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1주년 특별 좌담회> 외식산업 선진화의 길을 모색한다
<창간 11주년 특별 좌담회> 외식산업 선진화의 길을 모색한다
  • 관리자
  • 승인 2007.05.07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확보 '최우선'해야
국내 외식산업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 변화로 시장 규모 면에서는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경쟁심화와 영세한 사업구조 등으로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창간 11주년 기념 특집으로 각계 전문가들을 초빙, 외식산업을 선진화 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해봤다. 이 토론회는 4월 25일 본사 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최종문 전주대 문화관광대 학장, 김태희 경희대 교수, 전한영 농림부 식품산업과 사무관, 홍희경 (사)한국음식업중앙회 경영지원국장, 김영환 벽제외식개발 회장, 김신영 제너시스BBQ 사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본지 김병조 편집위원의 사회로 진행됐다. <편집자 주>


일시: 2007년 4월 25일 오후3시 /장소: 본사 회의실 /사회: 김병조 본지 편집위원

토론: - 최종문 전주대 문화관광대 학장
- 김태희 경희대 외식산업학과 교수
- 전한영 농림부 식품산업과 사무관
- 홍희경 (사)한국음식업중앙회 경영지원국장
- 김영환 벽제외식개발 회장
- 김신영 제너시스BBQ사장



외식업계 경쟁 갈수록 치열 '급성장-퇴출' 양극화 현상 뚜렷
'규모 보다 전문성' 업주의 노력 필수 브랜드 명품화도 급선무


<김병조> 외식산업의 선진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국내 외식산업의 현주소가 어떤지를 정확히 진단해 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 같다.
<김태희> 현재 국내 외식업계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양극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무엇보다 전반적으로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경쟁력이 없는 업체가 퇴출되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외식업체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눠진다. 숫자로는 많지 않지만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기업형과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 및 개인 업체로 구분된다. FF는 몇 년 전부터 어려워지고 있으며, FR도 정체기라는 느낌을 받는다. 이 외에 신종업태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이 중에서는 경쟁력이 없는 업소들도 많지만 잘되는 곳은 대형화, 전문화,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인 분위기로 봐서는 식의 외부화 즉 외식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외식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리하면 외식시장 전체 규모는 커지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기업형 외식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최종문> 대선후보들의 이념성향 인식도 조사에 사용되는 스팩트럼 기법이 있다. 이 기법으로 보면 외식산업은 환대산업 측면에서 보면 3~8 정도로 잘하는 업체와 못하는 업체의 차이가 크고 전반적으로는 아직 유치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관광측면으로 본다면 사정은 더욱 안 좋아서 1~5 정도를 넘지 못하는 것으로 본다. 외식산업의 미래는 소비수준의 향상과 외식인구가 증가하는 현상 등으로 패턴이나 트렌드는 바뀔지 몰라도 큰 틀에서 보면 잘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김영환> 김태희 교수의 지적이 타당하다. 우리나라 외식시장의 볼륨은 정체라고 보고 있다. 전체적인 소득이 증대하지 않는 한 공급자 수는 많아져도 비교적으로 우위에 있는 산업시장이 작아져 정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외식시장은 전형적인 후진국 형태를 띠고 있다. 전문성보다는 규모를 강조하고 있는 형태다. 일본의 경우는 5명 이하 30평 규모가 식당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식문화의 특성도 없고 메뉴들이 표준화 되지도 않았다. 아직도 손맛에 의존하고 있다. 음식의 완성도를 높이려는 업주의 노력이 부족하다. 창업자는 업소의 규모를 키우는데 만 관심이 있다.

인력문제와 임대료 문제도 심각하다. 임대료가 계속 올라 부담을 느끼는 곳이 많다. 또 식당들이 중국 등 제 3국의 노동자를 쓰지 않으면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벽제갈비에서도 숯불을 피우는 사람 등 한정적으로 외국인 노동자를 쓰고 있지만 인건비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 음식점 경영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제도 개선이 없는 한 이런 어려움은 지속될 것이다.

<김신영> 프랜차이즈 업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인 FC에서 소프트웨어적인 FC로 변신해야 한다. 하드웨어적인 FC란 가맹점 확대에만 치중해 물류만 나르는 형태를 말한다. 가맹점이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이런 도매적 FC로는 생산성과 수익성이 떨어진다. 보다 디테일하고 시스템화 된 FC로 변화해야 한다. 또한 명품 브랜드의 육성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기업형 외식업소는 하나의 브랜드로 한번에 많은 돈을 벌려고 하는 경향이 짙고 명품브랜드가 없다. 일본은 할아버지에서부터 손자까지 대를 이어 하나의 브랜드를 명품화 시키고 있다. 의식구조를 브랜드 명품화에 맞춰 완전하게 전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

<홍희경> 김태희 교수가 앞에서 지적한 외식업계의 짧은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은 적극 동감하는 편이다. 생명주기가 짧다는 것은 현재 국내 대부분의 외식업체가 영세하다는 것에서 비롯됐다고 본다.
또한 최근 외식산업은 트렌드가 빨리 변하고 있어 과거에 비해 경영에 전문성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외식업체들이 영세하다 보니 운영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고객들의 변화에 업주들이 발을 못 맞추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항을 종합해 볼 때, 외식업계의 볼륨은 커져가는 반면 질적 성장이 따라가지 못한다고 분석된다. 특히 최근 외식산업은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어 영세한 식당들의 운영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한영> 업계는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지만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는 근거가 될 만한 자료가 미비하다.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말이다. 창업과 관련 대부분이 외식업을 선택하고 있어 산업이 거대화되는 추세지만 외식업은 업태별로 분류조차 명확치 않고 통계가 없어 정보가 상당히 취약한 편이다. 사실상 외식업이 산업으로 분류되기에는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고 본다. 영세업체들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

<김병조> 그렇다면 국내 외식산업의 수준이 높아지지 못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김태희> 외식업을 경영하는데 있어 노하우도 업주의 마인드도 부족한 영세형과 생계형이 너무 많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본다. 이들 업체의 근대화와 경영합리화, 체질개선이 시급하다. 잘하는 업체는 세계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수준이 높지만 그렇지 못한 업체들과의 차이가 너무 크다. 외식업계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세업체 수준을 끌어 올려야 한다.

<최종문> 공급자 측면에서 문제점을 찾아야 한다. 많은 외식업체들이 노하우가 없다. 또 노하우가 있다고 해도 공개가 안 된다. 너무 폐쇄적인 분위기다. 물론 영세형으로 출발해서 부단한 노력으로 기업형으로 성장한 예도 없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이 스스로 얼마나, 어떤 노력을 했는지 반성해 볼 일이다. 고객수준이 낮다고 말하는데 그럼 업체 측에서 고객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도 반성할 일이다. 적어도 양식을 먹는다면 양식 먹는 법이라도 가르쳐주든지 예약하는 방법을 친절히 알려주는 정도의 노력 정도는 있었어야 한다.

<김신영> 김태희 교수 의견에 100% 동감한다. 게다가 우리나라 국민성도 이유 중 하나인 듯 하다. 한국인의 국민성 중 ‘쉽게 실증내고 깊이가 없는’것이 크게 작용한 듯 하다. 또 음식장사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경향 때문에 치밀한 준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외식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외식산업 자체의 모델 정리가 안돼 있어 ‘룰, 문화, 특징’이 없이 각개전투 하는 형상이다. 일본에는 계층별 소득별로 FC가 차별 분류화 돼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의 폭이 넓다. 음식을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본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보이고 있는 외식에 대한 인식이다.

<김영환> 외식업 발전의 저해요소 중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식도 한몫했다. 서비스의 질이 좋지 않으면 가지 말아야하는 데도 찾는 경우가 많다. 소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미덕이라는 경향이 짙기 때문이다. 이는 저렴한 것만 선호하는 경향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면 대통령도 ‘칼국수나 먹자’고 하듯이 이를 마치 미덕으로 생각해 다양한 레벨로서 식문화가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선진국과 비교 했을 때 전체적으로 문화적인 문제로 볼 수 있다.

같은 대중메뉴라도 식재에 따라 고급음식과 대중음식으로 구별될 수 있는데 이들의 가격이 높아지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것이 사실이다. 벽제갈비의 경우 설렁탕을 고급화 해 가격을 9000원으로 올리는 데 12년이 걸렸다. 업계에서는 500원만 더 올려도 손님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외식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도 차이가 있다.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서 외식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주방장, 매니저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데 비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오로지 ‘사장’만을 꿈꾸고 있다. 따라서 외식 전문인력의 토양이 약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대기업에서 진출한 외식업체들의 CEO들을 보면 전문형 경영자보다는 관리형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대기업들의 성공사례가 흔치않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홍희경> 경영노하우 없이 우후죽순 생겨난 영세한 식당의 난립이 문제시 됐다고 본다. 과거 70년대에는 식당의 운영이 허가제로 운영됐다. 이후 90년대에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식당은 급속한 수적 증가를 가져왔다. 허가제와는 다른 신고제의 특성으로 매장 오픈에 사실상 규제가 없어져 현재 운영되고 있는 대다수의 식당들이 취사기능과 조리운영 및 위생상태가 상당히 열악한 편이다. 최근에는 정화조 및 소방시설, 위생관리 감독 등의 강화를 통해 매장의 운영상태를 업그레이드를 시키려고 노력 중에 있지만 한계가 있다.
외식산업=3D업종 의식 만연 젊은층에 '성공 가능성' 비전 제시해야
"식품산업에 외식 포함 안될 말 별개 산업으로 인정 관련법 제정 시급"


<김병조> 외식산업이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인데 그렇다면 구조개혁이 필요하지 않은가. 이와 관련해 허가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은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김태희> 강제적인 규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 따라서 기존 점포는 어차피 경쟁력이 없으면 자동 퇴출될 것이니까 앞으로 생겨나는 신규점포에 대한 규제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본다. 고객들의 위생안전을 지킨다는 측면에서 시설기준이나 위생시설, 소방법 등을 강화하고 경영자의 자격조건을 정해서 이를 지켜야만 허가해 주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경영마인드가 있어도 이를 시스템화 시키지 못하는 경영주들을 위한 교육제도도 필요하다. 이렇게 한다면 생각 없이 무작정 외식업에 뛰어드는 경우는 줄어들 것이다.

<최종문> 생계형 음식점은 이를 경영하는 경영주들의 마지막 생계수단일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막으려면 무조건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줘야 한다. 생계형 음식점들이 실패하면 사회경제적 손실도 크다.
외식업소들의 시설, 위생수준을 올려야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를 위해 허가제도를 도입하면 권리금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권리금 문제는 공급자 측면에서 안 들어가면 해결된다. 실제로 권리금이 있는 점포는 안 들어가는 외식업체도 있다. 경영노하우를 키울 생각은 안하고 좋은 상권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한다면 권리금은 없어질 수 없다. 그러나 권리금을 안주겠다는 경영주들의 의지만 있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지나가면 점차 낮아지거나 없앨 수도 있는 문제다.

<김태희> 위생관리는 정부차원의 사후관리가 부족한데서 기인한다고 본다. 소위 장사가 잘되는 업소도 주방을 들여다보면 경악스러울 만큼 형편없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인 위생안전에 대한 룰을 만들어 이를 지키도록 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 지금은 단속이 너무 소홀하다. 오픈 시 기본시설을 잘 갖춘다면 관리비용도 절감될 것이다.

<김영환> 외식업계의 구조조정이 필요한 것은 공감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발적 퇴출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현재 신규업소에 관한 자격요건이 강화되고 있는 편이기는 하나 보다 진입장벽을 높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한영> 식당 난립에 따른 과다경쟁의 우려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지만 생계형 업장들이 대부분인 만큼 사실상 현실성은 없다. 정부의 구조조정이 없어도 외식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적 수준이 높아진다면 부실한 음식점의 퇴출현상은 자연스럽게 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산업진흥과 관련 위생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 훨씬 바람직하다. 여기에서 꼭 지적할 것은 외식업계가 투명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 외식업계가 많은 잠재요소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답보상태를 걷는 것은 소비자들의 식당에 대한 불신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말한다. 정직한 원산지표기, 유통기한 확립 등 소비자에게 확실한 믿음을 줘야 외식업계 전반에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전문적인 업체가 컨설팅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김병조> 최근에 대기업들이 속속 외식업에 진출해서 기업형 외식업체가 증가하고 있는데, 외식산업의 선진화를 촉발시킨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대규모 산업자본의 투입으로 인한 기존 시장질서 왜곡 등 부정적인 측면도 없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떻게 평가하는가.

<최종문> 외식업은 기본적으로 중소업체나 개인 몫이다. 재벌그룹이 외식업에 관심을 갖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본업이 되면 곤란하다. 재벌그룹이 외식업에 참여한다면 인큐베이터 역할을 해야 한다. 물적 자원을 활용해 노하우를 키워 중소형 업체에 분양하는 식이 돼야 할 것이다.

<김태희> 기본적으로는 대기업의 참여를 환영한다. 서구는 법인형이 많다. 대기업이 외식산업에 참여해 긍정적인 면도 있었다. 특히 급식산업이 대표적인 예다. 그러나 외식은 상품력이 중요한 것이지 자본과 인력만으로 이뤄지는 산업은 아니다. 대기업이 외식업에 진출해 모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미국은 70%가 개인사업체고 30% 정도가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국내 외식업계에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형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본다. 외식산업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외식산업 문제의 본질은 대기업이 아니라 영세형이 더 문제라고 본다.

<김병조> 국내 외식산업이 안고 있는 또 하나의 문제가 인력문제인 것 같다. 사회전반적으로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서도 외식업계는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고, 특히 외식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고급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데 해법이 뭔가.

<김태희> 경희대 외식산업과의 경우 경희대 인문계에서 수석이 제일 많이 나오는 과다. 이는 젊은이들 사이에 외식업에 대한 비전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찌감치 창업을 생각하는 학생들도 많다. 그러나 막상 졸업을 하면 외식업계의 근무조건이 맘에 들지 않아 은행 등 금융서비스업이나 타 산업으로 인재가 빠져나가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이 그만한 보상을 받을 만한 자격이 없어서 보수가 낮은 것인지, 업체의 운영상황이 좋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업계에 묻고 싶다.

학생들은 꿈과 비전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비전만 보여준다면 돈은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외식을 전공한 인재가 가기에는 시장이 너무 좁다고 본다.

개인레스토랑이나 작은 업소는 배울게 없다는 생각에 학생들의 관심이 없다. 반면 학생들이 관심 있는 기업형은 시장이 제한돼 있다.

<최종문> 전주대에서도 대부분의 학새들의 질문이 “급여가 왜 이리 작냐”에 모아지고 있다.

사실 현실적으로는 업계의 사정도 좋지는 않다. 호텔의 경우 인건비가 40%를 넘어서고 있으며, 외식업체도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되고 35%를 넘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학생들의 가치관의 변화도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물론 돈도 중요하지만 그럴듯한 명함을 가질 수 있다거나 근무조건이 좋으면 월급이 다소 낮아도 감수한다. 웰빙의식이 짙어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 제시다.

정부에서는 외국인력 채용을 허용해야 한다. 그래야 서비스 수준도 높아질 수 있다.

학교에서는 현실을 그대로 알려줘야 할 책임이 있다. 타 산업과 비교하지 말고 외식산업은 당장은 화려하지 않지만 비전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입하는 정신적인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김영환> 외식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인력문제에 관한 심각성은 다 공감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점장, 매니저급의 전문 인력을 구하기 상당히 어려운 입장이다. 외식업에 종사하려는 사람은 보수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비전을 가지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장기적으로 계획을 짜고 입문해야 한다.

업체에서도 간부 육성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육성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종업원으로 하여금 비전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음식사관학교’를 설립해 업계에 인력을 공급한다면 큰 힘이 될 것이다. 특히 제 3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식학교’를 운영한다면 외식업계의 인력난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김신영> 배달을 하는 업체에서 배달인력 문제는 상당히 심각하다. 낮은 보수와 높은 위험률로 인력을 구하기 힘든 실정이다. 외국인 인력 문제도 대안으로 생각되나 아직 여러 문제 때문에 생각만 있고 구체적인 계획은 잡히지 않은 상태이다. 정부에서 제도적인 보완책을 강구해주길 바란다.

<홍희경> 일반음식점의 인력이 부족하다는 요청에 따라 협회에서는 무료직업소개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사실상 인력 고갈에 대한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외식업이 3D업종이란 풍토가 사회전반에 깔려있어 그렇다. 최근에는 인건비 또한 높아지고 있어 업주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외국인 고용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줄 필요성이 있다.

<최종문> 전주대 문화관광대학에서는 커리큘럼의 조정을 전반적으로 검토 중이다. 현재 모든 대학의 외식관련 학과에서는 실무교육이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왜 이 공부를 해야 하는가’라는 철학적이고 인문학적인 기본배경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전주대에서는 앞으로 교양과정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병조> 마지막으로 정책적인 부분을 논의해보자. 최근 ‘외식산업진흥기본법’ 발의도 있었고 농림부에서는 ‘식품산업진흥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외식을 식품의 한 카테고리로 봐야하는지, 별개의 산업으로 봐야하는지, 그리고 외식산업 주무부처를 어디로 해야 하는지, 또 외식산업 발전을 위해서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의견을 주기 바란다.

<최종문> 현재 외식산업이 식품위생법의 적용을 받는 것부터가 말이 안된다고 본다.
식품산업진흥법에 외식을 포함시킨다면 외식의 발전은 없을 것이다. 외식산업을 주관하는 정부부처로는 산자부도 농림부도 아닌 제 3의 별도 부서가 만들어져야 한다. 외식은 문화적 측면이 강하지만 전통에 얽매여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정부는 지원정책에 있어 외식은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우리나라처럼 해외진출에 정부의 지원이 없는 나라도 없다.

<김태희> 식품산업 안에 외식을 포함시키는 것은 안된다는데 동의한다. 외식은 별개의 산업으로 인정해야 한다. 식품산업발전이 외식산업발전의 충분조건이 될 수는 없다.

외식산업을 주관하는 주무부처와 관련법이 반드시 만들어져야 하며, 외식발전을 위한 기금도 마련돼야 한다.

<김영환> 외식업은 농림부와 가장 밀접하다고 생각한다. 외식업은 사실 정부의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었다. 50년 동안 외식업을 방치해 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업계에서 바라는 정부지원은 큰 것이 아니라 ‘세제지원, 금융지원’ 등 만 해줘도 외식업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이는 외식업계의 첨병이 나올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또한 정부적 차원에서 인력양성학교를 설립 운영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글로벌 리더의 배출은 정부의 지원이 없이는 불가능 하다.

<김신영> 주무부서가 없다는 것은 외식산업이 한 분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 외식분야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 하나의 산업으로 정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한영> 현재 농림부가 추진 중인 ‘(가칭)식품산업진흥법’의 취지가 외식산업을 식품과는 다른 별개의 산업으로 보았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식품산업은 이제 제조가공품의 범주에 속하는 만큼 서비스업인 외식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식품산업과 별개의 산업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현재 음식업중앙회가 보건복지부 소속이지만 보건복지부는 위생에 따른 규제를 위한 기관으로 활동을 했을 뿐 외식업계의 성장을 위한 주무부처로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일본의 경우는 농림부가 외식을 관장하고 있다. 농업과 외식산업의 연계가 바람직한 식생활을 도출해 낸다는 것이 배경이 됐다.

우리나라 또한 국민 식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농산물의 육성을 외식산업과 같이해야 한다. 일본과 문화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국민의 올바른 식습관을 이끌기 위해서는 식생활에 우수한 농산물이 함께 해야 한다고 보는 만큼 농림부가 주무 부처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리=박지연, 장유진, 이시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