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합치면 효과 ↑ 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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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리자
  • 승인 2007.05.16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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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異種) 업체간 공동 마케팅 부상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기업이 각 사의 서비스를 알리며 윈윈(win-win) 효과를 만들어내는 공동마케팅이 유행하고 있다.

공동 마케팅은 마케팅 비용의 절감뿐 아니라 주요 컨셉과 소비층을 공유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공동마케팅이 치열해진 경쟁 상황을 이겨 나가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식품, 화장품, 주류 등 경쟁이 치열한 소비재 업계에서는 외식업체의 매장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이 제품을 색다르게 알리는 경쟁력으로 작용되고 있다.

건강지향 먹거리가 시장을 주도하는 식품업계는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이하며 저칼로리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풀무원은 최근 출시한 저칼로리 샐러드소스 ‘1/2칼로리 소이요거트 샐러드소스’를 알리기 위해 5월 한달 간 패밀리레스토랑 세븐스프링스와 함께 저칼로리 이벤트를 실시한다.

세븐스프링스의 저칼로리 메뉴를 주문하는 고객들에게 풀무원의 ‘1/2칼로리 소이요거트 샐러드소스’ 미니어처를 증정하고, 풀무원의 ‘1/2칼로리 소이요거트 샐러드소스’를 활용한 샐러드 메뉴를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풀무원의 샐러드드레싱 담당 박수현 PM은 “풀무원과 세븐스프링스가 가지고 있는 ‘저칼로리’, ‘샐러드’라는 공통점을 활용해 제품의 인지도를 넓히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아워홈이 운영하는 아시아 퓨전 요리 전문 레스토랑 ‘아시아떼’는 화장품업체인 오리진스와 함께 쌀을 주제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 아시아떼는 쌀을 이용한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고, 오리진스는 새롭게 출시한 라이스 스킨 에센스를 고객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맥스는 ‘맛있는 안주와 함께 먹는 맥주’라는 컨셉으로 피자헛과 BBQ 등 외식업체와 공동마케팅을 진행했으며, 하이트맥주는 패밀리레스토랑 T.G.I.프라이데이스와 함께 3~5월 매주 금요일, 맥주를 주문하면 가격을 50% 할인해주는 맥주 페스티벌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젊은 세대들이 타깃인 업체들은 공동마케팅을 통해 즐거움과 이익을 함께 제공한다. 코카콜라는 인터넷TV 서비스 곰TV와 함께 손잡고 동영상 시대에 맞게 진화하는 새로운 마케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곰TV는 코카콜라 전용 채널 ‘코크핫티비’를 개설해 곰TV 최신 무료영화 중 인기순위 상위 영화 5편을 단독 제공한다. 엠넷미디어의 ‘재용이의 순결한 19’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코크핫티비 채널에서만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GS25와 CJ엔터테인먼트는 전략적 제휴를 맺고 월 1회 VIP시사회 진행 및 영화 소품 공동 판매와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요즘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보다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요구된다”며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의 공동마케팅 바람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승현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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