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 기반 식품개발지원 절실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 기반 식품개발지원 절실
  • 김맹진 전 백석예술대학교 관광학부 교수
  • 승인 2021.05.04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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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맹진 전 백석예술대학교 관광학부 교수

오래전부터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지역특산 식재료를 활용한 식품개발에 적극적이었다. 각 지역에서는 그 지역의 자연환경에 따라 독특한 식재료가 생산되고 이를 활용한 음식이 발달했다. 향토음식이나 전통식품이란 개념의 음식이다. 산업사회가 시작되면서 이러한 음식은 전국 각지로 전해졌다.     

특정한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식재료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사한 식재료보다 품질이 더 우수하고 맛이 좋아서 상품성과 경제성이 높다.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이후 각 지자체는 이러한 지역 특산 식재료를 활용한 상품생산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생산자의 소득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 적극적이었다. 

농어민들이 식재료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시설과 자금을 지원하는 외에도 생산기술과 제조 및 가공기술을 제공했다. 더 나아가 저장과 유통에 필요한 지원까지 생산자를 위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비도덕적인 문제나 비효율성이 나타나기도 했다. 자금을 지원받은 생산자가 도시에 주택을 구입해 부동산 소득으로 돈을 벌었다거나 과잉생산으로 팔리지 않은 농산물을 밭에서 갈아엎었다는 소식은 잊을 만하면 반복되는 뉴스다.

어마어마한 행정력과 자금을 쏟아붓고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깨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없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중앙정부의 해당 부처나 지자체들이 비효율성을 알고도 관행처럼 반복적으로 예산을 확보하고 지원 대상자를 선별해 지원업무 그 자체에만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더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생산은 소비가 돼야 의미가 있다. 생산 그 자체에만 집착해 생산증대 방안을 모색한다거나 생산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지극히 생산중심의 사고방식이다. 대량생산으로 생산원가를 낮춰 낮은 가격에 시장에 내놓으면 잘 팔릴 것이라는 가설은 1세기 이전 제조기업들이 추구했던 모델이다. 품질이나 기능, 편의성, 기호도, 건강, 디자인과 포장, 브랜드, 자아이미지, 환경 등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었다.

지역의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해 식품을 생산하고도 결과가 미흡한 이유는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다. 생산자 중심의 혹은 행정 지원자 중심의 정책 때문은 아니었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지역 생산자들이 생산한 상품이 다른 지역 소비자에게 막힘없이 잘 전달되게 하는 마케팅 노력이 충분하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품은 생산 이전에 상품의 기획단계가 필수적이다. 제아무리 특정 지역의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한 상품이라도 상품기획이 허술하면 그저 한 지역의 전통식품이나 향토음식에 머물고 만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뜻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중해야 할 시장이 어디인지 소비자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가 누구인지를 안다는 것은 그들이 어디에 살고 연령, 소득, 교육 수준이 어떠한지를 아는 것만이 아니다. 어떤 소비 가치와 혜택을 추구하며 소비 행동은 어떠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과 소비자를 아는 것은 마케팅이다. 

국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서울과 수도권에 몰려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이들의 소비행태에 주목해야 한다. 이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상품을 생산했다간 도로 지역상품이 되고 만다. 단순히 우수한 식재료 생산과 이를 제조·가공하는 생산중심의 지원이 개선돼야 하는 이유다. 상품의 기획부터 출시, 판매촉진까지 철저하게 타깃 소비자의 욕구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모델을 마련해야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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