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물성 식품’ 키운다… 2025년 2000억 원 매출 목표
CJ제일제당, ‘식물성 식품’ 키운다… 2025년 2000억 원 매출 목표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2.07.18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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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70%는 해외시장서 창출…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 라인업 확대
18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열린 식물성 식품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Science&Technology 담당 윤효정 상무가 미래 식량자원 연구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이 ‘식물성 식품(Plant-based)’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오는 2025년까지 매출을 2000억 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18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열린 식물성 식품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Science&Technology 담당 윤효정 상무가 미래 식량자원 연구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이 ‘식물성 식품(Plant-based)’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오는 2025년까지 매출을 2000억 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전체 매출의 70% 이상은 해외시장에서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은 18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식물성 식품은 고기(肉), 생선, 우유 등 동물에서 유래한 모든 재료를 식물성으로 대체한 것을 말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현재 식물성 식품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6조4000억 원으로 추정되며 매년 평균 두 자릿수 이상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 세계 인구의 38%가 윤리·종교적 신념의 이유로 채식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동물복지를 넘어 건강·영양·친환경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면서 식물성 식품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기술을 가진 기업이 미래 산업에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하고 2016년부터 사업을 준비해왔으며 관련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CJ제일제당 미래 식량자원 포트폴리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 미래 식량자원 포트폴리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앞서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2월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PlanTable)’을 론칭하고 비건 만두와 김치를 출시했다. 이후 식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지난 15일 플렌테이블 떡갈비, 함박스테이크, 주먹밥 2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특히 고기를 대체하는 식물성 소재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고기 함량이 높은 떡갈비 제품 등에 적용했다. 이 소재는 대두·완두 등을 배합해 만든 식물성 단백질로 CJ제일제당은 자사만의 차별화된 제조 기술을 통해 단백질 조직이 촘촘히 엉겨 붙도록 만들어 실제 고기에 버금가는 육질과 육즙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조리 과정에서 열을 가한 후에도 고기의 맛과 식감이 유지되며 다양한 제형으로도 제품화할 수 있어 국·탕·찌개 등 한식뿐 아니라 양식에도 적용할 수 있다.

플랜테이블 제품은 출시 후 6개월 만에 미국, 일본, 호주 등 20개국 이상으로 수출국을 늘렸으며 미국, 싱가포르 등에서는 소비자 반응이 좋아 취급 품목을 늘렸다.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인천 2공장에 연 1000t 규모의 자체 생산라인을 구축했으며 향후 글로벌 사업 확대에 맞춰 추가 증설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CJ제일제당은 국내 시장 대형화를 위해 급식업체와 협업을 강화하고, 프랜차이즈 브랜드와도 파트너십을 늘리는 등 식물성 식품을 경험할 수 있는 B2B 채널을 확대한다.

맛 품질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전하기 위해 △영양을 고려하고(고단백/저지방) △첨가물은 줄이고(클린라벨) △지속 가능한 대체 단백 연구도 집중할 계획이다. 고단백, 포화지방·나트륨 저감, 고기 대비 부족한 미세 영양성분 강화 등 보다 세부적인 영양 설계를 통해 제품을 지속 업그레이드하고 첨가물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 조미소재 연구개발도 지속한다. CJ제일제당은 2020년 대체육의 맛과 풍미를 보완하기 위해 차세대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와 ‘플레이버엔리치(FlavorNrich)’도 출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지속 가능한 미래 식량 확보를 위해 버섯 등 균사체를 이용한 발효단백 및 배양육 연구개발도 지속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가 100% 식물성 식품 플랜테이블 김치 왕교자와 주먹밥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 관계자가 100% 식물성 식품 플랜테이블 김치 왕교자와 주먹밥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제공

한편 CJ제일제당은 사내벤처를 통한 제품 개발도 이어가고 있다. 식품 사내벤처 프로그램 이노백(Inno 100)을 통해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는 곡물 샐러드 제품을 개발, 사업화를 확정했다. 지난 5월에는 우유 단백질과 유사한 필수 아미노산 8종을 함유한 고단백·고칼슘 대체유제품 ‘얼티브 플랜티유’도 출시했다.

이와 함께 대외적으로는 국내외 식물성 식품 관련 브랜드와 인프라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및 사업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대표 식물성 식품 스타트업 그린레벨(Green Rebel)에 투자해 할랄 기반 동남아 국가에서 K-푸드 확산을 위한 협업을 논의 중이다. 지난해에는 미국 대체 유제품 기업 미요코스 크리머리(Miyoko’s Creamery)와 대체 버터·치즈가 함유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협업 기회를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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