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캠핑 시즌’… 먹거리부터 굿즈까지 인기 지속
가을 ‘캠핑 시즌’… 먹거리부터 굿즈까지 인기 지속
  • 이동은 기자 lde@·박귀임 기자
  • 승인 2021.09.24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면서 캠핑의 계절이 돌아왔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캠핑 시장 규모는 4조 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고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은 캠핑인구를 약 700만 명으로 전망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3밀(밀폐·밀집·밀접)을 피할 수 있는 대체재로 실내를 벗어나 자연에서 캠핑을 즐기는 이들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이처럼 캠핑 산업이 크게 성장하자 식품·외식업계는 캠핑족의 수요를 겨냥한 먹거리부터 캠핑 관련 굿즈까지 활발하게 출시하고 있다. 사진=각사 제공


대세는 ‘먹핑’… 밀키트·디저트 등 다양
그동안의 캠핑 푸드가 간편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에는 캠핑 문화의 확대로 가치 있고 여유롭게 식사를 즐기는 ‘먹핑(먹고 마시는 캠핑)’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맛과 감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캠핑용 고급 밀키트와 디저트가 등장해 인기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캠핑 유튜버 ‘준식이’와 협업해 캠핑용 밀키트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준식이는 반려견 창식이와 함께 자연 곳곳으로 캠핑을 다니며 수준급 요리를 선보이는 크리에이터로 독보적인 분위기의 감성 캠핑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마이셰프와 준식이가 협업해 선보인 이번 신제품은 ‘나를 위한 훌륭한 한 끼, 퇴근 후 감성 캠핑’을 콘셉트로 개발한 ‘준식이 쉬림프 빠에야’와 ‘준식이 보일링 크랩’ 두 가지다. 쉬림프 빠에야는 각종 해산물과 고소한 향의 십리향 쌀에 고급 향신료인 샤프란과 마이셰프만의 레시피로 완성한 시즈닝을 더해 스페인 현지식 빠에야의 맛을 재현했다. 보일링 크랩은 고급스러운 해물찜 요리로 민물가재, 꽃게, 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과 옥수수, 알감자 등 채소를 함께 끓여낼 수 있도록 했다.

마이셰프는 손이 많이 가는 두 메뉴의 요리 과정을 최대한 간편화하기 위해 식재료의 전처리를 모두 마치고 셰프들이 직접 배합해 개발한 소스를 넣어 밀키트를 구성했다. 

프레시지의 캠핑장에서 즐기기 좋은 돈육 밀키트 ‘흑돈가 세트’.
프레시지의 캠핑장에서 즐기기 좋은 돈육 밀키트 ‘흑돈가 세트’.

국내 밀키트 1위 기업 프레시지는 제주도 고기명가 ‘흑돈가’와 캠핑장에서 즐기기 좋은 돈육 밀키트 6종을 출시했다. 제주산 돼지고기와 각종 해산물을 숯불에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캠핑세트 2종과 흑돼지를 소재로 한 돈육 메뉴 4종이다. 돈육 메뉴 중 짜글이와 두루치기는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소포장 된 ‘더 이지(the EASY) 밀키트’ 메뉴로 출시했으며 출시 제품 모두 제주산 돈육만을 활용했다. 

흑돈가 캠핑세트는 △제주산 돼지고기와 가리비, 새우, 그린홍합 등의 해산물 패키지로 구성된 ‘흑돈가 캠핑세트’ △제주산 돼지고기와 해산물 패키지에 돈마호크(등심살코기)와 랍스터가 함께 구성된 ‘흑돈가 랍스터&돈마호크 캠핑세트’ 2종으로 구성됐다. 흑돈가의 시그니처인 멸치젓을 비롯한 다양한 소스 구성이 특징이다. 흑돈가 돼지고기 요리는 △제주 흑돼지 짜글이 △제주 흑돼지 두루치기 △제주 흑돼지 묵은지찜 △양념 제주 우대갈비로 구성됐다. 

카길 프로틴 그룹의 소포장 제품 브랜드 엑셀컷은 캠핑 시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쿠팡 전용 스테이크 커플팩을 선보였다. 커플팩은 늘어나는 캠핑족을 겨냥해 부채살, 살치살, 척아이롤 등 인기 스테이크 부위를 한 팩에 400g 이상씩 포장해 판매한다. 또 곁들여 즐기기 좋은 채끝과 립아이 스테이크는 300g 포장 제품으로 출시했다. 원육 스테이크 외에도 보다 풍부한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 허브솔트 시즈닝 제품을 함께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디저트도 빼놓을 수 없다. 캠프파이어의 대표적인 인기 간식 ‘스모어’는 통밀 비스킷 사이에 초콜릿과 불에 구운 마시멜로를 끼워 먹는 디저트다. 이마트24는 최근 캠핑족의 증가로 마시멜로를 찾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마시멜로 제품을 추가 도입했다. 2019년 마시멜로 2종만 운영하던 것에서 최근 신상품 마시멜로 5종을 추가해 총 10여 종으로 확대했다. 특히 ‘기가마시멜로’와 ‘BBQ마시멜로’ 등 캠핑장에서 꼬치에 끼워 구워 먹기 적합하도록 두툼한 원통형 모양의 마시멜로를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오비맥주가 캠핑족을 겨냥해 선보인 신제품 ‘워터저그 패키지’.(왼쪽) 와인&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렛츠와인의 캠핑지 와인 피크닉 세트와 칠링백.
오비맥주가 캠핑족을 겨냥해 선보인 신제품 ‘워터저그 패키지’.(왼쪽) 와인&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렛츠와인의 캠핑지 와인 피크닉 세트와 칠링백.

한 잔의 여유… 주류패키지 인기
오비맥주는 최근 가을 캠핑족을 겨냥해 신제품 맥주 한맥을 내세운 ‘워터저그 패키지’를 출시했다. 워터저그 패키지는 355㎖짜리 한맥 열두 캔과 제품의 시그니처 컬러인 녹색을 입힌 워터저그 1개로 구성했다. 캠핑족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워터저그는 음료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보냉 물통으로, 일명 캠핑용 주전자로 불리는 제품이다. 한맥 워터저그는 맥주캔 모양의 원통형 몸체에 원목 색상의 받침대와 손잡이를 달아 편의성과 휴대성을 높였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성장하고 있는 캠핑·홈캠핑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들이 적재적소에서 캠핑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세련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워터저그 패키지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와인&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렛츠와인은 캠핑지에서 와인을 즐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피크닉 세트와 칠링백 등으로 구성한 ‘아임와인’ 컬렉션을 선보였다. 피크닉 세트는 와인 2~4병과 치즈, 스낵 등을 담을 수 있는 크기의 가방과 매트를 포함한 제품이다. 내부 방수는 물론 보온·보냉 기능까지 갖춰 보관이 까다로운 와인과 음식의 온도를 유지해 준다. 얼음을 넣고 와인이나 음료를 보관하면 1~2시간 온도를 유지해 주는 칠링백은 심플하고 편리한 디자인으로 가벼운 소지품을 들고 다니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캠핑족를 위해 마시멜로 제품을 추가 도입했다.(왼쪽) 웅진식품 보리차 음료 하늘보리는 가을 캠핑 지원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마트24는 캠핑족를 위해 마시멜로 제품을 추가 도입했다.(왼쪽) 웅진식품 보리차 음료 하늘보리는 가을 캠핑 지원 이벤트를 진행했다.

캠핑 관련 굿즈 출시·이벤트도 활발
캠핑족을 겨냥한 다채로운 굿즈 출시와 각종 이벤트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다음 달 17일까지 친환경 캠핑 굿즈를 증정하는 ‘에코 라이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중 가을 신제품 ‘치즈 퐁듀 파이어 미트 피자’를 포함해 3회 이상 피자를 온라인으로 주문한 도미노피자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핀란드의 친환경 식기 브랜드 쿠필카 플레이트와 작은 컵으로 구성된 캠핑 굿즈를 총 500명에게 선물한다.

‘에코 라이프’ 이벤트의 일환으로 증정하는 캠핑 굿즈는 친환경 소재인 ‘목분’을 사용해 제작된 식기 세트로 생산 단계의 모든 폐기물이 재사용되고 폐기되는 제품은 분쇄를 통해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 

웅진식품의 보리차 음료 하늘보리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을 캠핑 지원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캠핑에서 간단한 음식과 주전부리를 즐기는 캠핑족들을 겨냥해 하늘보리와 함께 더 맛있는 캠핑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웅진식품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에서 하늘보리와 함께하는 가을 캠핑 기대평을 남긴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명에게 더욱 시원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늘보리를 증정했다. 

파리바게뜨가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와 협업해 선보인 감성파라솔 세트.
파리바게뜨가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와 협업해 선보인 감성파라솔 세트.

이에 앞서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와 협업해 선보인 감성파라솔 세트는 사전 예약을 실시한 지 1시간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감성파라솔 세트는 파라솔, 받침대, 테슬(쿠션·옷 등에 장식으로 다는 술)로 구성된 제품이다. 베이지 색으로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뿐만 아니라 휴대성도 갖춰 캠핑족들에게 인기를 끈 것이 이번 완판을 견인했다고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설명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커피빈 역시 이번 가을 시즌 기획 상품을 캠핑·피크닉 용품으로 구성했다. 커피빈은 현재 전국 매장에서 타이벡 가방·파우치 세트를 비롯해 이지텀블러, 슬리브텀블러, 샤이닝머그 등을 판매 중이다.

이어 이달 중으로 미르와 협업을 통해 제작한 텀블러, 캠프컵, 블루투스 스피커를 순차적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이후 캠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고 특히 MZ세대 캠핑족이 크게 늘었다”며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캠핑을 떠나기 좋은 가을이 다가온 만큼 식품·외식업계는 캠핑에 활용하기 좋은 기획 상품과 다양한 이벤트로 캠핑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1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