불리 먹을 수 있어 학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자유시장은 백화점과 구성이 유사하다. 학생들이 이 시장을 찾는 결정적인 이유는 맛은 물론이고 중고생을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과 이벤트 때문이다. 

노량진수산시장은 광장형 시장으로 활어와 선어는 물론 어패류와 건어물 등 바다에서 나는 모든 것이 거래되고 있으며 수산물 경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시장 바닥에 물이 흥건한 이유는 상인들이 위생을 위해 주기적으로 바닥 청소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곳은 더욱 쾌적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현대화 작업이 진행돼 쇼핑하기 편리하다. 

이처럼 현대의 전통시장은 시설을 최신화해 시장 내부가 청결하며 화장실 이용도 편리하고 청결하다. 또한 전통시장은 단골 서비스가 좋아서 깎아주거나 덤 문화가 있으며 결제방식도 다양하다. 제품의 교환이나 환불도 편리하게 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와 쿠폰제가 있어서 젊은 사람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만족하는 지역 명소가 됐다. 

예전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놀 곳이 마땅치 않아 시장에 모여서 놀았다. 극장도 카페도 없던 시절이었으니 시장만 한 놀이터가 없고 지역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했다. 이렇게 전통시장은 단순히 쇼핑을 위한 공간이 아닌 유행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전통시장 분위기가 담긴 음식을 먹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전통시장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독특하고 이색적인 공간으로서 소비자들에게 고객만족을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편리한 시장 이용, 청결한 시설, 정감 있는 상인들의 친절함을 통해 전통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을 느낀다. 이러한 전통시장이 주는 소비 특성은 전통시장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