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콜라보’ 제품 눈길 보고 먹는 재미 ‘히트’
‘이색 콜라보’ 제품 눈길 보고 먹는 재미 ‘히트’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04.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외식업계의 이색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이하 콜라보) 바람이 뜨겁다. 그동안에는 자체 브랜드 내에서의 콜라보 또는 의류, 화장품, 제약 등 이종업계와의 콜라보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동종업계 간 의기투합한 콜라보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특별한 것을 선호하고 희소성에 가치를 두는 MZ세대에게 익숙한 듯 낯선 콜라보 제품들은 꼭 먹어봐야 할 ‘인싸템’으로 등극했다. 사진=각사 제공

식품·외식업계의 콜라보 마케팅은 신제품 또는 신메뉴 출시 시 소비자의 초기 이목을 집중시켜 신상효과를 극대화하고 양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새로운 유행에 민감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 경우 각종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짧은 시간에 비용 대비 큰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경기 불황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서 무기력함과 우울감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재미 요소를 부각한 콜라보 마케팅이 더욱 주목받는 모습이다.

 

뚜레쥬르×교촌치킨 ‘교촌을 품은 뚜쥬 고로케’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지난달 19일 교촌치킨과 협업해 만든 ‘교촌을 품은 뚜쥬 고로케’를 선보여 출시 일주일 만에 20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 뚜레쥬르 브랜드 론칭 이후 최단 시간 최다 판매 기록이다.

해당 제품은 오전 10시쯤 매장에 진열하면 약 30분 내에 완판되는 등 품절대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한 달 내 100만 개 판매 돌파도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교촌을 품은 뚜쥬 고로케는 ‘교촌 오리지널 고로케’와 ‘교촌 레드 고로케’ 2종으로 고로케 안은 닭고기로 풍성하게 채웠으며 교촌치킨의 시그니처 메뉴인 교촌·레드시리즈의 비법소스를 넣어 감칠맛을 살렸다. 겉면에는 바삭한 식감을 내는 쌀 크런치 토핑을 얹었다.

특히 두 가지 맛 고로케를 담은 ‘교촌 반반 고로케 세트’가 호평을 받고 있다. 해당 세트는 교촌 치킨박스를 연상시키는 패키지로 빵집에서 치킨을 사가는 듯한 재미 요소까지 더했다. 

 

오뚜기×빙그레 ‘꽃게랑면’·‘참깨라면타임’

오뚜기와 빙그레는 식품업계 최초로 동종업계 간 콜라보를 시도했다. 오뚜기는 지난 2월 빙그레의 대표 스낵인 꽃게랑을 시원한 꽃게탕 국물의 ‘꽃게랑면’ 용기면으로 출시했다. 꽃게랑면은 쫄깃하고 찰진 식감의 면발에 시원한 꽃게탕 국물과 푸짐한 게 어묵 건더기가 어우러졌다. 꽃게랑 스낵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기본 분말스프에 외에 별첨 비법 수프를 추가했다. 꽃게랑 스낵 모양의 어묵 후레이크가 재미를 더했다. 

빙그레는 오뚜기 참깨라면을 야채타임 스낵으로 만든 ‘참깨라면타임’을 선보였다. 참깨라면 특유의 매콤하고 고소한 맛을 시즈닝했다. 오뚜기 케찹과 오뚜기 마요네즈, 할라피뇨를 사용해 만든 참깨라면타임 전용 ‘할라피뇨 케요네스’ 디핑소스가 들어있다.

앞서 오뚜기는 자사 인기 제품을 결합해 만든 ‘진진짜라’, ‘크림진짬뽕’, ‘열려라 참깨라면’, ‘진짬뽕만두’ 등 이색 제품을 비롯해 카카오프렌즈와의 라이언X진라면 굿즈, 시스템옴므와의 의류, 슈피겐코리아와의 갤럭시 S20 케이스 등 다양한 분야와의 콜라보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던킨×오리온 ‘다이제 크럼블 초코링’‘다이제 밀크크림 타르트’

SPC그룹이 운영하는 던킨은 오리온과 협업했다. 던킨은 오리온의 통밀과자 다이제를 활용한 ‘다이제 크럼블 초코링’과 ‘다이제 밀크크림 타르트’를 4월 이달의 도넛으로 선보였다. 

다이제 크럼블 초코링은 통밀 반죽의 도넛에 초콜릿 코팅과 다이제 크럼블을 올려 진한 초콜릿의 풍미와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다이제 밀크크림 타르트는 도넛 위에 우유로 만든 밀크크림과 다이제 크럼블을 함께 올려 과자와 우유를 함께 즐기는 듯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질러×플래티넘크래프트맥주 ‘질러맥주’

샘표의 육포 브랜드 질러는 인디아페일에일(IPA) 제조사 플래티넘크래프트맥주와 협업해 올해 초 ‘질러맥주’를 선보였다. 
질러맥주는 달콤 짭짤한 맛으로 맥주와 잘 어울리는 ‘질러 직화풍 BBQ’ 육포 제품의 디자인을 대한 IPA 맥주패키지에 반영한 제품이다. IPA 특유의 쌉쌀한 맛과 은은한 과일 향이 살아있어 진한 숯불 바비큐 맛이 일품인 질러 직화풍 BBQ와 잘 어울린다. 

또한 목넘김이 부드럽고 알코올 도수가 기존 대한 IPA 플래티넘 맥주와 동일해 호불호 없이 가볍게 즐기기 좋다. 특히 젊은층 사이에서 육포와 맥주를 함께 먹는 듯한 재미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질러 마케팅 관계자는 “2030 세대가 맥주 안주로 질러의 육포를 즐기는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대한 IPA와 함께 질러맥주를 출시하게 됐다”며 “질러의 짭짤하고 고소한 육포와 시원하고 쌉쌀한 맥주의 재밌는 만남을 유쾌하게 즐겨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침엔본죽×삼양식품 ‘본죽 불닭죽’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는 지난해 8월 자사 가정간편식 브랜드 아침엔본죽과 삼양식품의 콜라보 제품 ‘본죽 불닭죽’을 출시했다.

본죽 불닭죽은 푹 고은 닭고기와 함께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쌀죽에 삼양식품의 인기 소스인 화끈한 불닭소스를 더해 감칠맛 나는 매운맛이 특징이다. 별첨된 불닭소스로 개개인의 기호에 따라 매운맛을 조절할 수 있다. 입맛이 없거나 별미를 즐기고 싶을 때는 물론 해장용으로도 제격이라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쿠캣×곰표 ‘곰표 우삼겹 청양크림 떡볶이’‘곰표 닭갈비 떡볶이’

쿠캣이 운영하는 간편식 전문 푸드몰 쿠캣마켓은 대한제분의 밀가루 브랜드 곰표와 협업해 곰표 떡볶이 밀키트를 출시했다. 제품은 ‘곰표 우삼겹 청양크림 떡볶이’와 ‘곰표 닭갈비 떡볶이’ 등 2종으로 대한제분의 곰표 밀가루로 만든 밀떡을 사용해 떡볶이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곰표 우삼겹 청양크림 떡볶이는 면발처럼 얇고 긴 누들떡과 국내산 원유가 46% 함유된 크림소스의 조화가 일품이다. 여기에 닭 육수와 체다치즈를 곁들이고 우삼겹과 청양고추까지 더했다.

곰표 닭갈비 떡볶이의 경우 부드러운 닭다리살을 100% 국내산 고춧가루 및 간장으로 만든 양념에 재웠다. 떡, 고기, 채소, 양념 등 모든 식재료를 깨끗이 세척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신선 포장한 제품으로 포장을 뜯은 뒤 레시피에 따라 약 10분만 조리하면 누구나 쉽게 떡볶이를 즐길 수 있다.

 

버거킹×기네스 ‘기네스 와퍼’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은 지난해 8월 흑맥주 기네스와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버거 2종을 출시했다. 

기네스 와퍼 2종은 순소고기 패티를 직화 방식으로 구워 진한 불맛을 느낄 수 있는 ‘블랙와퍼번’과 네 가지 버섯이 들어간 ‘기네스 머쉬룸 와퍼’ 등이다. 

2종의 버거 모두 바비큐 소스에 기네스 맥주를 함께 넣고 발효해 기존에는 만나볼 수 없었던 맛을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육주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1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