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대기는 기본… 외식업계 ‘로제떡볶이’ 열풍
1시간 대기는 기본… 외식업계 ‘로제떡볶이’ 열풍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03.30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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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인스타그램 등 SNS서 폭발적 인기… 로제찜닭, 로제닭발 등 이색 메뉴도 출시

최근 외식업계에 로제 열풍이 불고 있다. 지난해 흑당, 달고나 음료가 인기를 끌었다면 올해 들어서는 매콤한 맛에 크림을 가미한 ‘로제떡볶이’가 갈수록 인기를 끄는 모습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집이나 회사 등에서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로제떡볶이의 배달 주문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로제 소스는 우유, 크림, 토마토 소스 등을 섞어 만든 소스로 이전에는 주로 파스타, 리조또 등 이탈리아 음식과 함께 즐겨 먹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외식업계는 고추장 소스에 크림을 가미한 로제 소스를 사용해 떡볶이뿐만 아니라 찜닭, 닭발 등 다양한 음식의 매콤한 감칠맛을 살렸다.

배떡 ‘로제떡볶이’.

로제 열풍을 이끈 로제떡볶이의 인기는 배달 전문 프랜차이즈 ‘배떡’에서부터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배떡은 어메이징피플즈가 운영하는 포장 전문 프랜차이즈로 지난 2017년 론칭했다. 이후 지난해 8월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개그우먼 김민경이 배떡 로제떡볶이를 주문해 먹는 모습이 방송을 타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각종 소셜미디어(SNS)상에서 배떡 로제떡볶이 먹방과 ‘내돈내산’(직접 사먹은) 후기가 빠르게 퍼져 화제가 됐고 지금은 점심·저녁 식사 시간대 주문 시 한 시간 이상 기다려야 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배떡 로제떡볶이 인기의 1등 공신은 분모자 떡볶이다. 분모자는 중국 동부지방의 당면으로 감자 전분으로 만들어 식감이 매우 쫄깃쫄깃하고 모양이 마치 가래떡처럼 굵고 긴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떡볶이와 파스타를 한 번에 즐기는 듯한 특이한 식감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처럼 로제떡볶이의 인기가 지속되자 기존 떡볶이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로제떡볶이를 비롯한 로제 메뉴를 새롭게 선보이며 경쟁에 뛰어들었다. 동대문엽기떡볶이(이하 엽떡)는 지난 8일 엽기로제떡볶이를 출시했다. 엽기로제떡볶이는 기존 엽떡의 맛을 해치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크림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매운맛을 즐기는 고객을 위한 로제 오리지널, 매운맛에 약한 고객들과 어린이를 위한 로제 착한맛 등 2가지로 구성됐다. 출시 이후 관련 후기는 SNS를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되고 있다. 출시 이틀 만에 인스타그램 게시글 수는 100개를 넘겼고 유튜브에도 자발적인 시식 영상이 계속 등록되고 있다.

찜닭 프랜차이즈 두찜의 시그니처 메뉴인 ‘로제찜닭’.

찜닭 프랜차이즈 두찜(두마리찜닭)은 시그니처 메뉴인 로제찜닭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달 26일 로제닭발을 출시해 메뉴를 확대했다. 로제닭발은 국내산 무뼈 닭발에 꾸덕하고 매콤한 소스가 어우러진 메뉴로 로제찜닭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두찜 관계자는 “최근 유튜브 먹방 영상과 SNS 인플루언서들을 중심으로 로제소스를 활용한 음식이 연일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두찜의 로제찜닭과 로제닭발 역시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로제 소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날로 커지고 있는 만큼 로제닭발은 두찜의 두 번째 시그니처 메뉴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로제 열풍은 밀키트로도 전파됐다. 밀키트 전문 기업 프레시지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해 최근 '호로록 로제떡볶이'를 새롭게 출시했다. 누들떡에 감자 납작 당면 사리까지 더해 배달 못지 않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스쿨푸드의 ‘매운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최근 ‘매운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이하 매까떡)가 누적 판매 600만 그릇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매까떡은 매운 로제 소스맛의 파스타 떡볶이로 자사만의 비법이 담긴 소스와 부드러운 생크림, 우유가 어우러져 느끼함 없이 매콤달콤한 맛을 자랑한다. 지난 2008년 출시 이후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히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로제떡볶이의 인기로 온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레시지의 분식 밀키트 ‘호로록 로제떡볶이’.

로제 열풍은 밀키트까지 전파됐다. 밀키트 전문 기업 프레시지는 지난 12일 분식 밀키트 ‘호로록 로제떡볶이’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꾸덕한 로제 소스에 감칠맛이 도는 떡볶이 분말을 더해 매콤함과 부드러운 맛의 조화를 자랑한다. 일반 밀떡보다 말랑하고 쫄깃한 누들떡에 색다른 식감의 감자 납작 당면 사리까지 더해 퀄리티를 높였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MZ세대가 SNS상에서 유행하는 음식을 직접 체험하고 싶어하는 성향을 고려해 요즘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로제떡볶이를 밀키트로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에 맞춘 이색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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