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크라우드 펀딩’으로 MZ세대 잡는다
식품업계, ‘크라우드 펀딩’으로 MZ세대 잡는다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11.15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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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출시 전 소비자 반응 살필 수 있고 홍보 효과까지 톡톡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글로벌 소스 브랜드 이금기와 협업해 만든 밀키트 신제품 2종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선보였다. 사진=마이셰프 제공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글로벌 소스 브랜드 이금기와 협업해 만든 밀키트 신제품 2종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선보였다. 사진=마이셰프 제공

최근 식품업계에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을 통한 신제품 출시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펀딩은 정식 출시 전 특정 수량 제품만 먼저 판매하는 것으로 기업들은 신제품 출시 전 미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 또 최근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제품의 기획부터 제작 과정까지 상세하게 설명하는 ‘큐레이션’이 가능해 가치소비를 즐기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소비자 접점을 늘리고 홍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크라우드 펀딩은 신제품을 선보이려는 식품기업 사이에서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글로벌 소스 브랜드 이금기와 협업해 만든 밀키트 신제품 2종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선보였다. 이금기는 130년이 넘는 역사로 다양한 소스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마이셰프는 평소 밀키트 제작 원칙으로 ‘식재료에 맞게 최적의 비율을 맞춘 소스’를 강조해온 만큼 소스 분야에서 오랜 노하우를 가진 이금기와 협업해 ‘마라 우육면’과 ‘탄탄면’을 출시했다. 마라 우육면은 이금기의 마라 우육면 소스에 소고기, 청경채, 숙주 등을 넣어 국물 맛을 살렸다. 탄탄면 역시 이금기의 사천 탄탄면 소스와 고추기름에 볶은 돼지고기로 매콤함을 살리고 사골 육수와 고소한 땅콩버터를 넣어 깊은 국물 맛을 완성했다. 이번 신제품의 펀딩은 와디즈에서 지난 12일까지 진행했으며 펀딩 참여자에게는 얼리버드 혜택으로 이금기 그릇을 한정 수량 제공했다. 마이셰프 관계자는 “최근 밀키트를 찾는 MZ세대 소비자들이 늘어나 보다 신선하고 재밌게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와디즈를 통해 신메뉴를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농심은 와디즈를 통해 농심 사내벤처팀이 개발한 미래형 식재료 ‘심플레이트’의 펀딩을 진행했다. 사진=농심 제공
농심은 와디즈를 통해 농심 사내벤처팀이 개발한 미래형 식재료 ‘심플레이트’의 펀딩을 진행했다. 사진=농심 제공

농심도 와디즈를 통해 농심 사내벤처팀이 개발한 미래형 식재료 ‘심플레이트’의 펀딩을 진행했다. 심플레이트는 원물 그대로를 건조 공법으로 가공한 상온 보관 식재료다. 코로나19 사태로 집밥 문화가 확산한 데 발맞춰 ‘간편한 한 끼 요리’를 콘셉트로 1인 가구를 겨냥했다. 펀딩을 진행한 제품은 △소고기파스타용 플레이크 △닭고기파스타용 플레이크 △채소버섯모음 플레이크 등 총 3종이다. 펀딩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지난 6월 실시한 1차 펀딩은 목표금액을 20분 만에 달성했고 9월 진행한 앵콜 펀딩도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주목받았다.

매일유업의 두유 브랜드 매일두유는 카카오커머스의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매일두유 식이섬유 저당’ 신제품을 선보였다. 사진=매일유업 제공
매일유업의 두유 브랜드 매일두유는 카카오커머스의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매일두유 식이섬유 저당’ 신제품을 선보였다. 사진=매일유업 제공

매일유업의 두유 브랜드 매일두유는 지난 1일 카카오커머스의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매일두유 식이섬유 저당’ 신제품을 선보였다. 매일두유 식이섬유 저당은 190ml 한 팩에 달걀 약 한 개 분량인 식물성 단백질 6g과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의 25%인 수용성 식이섬유 6.2g을 함유한 제품이다. 5가지 곡물로 고소한 인절미 맛을 내지만 당 함량은 2g으로 기존의 ‘매일두유 식이섬유’ 대비 80% 낮췄다. 매일두유는 카카오메이커스 판매 종료 후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비롯해 주요 온라인 쇼핑몰, 할인점, 편의점 등에서 판매한다.

오뚜기는 경기도 용인의 유명 맛집인 고기리막국수와 협업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펀딩을 진행했다. 사진=오뚜기 제공
오뚜기는 경기도 용인의 유명 맛집인 고기리막국수와 협업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펀딩을 진행했다. 사진=오뚜기 제공

오뚜기도 경기도 용인의 유명 맛집인 고기리막국수와 협업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펀딩을 진행했다. 펀딩 제품은 고기리막국수의 인기 메뉴인 ‘고기리 들기름막국수’로 직접 뽑은 메밀면을 고소하고 향긋한 들기름과 간장소스에 비벼 깨와 김을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오뚜기는 소비자들이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고기리 들기름막국수를 HMR로 제작하고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주문 가능하도록 카카오커머스와 배민쇼핑라이브 등 플랫폼에 먼저 출시했다. 고기리 들기름막국수는 지난 5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3시간 만에 준비된 1만 세트 주문이 마감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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