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김치·딸기 해외 인기에… 농식품 수출액 역대 최고 실적
인삼·김치·딸기 해외 인기에… 농식품 수출액 역대 최고 실적
  • 정태권 기자
  • 승인 2021.07.06 17: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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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41억5400만 달러 수출… 작년 동비 대비 15.4% 증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베트남한국대사관(대사 박노완)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식당을 위해 지난해 10월 한 달간 ‘K-FOOD Road in Hanoi’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사진은 K-FOOD Road in Hanoi 프로모션에 참여한 베트남 하노이 현지 소비자들이 한식당에서 식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베트남한국대사관(대사 박노완)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식당을 위해 지난해 10월 한 달간 ‘K-FOOD Road in Hanoi’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사진은 K-FOOD Road in Hanoi 프로모션에 참여한 베트남 하노이 현지 소비자들이 한식당에서 식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한다.

올해 상반기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6일 올해 상반기 누계(잠정) 농식품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증가한 41억5400만 달러(한화 약 4조6973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선 농산물과 가공식품 수출이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한 성과로 2011년 이후 10년 만에 최고치다.

수출실적을 부류별로 보면 신선 농산물이 7억2000만 달러로 11.4% 늘었으며, 가공식품이 34억4000만 달러로 16.2% 증가했다. 

시장별로는 기존 주력 국가인 일본·중국·미국과 신규시장인 신남방·신북방·EU에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증가로 경제활동 재개 등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음료, 과자류, 커피류, 소스류 등의 수출이 증가했지만 일본과 신남방 국가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건강식품과 가정간편식의 수요가 늘어 인삼류, 김치, 면류, 쌀 가공식품 등이 증가했다.

최근 5년간 상반기 농식품 수출실적(누계 잠정)
최근 5년간 상반기 농식품 수출실적(누계 잠정)

시장별 수출액(증감률)은 △일본 6억9870만 달러(5.4%↑) △중국 6억2170만 달러(19.2↑) △미국 6억3460만 덜러(13.6↑) △신남방 국가 9억3670만 달러(28.2↑) △신북방 국가 1억5540만 달러(42.9↑)였다.

증가한 주요 품목으로는 신선 농산물은 △인삼류 1억2090만 달러(25.2%↑) △김치 8680만 달러 (20.1%↑) △딸기 4890만 달러 (24.9%↑) △유자차 2520만 달러(21.7%↑)였다. 

가공식품은 △면류 4억3230만 달러(9.5%↑) △과자류 2억8250억 달러(15.3%↑) △음료 2억5520억 달러 (30.3%↑)△소스류 1억8340억 달러(26.2%↑)△쌀 가공식품 7830만 달러(25.5%↑) 등이다.

농식품부는 하반기에도 농식품 수출 성장세 지속을 위해 코로나 상황을 고려한 국가별 맞춤형 수출 확대 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백신 접종 확대로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미국은 물동량 증가와 입항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업체의 물류난 해소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출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소비 회복세가 뚜렷한 중국 시장에서는 K-푸드 페스티벌 등 대규모 소비자 체험 홍보 행사와 품목별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반면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델타 변이바이러스까지 확산 중인 신남방 국가와 EU 지역은 가정용 식품과 간편식 중심으로 비대면 마케팅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재형 농식품부 수출진흥과장은 “농식품 분야 수출을 지속 확대하여 우리 농업인과 수출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가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정책 추진으로 상반기의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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