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호 자상한 기업 선정 이후 첫 번째 백년가게 제품 자체상품화

‘자상한 기업’ 선정된 이마트(대표 강희석)가 뉴트로 성지로 떠오른 태극당(대표 신광열)의 대표 메뉴 ‘버터케익’을 피코크로 재해석한 ‘피코크 태극당 버터케익’을 오는 31일 전국 이마트와 SSG닷컴을 통해 선보인다.
자상한 기업은 전통적인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을 넘어서 대기업이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 등의 강점을 미거래기업·소상공인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으로 이마트는 지난해 12월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강성천, 이하 중기부)와 협약해 25호 자상한 기업에 선정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피코크 태극당 버터케익’은 520g에 14980원으로 태극당에서 판매하는 비슷한 크기인 1호사이즈 케익보다 가격이 30%가량 저렴하다.
태극당 버터케익의 묵직하면서 고소한 버터크림은 물론 호두가 들어있어 씹는 재미가 있는 케익시트까지 버터케익 본연의 맛을 피코크로 재현했다. 특히 버터케익 비쥬얼의 트레이드마크인 빨간 딸기모양 젤리는 보는 것 만으로도 향수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태극당의 버터케익은 ‘응답하라 1988’ 등 미디어를 통해 노출되면서 80년~90년대 버터케익을 즐겨먹었던 중장년층의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뉴트로 트렌드를 쫓는 젊은 세대에게는 재미를 선사하며 대표 메뉴가 됐다.
태극당은 1946년부터 지금까지 76년간 운영되고 있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버터케익, 모나카 아이스크림, 단팥빵, 전병 등이 유명하다. 2020년 6월 중기부로부터 ‘백년가게’에 선정되기도 했다.
피코크 태극당 버터케익출시로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가까운 이마트에서 손쉽게 추억의 버터케익을 맛볼 수 있게 됐으며 태극당은 전국 이마트와 SSG닷컴으로 판로를 확대하는 한편 안정적인 수입도 얻을 수 있게 됐다.
한편 이마트는 피코크를 통해 중소상공인의 상품을 자체 개발 상품(Private Label Product, PL)으로 출시해 상생을 이어왔다.
특히 이마트는 백년가게로 선정된 장충동 왕족발, 의정부 오뎅식당과 협업해 피코크 상품을 출시해 판로를 확대하는 한편 국내 노포 먹거리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백년가게와의 협업을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