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리 대신 ‘감성템’ 굿즈 대세
다이어리 대신 ‘감성템’ 굿즈 대세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1.12.03 14: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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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업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겨냥한 다양한 굿즈 등장
그동안 커피전문점의 굿즈 하면 다이어리가 대표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커피업계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겨냥한 감성템 굿즈를 내놓고 있다.사진=각사 제공
그동안 커피전문점의 굿즈 하면 다이어리가 대표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커피업계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겨냥한 감성템 굿즈를 내놓고 있다.사진=각사 제공

커피업계를 대표하는 굿즈(Goods) 마케팅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그동안 커피전문점의 굿즈 하면 다이어리가 대표적이었지만 최근에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내놓은 감성템 굿즈가 인기다. 커피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생활반경이 제한된 고객들의 일상에 주목,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할리스, 일상 밝히는 조명 굿즈 선봬
할리스는 디즈니, 하이브로우, 해리포터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콜라보레이션 굿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홈카페 트렌드를 반영한 테이블웨어, 캠핑족들을 위한 캠핑 굿즈 등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의 영역 확장에 나서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겨울 시즌을 겨냥해 ‘일상의 순간을 다채롭게’라는 콘셉트로 조명업체 루미르와 협업해 조명 굿즈 ‘글로우 라이트’를 출시했다. 할리스는 실내 활동이 증가하는 겨울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손쉽게 나만의 공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활용도가 높은 조명을 새로운 시즌 굿즈로 기획했다. 글로우 라이트는 독특한 커브형 디자인의 커브램프와 무선조명, 램프 면에 부착할 수 있는 2022 미니 캘린더와 자석, 셀프 페인팅키트 등으로 구성됐다. 충전식 무선조명으로 별도 선이 필요 없어 침실, 테라스, 서재, 사무실 등 실내뿐 아니라 공원, 캠핑 등 야외 활동 시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디야커피·투썸플레이스, 친환경 데일리 굿즈 출시 
이디야는 ‘2022 이디야 다이어리 세트’를 한정 수량 증정하는 연말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LET’S START ECO CHALLENGE!’ 콘셉트로 친환경 활동을 제안하고 있다. 다이어리 세트에는 분리수거 방법, 천연 주방세제 만드는 방법 등 모두가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에 대한 12가지 일러스트가 월별로 포함돼 있으며 친환경 콘셉트에 맞춰 구성품 또한 친환경과 상품성 모두 고려해 제작했다. 친환경 인증 종이를 사용한 다이어리, 캘린더와 스티커 3종, 밀 40%가 함유된 볼펜, 파우치와 에코백까지 실용성 높은 6종으로 구성했다.

투썸플레이스는 문구 전문 브랜드 모나미와 협업해 문구와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2022 데일리키트’를 출시했다. 높은 업무 활용도와 실용성을 갖춘 것은 물론 환경을 생각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만년형 내지와 가죽 느낌의 소재로 구성된 플래너 외에 거치형 캘린더와 모나미 볼펜 등 문구세트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 텀블러(360ml), 톤28의 대나무 칫솔과 고체 치약 등 제로웨이스트 트렌드를 반영한 생활용품도 포함했다.

스타벅스, 담요 등 실생활 유용템 
연말 굿즈 프로모션의 대표 주자인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31일까지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는 지난 2003년부터 올해로 19년째 진행하고 있는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사은 행사다. 행사 기간 동안 17잔의 음료를 구매하면 스타벅스가 준비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스타벅스가 선보이는 사은품은 몰스킨 ‘2022 플래너’ 3종과 휴대용 담요인 ‘컴포터’ 3종, ‘아날로그 시계’ 3종 등 9가지다. 그동안에는 다이어리 위주로 굿즈를 제작한 것과 달리 올해는 실생활에 유용한 아이템을 추가 구성했다. 또 스타벅스는 지난해 겨울 대비 25%나 수량을 늘려 사은품을 제작했다. 이는 지난해 프리퀀시 이벤트 때 사은품 품귀 현상이 일어나 온라인 상에서 사은품을 높은 가격으로 재판매하는 리셀 행위까지 있었던 데 대한 조치로 풀이된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다이어리에 국한돼 있던 굿즈를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으로 확장하면서 다양한 굿즈가 출시되고 있다”며 “실생활에 유용한 아이템부터 친환경 아이템까지 앞으로도 커피업계의 굿즈는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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