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홈푸드,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 론칭
동원홈푸드,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 론칭
  • 정태권 기자
  • 승인 2023.04.18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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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한국 대체육 시장 약 321억 원 규모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비건(Vegan) 메뉴 운영
동원홈푸드가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VIVID GREEN)’을 론칭하고 신제품 비건 카레 2종을 선보였다. 사진=동원홈푸드 제공
동원홈푸드가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VIVID GREEN)’을 론칭하고 신제품 비건 카레 2종을 선보였다. 사진=동원홈푸드 제공

동원홈푸드(대표 정문목)가 비건(Vegan)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VIVID GREEN)’을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비건 카레 2종을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동원홈푸드 삼조쎌텍사업부는 국내 B2B 조미식품 시장 1위 브랜드로 1000개 이상의 유명 식품회사와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에 소스 등을 판매하며 쌓아온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을 론칭했다. 비비드그린은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메뉴를 선보이는 비건 전문 브랜드다.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음식 본연의 맛을 그대로 재현한 점을 최대 경쟁력으로 꼽고 있다.

식물성 식품 시장은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식량안보, 기후 위기, 지속 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블룸버그 산하 시장조사전문기관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대체육, 대체우유 등을 포함한 전 세계 식물성 식품 시장 규모가 지난 2020년 294억 달러(한화 약 39조 원)에서 매년 평균 18.6%씩 성장해 2030년에는 1620억 달러(한화 약 214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같은 기간 대체육 시장도 40억 달러(한화 약 5조 원)에서 740억 달러(한화 약 98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식물성 식품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 규모는 1740만 달러(한화 약 216억 원)로 2016년 1410만 달러(한화 약 185억 원) 대비 23.7% 증가했다. aT는 오는 2025년에는 2260만 달러(한화 약 296억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로모니터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2년 한국 대체육 시장 규모와 그 전망’ 보고서에서 2022년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를 1608만 달러(한화 약 212억 원) 규모로 예측했다. 2021년 1251만 달러(165억 원) 대비 28% 커졌다. 2025년에는 2435만 달러(한화 약 321억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대기업이 대체육 시장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롯데웰푸드(대표 이창엽, 전 롯데제과)는 2019년 4월 롯데웰푸드 ‘제로미트’를 출시하며 국내 식품 대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대체육 시장에 진출했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는 대체육 대신 ‘대안육’이라는 명칭을 제안하고 2021년 7월에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했다. 2022년 8월에는 최대 규모의 대체육 시장인 미국에 자회사 Better Foods를 설립했다. 2023년 1월에는 지난해 7월에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 로데오거리에 국내 최초로 식물성 대체육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 ‘더 베러’(The Better)‘를 잇는 ‘베러미트(Better Meat)’의 정규 매장인 ‘더 베러 베키아에누보’를 개점했다. 배러미트 제품을 활용한 메뉴와 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캐주얼 다이닝’ 콘셉트로 운영한다.

농심(대표 이병학)도 2021년 1월 비건식품 브랜드 ‘베지가든’을 론칭했고 2022년 5월에는 잠실 롯데월드몰에 비건 레스토랑 ‘포리스트 키친(Forest Kitchen)’을 열며 비건 문화 확산에 애쓰고 있다.

오뚜기(대표 황성만)는 2022년 5월 비건 전문 브랜드 ‘헬로베지(Hello Veggie)’를 론칭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2022년 8월 식물성 대체육을 포함한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본격화했다. 풀무원 지구식단은 ‘식물성 지구식단’과 ‘동물복지 지구식단’ 등 2개의 하위 브랜드로 구성됐다.

한편 비비드그린 비건 카레 2종은 순한 맛과 매운 맛 총 2종으로 구성됐으며 비건표준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받았다. 비건표준인증원은 동물 유래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등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만 비건 인증을 부여한다. 스탠딩 파우치에 담겨 별도의 조리 용기 없이 포장 그대로 전자레인지나 끓는 물에 데우면 조리가 완성된다.

동원홈푸드는 18일부터 24일까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비비드그린 비건 카레 2종을 선공개 한다. 펀딩 기간 동안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펀딩 종료 후에는 동원홈푸드 공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다양한 경로에서 만나볼 수 있다.

동원홈푸드 관계자는 “지난 2021년 선보인 비건 마요네즈 비비드키친 비건마요가 출시 1년 만에 마켓컬리, 쿠팡 등 각종 온라인몰에서 10만개 이상 판매될 만큼 뜨거운 호응을 얻어 이번에 비건 브랜드를 본격 론칭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맛있는 비건 메뉴를 선보여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의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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