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1주년 특별 좌담회>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창간11주년 특별 좌담회>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 관리자
  • 승인 2007.05.18 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도 맞춤시대, 로컬브랜드 성장 '새틀' 준비할 때
BT연계 전통식품 개발 '한식의 세계화'로 재도약해야
최근 국내 식품산업은 연간 성장률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초저성장 기조가 이어지면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의 포화로 해외진출을 모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제경쟁력 마저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제2의 도약을 할 것인가, 아니면 사양산업으로 전락할 것인가 기로에 서있다.

이에 본지는 창간 11주년을 맞아 식품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길이 없는지 각계 전문가들을 초빙, 그 방안을 모색해봤다. <편집자 주>



일시 : 2007년 4월 30일 오후 4시
장소 : 본사 회의실
사회 : 김병조(본지 편집위원)
토론자 : 송성완((사)한국식품공업협회 업무부 팀장), 이상윤(풀무원건강생활(주) 연구소장), 이정성(대상(주) 품질경영팀장), 이정희(중앙대 산업경제학과 교수), 이중근(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산업팀 팀장), 전한영(농림부 식품산업과 사무관)
▶ (사)한국식품공업협회 업무부 송성완 팀장, 풀무원건강생활(주) 이상윤 연구소장, 대상(주) 품질경영 이정성 팀장 순.
▶ 이정희 중앙대 산업경제학과 교수, 이중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산업팀장, 전한영 농림부 식품산업과 사무관
김병조 : 최근 몇 년간 식품산업 관련 통계를 보면 식품산업이 초저성장 기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식품산업은 지금 다시 성장 기조로 가느냐, 사양산업화 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 우선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말하기 전에 식품산업의 현주소부터 진단해 보자.

이중근 : 2005년도 식품생산실적을 보면 식품시장은 33조3300억원 규모로 파악된다. 이는 전년 대비 0.42% 증가한 것으로 거의 정체 수준으로 볼 수 있다. 이같은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시장의 저성장 요인은 인구증가율 감소 등에 따른 국내 시장의 포화와 국내 공장 운영을 위한 인건비, 부지 확보에 고비용 소요, 가공식품을 구매해서 가정에서 소비하던 형태에서 외식의 빈도수가 높아지는 소비패턴의 변화, 원료 수급의 어려움, 제조업체의 영세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송성완 : 여기에 추가해서 원인을 찾자면 최근에 와서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현상 중에 하나인 식품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다. 안전성 논란이 거듭될수록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계속 나빠지고 있다. 당연히 소비가 줄고 있고, 생산자입장에서는 비용을 들어서 제조 공정을 개선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해 과자의 첨가물 파동이다. 이 일이 일어난 후 과자에 대한 인식이 나빠졌고, 과자시장은 30% 이상 감소했다. 생산업체들은 자본을 투자해 제조 공정을 개선했다. 시장은 줄어드는데 투자를 늘려야 하니 이중고다.

이정성 : 지난 몇 년간 식품산업은 33조에서 35조를 넘나드는 수준이었다. 이같이 식품에 대한 국내 소비량은 일정수준으로 정해져 있는 것 같다. 여기에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다변화돼 가는데 식품업계는 이들의 니즈에 뒤떨어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또한 식품안전성 문제까지 계속적으로 야기되고 있어 전체적인 식품산업의 성장이 저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이상윤 :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출산, 노령화 등 사회 구조가 변화하면서 특정산업은 성장하는 반면 일부 산업은 쇠락하는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 식품기업들이 이러한 사회구조적 변화를 예측하고 발 빠른 대응이 부족했다. 또한 언론의 성급한 보도도 문제다. 확인되지 않은 성급한 보도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소비시장이 위축되고 관련 업계가 타격을 받기도 한다.
식품산업은 전 세계적인 추세로 볼 때 저성장이 이미 오래전에 예측돼 있었다. 생명공학과 같은 다양한 과학적 근거와 첨단 기술이 결합된 제품으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

전한영 : 산업성장률 저성장 기조는 시장 개방이 확대되면서 반제품, 완제품 등 수입 확대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앞으로는 FTA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성장 기조가 낮게 나타나는 것은 과도기적 정체 현상으로 본다. 업체들간의 과당 경쟁 등이 문제이며 전반적으로 업체들이 소비패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제도적인 기반 부족도 문제로 통계청과 식약청의 통계 조사 결과도 맞지 않는 등 기초적인 인프라 구축의 미약으로 정책 대상 등을 정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이정희 : 2000년에 들어오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포화됐고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웰빙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존의 일반 식품분야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선진국도 마찬가지이다. 포화된 식품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품질이 높고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기업이 성장하는 방안은 M&A를 통한 규모화로 성장을 이뤄야 할 것이다.
그동안은 식품업계가 내수위주의 시장으로 안주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해외 개방 바람이 거세고,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으며, 연일 안전사고가 터지면서 시장 상황은 점차 안 좋은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이젠 해외시장을 공략해야 할 때다. 하지만 식품업계의 대응이 늦었다.

김병조 : 그렇다면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해야 하는가.

이중근 : 신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하고, 시대적 흐름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식품의 소비량은 점점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질적인 면이 부각돼야 한다.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어린이 먹거리, 고령화된 노인용 식품, 지노믹스(유전정보 이용 맞춤형 식품) 등이 각광을 받을 것이다. 또한 미용에 관심이 높은 여성들을 위한 이너뷰티 제품도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다. 기업들이 이런 분야의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송성완 : 국내 식품기업, 제품은 브랜드 가치가 높지 않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따라 100%까지 가격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외국에는 델몬트처럼 브랜드 임대만 해 주고도 높은 수익 올리는 곳도 있다.
이제는 수출 시장 확보 등 수출을 제고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브랜드를 키워야 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오리온 초코파이다. 현지화, 제품 고급화를 통해 브랜드를 키워서 성공한 사례다. 정부도 브랜드 육성을 위해 해외 마케팅이나 제품 디자인 개발 등을 지원해야 한다.

이정희 : 이제는 제품을 제조하는 것만으로는 안 되며 소비자들의 편이성 등에 맞춰 제안하도록 해야 한다. 식품기업들은 능동적으로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국제경쟁력 측면에서 볼 때 우리의 취약점은 포장기술이다. 미국 등 식품선진국들의 경쟁력은 포장기술이다. 이제는 단순 디자인이 아닌 보관, 수송적인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김치의 경우 맛이 변하지 않도록 포장 하는 문제가 10년 전에도 똑같이 제기 됐다. 채소류도 진공 포장으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개발돼야 한다. 이제까지 식품 무역이 저조했던 것은 문화적 장벽 뿐 아니라 수송 문제 등이 컸다고 본다.

또한 현재 소비계층의 분산 등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지금까지는 대량소비계층을 겨냥해 중간계층에 포커스를 맞추던 시기였으나 이제는 타깃에 따라 맞춤형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쟁력 있는 중소업체의 성장이 예측된다.

대기업은 소매점에 차별적인 경쟁력을 줄 수 있는 곳이 성장할 것이다. 예를 들면 유통업체인 롯데마트가 선두업체인 이마트를 따라잡기 위해선 이마트에서 다루지 않는 것을 다뤄야하는데 이같은 고민을 식품업체들이 해결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로컬브랜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로컬브랜드가 성장하는 토양이 부족하다. 농림부가 산지가공식품 등 식품산업에 지원을 하긴 하지만 이보다는 로컬브랜드를 지원하는 것이 지역의 중소유통업체도 살길이다. 이런 부분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정성 : 식품기업들은 소비 트렌드에 맞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상은 내부적으로는 원가절감, 인건비 절감을 위한 혁신과 구조조정을 감행하고 있다. 식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가격 경쟁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농림부의 원산지표시제와 같은 정부 정책이 너무 까다롭다. 좋은 원료를 사기 위해서는 여러 나라의 원료를 두루 살펴 1년은 미국에서 구매하고 다음에는 중국 등에서 구매하는 방식으로 해야 좋은 가격대의 원료확보에 도움이 된다. 수입산 원료에 대한 무조건적인 불신분위기를 개선하고 정부에서도 수입 원료에 대한 제도적인 조건의 완화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 식품을 세계 시장에 알리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요리강연 등 우리음식을 홍보하고 세계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상윤 : 풀무원은 두부로 미국 시장에 진출해 있다. 초기 LA에 진출했을 때는 한국인과 일본인이 주 고객층이었기 때문에 현지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지만 뉴욕 진출부터는 현지화가 필요했다. 현지화와 관련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는 지금까지의 규제위주 정책에서 진흥위주 정책을 펼쳐야 한다. 또한 소비자들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아직까지도 국내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유통기한에만 연연해 하지만 코덱스는 이미 유통기한이 아닌 기능성, 유기농, 저지방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표시를 고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정부 지원과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

광고와 표시기준에 대한 법적 체계도 다시 정립돼야 하며 한국 우수식품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도 필요하다.

김병조 : 이번엔 우리 식품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말해 달라.

이중근 : 고부가가치 식품인 우리의 한약재 원료로 한 기능성 식품 등을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전통식품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우리 음식문화를 외국에 알리는 작업도 필요하다. 단순히 음식만을 알려서는 별 효과가 없다. 민속놀이 등 전통문화와 함께 음식문화를 알려줘야 효과가 크다. 한국의 음식을 가미한 외국 전통식품을 개발하는 것도 수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김치 피자 같은 것이다.

송성완 : 전통식품의 해외진출은 문화 컨텐츠와 함께 해야 효과적이라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또한 BT를 활용해 전통식품에서 유용한 성분을 추출한 제품을 개발하면 더 효과적으로 우리 식품을 세계에 알릴 수 있다.

이상윤 : 현지화를 하려면 현지를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차원에서 세계 주요 거점 지역에 ‘현지화 연구소’를 설립해 이곳에서 현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정성 : 가공기술을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 원료에 대한 육성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고추장의 원료인 고추의 품종을 개량해 색도를 높이고 기능성까지 가미한다면 외국 원료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농업과 식품산업이 경쟁력을 갖게 하기 위해선 정부가 우리 원료 농산물에 대한 품종 개량에 대한 연구를 집중해야 한다.

이정희 : 우리 식품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서 우선 전통식품과 일반 식품의 구별이 필요하다. 해외 시장 자체가 전통식품의 타깃시장은 유럽 등 선진국이고, 일반 식품은 개발도상국이다. 건강기능식품시장은 우리는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차별화 전략으로 투자하는 것에는 물음표다.
전통식품의 해외진출을 위해 정부가 농수산물유통공사를 통해 해외박람회 지원 등을 하는 데 왜 효과가 없는지를 알아야 한다. 전통식품은 아무리 홍보를 하더라도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 때문에 전통식품보다는 전통음식, 외식의 세계화를 먼저 추진해야 한다. 그러나 이는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이는 한식의 인지도가 떨어져 경쟁력이 있는 곳에 위치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전통음식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는 포기할 수 없는 과제다. 전통음식을 알리면 자연스럽게 전통식품이 알려질 것이고, 전통식품의 인지도가 높아지면 일반가공식품까지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음식을 알리기 위해선 인지도가 높은 박람회에 참가해야 한다.

전한영 : 식품안전을 기초로 하되, 차별화 업그레이드를 어떻게 시키느냐가 농림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식품산업은 기초 인프라가 매우 취약하다. 때문에 R&D와 통계 등의 기초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강화돼야 한다. 정부의 전체 R&D 투자 지원금액 24조원 중 식품 관련된 부분은 전체의 1%도 안 되는 2300억원에 불과하다. 농림부의 R&D 비용도 식품가공분야는 1994년 이후 600억원이 투자됐을 뿐이다. 특히 한식연 등에서 많은 기술이 개발 됐으나 정작은 업계가 필요한 연구를 행하지 못해 많이 사장되기도 했다. 따라서 기술개발에 대해서 정부와 업체 사이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있어야 한다.

품목에 대한 선택과 집중에서는 유기식품과 편이식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유기식품은 아직까지 인증체계와 원료 생산 체계가 미흡하다. 때문에 유기 식품관련 제도가 정비 돼야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소비자 소비패턴은 앞으로 유기식품 쪽으로 흐를 것이라는 사실이다.
일본은 중식 식품이라 정해 따로 관리를 할 정도로 편이식품의 시장이 커지고 있다. 수출지향적인 측면에서 보면 원료 수급, 가격 문제가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원료를 수입해 가공해 판매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식품만 가지고 세계에 진출하는 것은 한계에 다다랐다. 그래서 농림부가 집중하고 있는 것이 한식 세계화다. 한식 세계화의 가장 키포인트는 한식을 찾는 인구의 저변 확대로, 해외에 진출해 있는 한식당들이 우리 한식 홍보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농림부는 이들 한식당을 잘 관리하기 위해 해외에 진출해 있는 한식당을 대상으로 한식당 인증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일본을 시작으로 지역을 넓힐 것이다. 또한 주요 거점형 한식당을 육성해 판매 뿐 아니라 지역의 식습관 조사 병행 등을 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다.

김병조 : 지금까지 식품 관련 행정은 규제행정 밖에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근래에 와서 산업 진흥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생겨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지난해 식품안전처 설립을 논의하면서 산업진흥은 생산부처에 담당토록 했다. 하지만 식품안전처 설립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서 안전문제뿐 아니라 산업진흥에 대한 부분도 미궁에 빠졌다. 향후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전한영 : 식품안전은 식품안전처가 산업진흥은 농림부, 해수부 등 생산부처가 담당하도록 한 것은 명문화된 것이 아니고 합의 수준이었기 때문에 구속력은 없다. 하지만 농림부는 식품산업육성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다.

이중근 : 복지부는 안전처가 무산이 됐기 때문에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김병조 : 지금의 상황은 행정 난맥상이다.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가. 식품안전처를 다시 추진해야 하는 것인가.

이정희 : 지금에 와서 식품안전처가 설립되는 것은 힘들어 보인다. 향후 복지부와 식약청은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농림부가 산업진흥을 담당하도록 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부처간 업무 조율에 대해 조화롭게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면 된다.

김병조 : 그렇다면 농림부가 식품산업 육성을 담당한다고 공식적으로 천명하는 것도 방법 아닌가.

전한영 : 그것인 아주 민감한 문제다. 농림부가 식품산업진흥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 법은 농림부 뿐 아니라 해양수산부 등 타 부처도 함께 연관이 돼 있기 때문에 의견 조율 절차가 필요하다. 단기간에 제정이 되긴 어렵다. 농림부는 법 제정 추진을 하면서 농림부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인 식품 클러스터 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내부 심사를 하고 있다.

김병조 : 마지막으로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말해보자.

이중근 : 식품정책에 대한 장기적 계획이 있어야 한다. 정부가 추진하는 각 정책에 대한 장기 로드맵을 제시해서 산업체가 예측가능하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그래야 산업체가 미리 준비하고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갈 수 있다.
또한 식품산업을 분석하는데 있어 통계의 정확성이 없어서 정책 생성에 어려움이 많다. 식품 관련 통계에 대한 법제화가 필요하다. 식품관련 부처간에 관련 통계를 교환하고 취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송성완 : 다원화된 안전관리 체계를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어느 부처가 담당하든 간에 산업육성·진흥은 반드시 필요하다. R&D 투자 관련해서는 정부 지원이 미흡한 점이 있던 것도 사실이지만 민간 분야 투자 역시 미흡했다. 민간 분야 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식품 기업 연구소에 대한 세액공제 등 조세 관련 지원이 필요하다. 지금은 중소기업에 대해선 연구개발 관련 세액공제를 해 주고 있는데 반해 대기업은 제외돼 있다. 대기업도 함께 지원해야 한다.

이정성 : 정부가 식품안전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식품안전 사고 발생시 정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다 보니 사고의 파급력이 커진 측면이 있다. 지금까지 많은 사고가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았나. 이로 인해 식품산업이 많이 위축됐다. 정부의 애매모호한 태도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상윤 : 우리나라에는 식품안전관련 법률이 220건 정도 있다. 식품사업을 하다 보면 어떻게 하면 위법을 저지르지 않을까를 놓고 많은 고심을 하게 된다. 정부가 장기 로드맵 만들어서 예측 가능한 법 개정과 집행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의 식품 정책에 대한 대 국민 신뢰성을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 한발 앞서가는 행정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정희 : 정부가 가장 주력해야 할 일은 홍보 부분이다. 기업이 혼자 가서 홍보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정부가 길을 내주면 기업이 따라 가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

현재 소비자관련 교육을 시민단체가 주도하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시민단체들이 자체적으로 조사한 식품안전·영양관련 자료를 여기저기서 발표하다보니 오히려 소비자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게다가 정부의 데이터가 신뢰를 받아야 하는데 오히려 정부의 발표는 불신을 받고 있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는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의 노력을 기울여 신뢰를 회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기초과학기술 부분의 R&D 업무는 정부가, 개별 상품개발 부분은 업체에서, 식품의 기초 연구는 한국식품연구원 등 정부기관에서 담당하는 것으로 나눠져야 한다.

식품업계는 그동안 제품 개발보다는 미투제품에 의존해 왔던 관행을 과감하게 떨쳐 버려야 한다. 대기업이 나서 리스크를 감당하더라도 새로운 혁신 제품을 개발하는 벤처정신이 필요하다. 식품관련 협회는 산업 통계자료를 발생토록 하는 등 통합된 역량을 발휘하고 공유토록 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한영 : 산업체를 육성하는 것은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식품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토록 통합하는 주무부처가 필요하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식품산업의 비전을 제시토록 해야 할 것이다. 업계의견을 취합해 정부에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 시스템과 정부부처의 협력 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이다.

김병조 : 토론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정부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를 잃었다는 것이다. 신뢰가 없으면 무엇을 해도 안 통한다. 정부가 국민과 기업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인 것 같다.


정리 = 김양희, 이승현, 이성민 기자 yang275@foodban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