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우리농산물 판로 확대에 역량집중
농협, 우리농산물 판로 확대에 역량집중
  • 김병조
  • 승인 2007.06.21 07: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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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농산물 학교급식 공급방안 설명회 개최
G마켓과 제휴, 몰인몰(mall in mall) 형태로 입정
농협중앙회(회장 정대근)가 우리농산물의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망 확대와 온라인 쇼핑몰 강화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권 학교의 급식관계자들을 초빙해 우수농산물의 학교급식 공급방안 설명회를 가지는 한편 온라인 판매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G마켓과 제휴를 맺었다.

농협은 국산 우수농산물의 학교급식 확대를 위해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서울과 경기지역 초, 중, 고교 급식 관계자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공급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농림부 식품산업과 배호열 서기관의 '농업정책 방향 및 농식품 품질관리제도',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체육보건급식과 박진욱 사무관의 '학교급식 개선 종합대책 설명', 농협중앙회 급식e쇼핑팀 김성광 팀장의 '농협의 학교급식 식자재 공급현황', 한국신선편이농산물협회 김지광 위원의 '신선편이농산물' 등에 대한 발표로 알차게 구성됐다.

농협의 학교급식 식재료 매출은 연간 2670억원으로 전체 학교급식 식재료 시장규모로 추정되는 2조271억원 중 13.2%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친환경농산물과 같은 우수농산물의 생산을 확대하고 안전한 물류시스템 등을 구축해 입지를 더욱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농협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국산 우수농산물이 학교급식에 더 많이 사용돼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고 어려움에 처한 우리 농업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농협은 지난 20일 국내 최대 인터넷 종합 쇼핑몰인 G마켓(www.gmarket.co.kr)과 제휴를 맺고 온라인시장에서의 국산 농산물 및 농식품 판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G마켓 쇼핑몰 내에 농협 자체의 농산물 및 농식품 전문쇼핑몰인 '농협e쇼핑(http://shopping.nonghyup.com)'을 몰인몰(mall in mall) 형태로 입점시켜 전국 600여 지역농협의 우수 농특산물 및 가공제품 등 2만여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G마켓 전용신상품 공동 개발 ▲지역별 전문식품관 신설 ▲농촌 문화 마케팅 전개 등 농협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우리농산물의 새로운 판로 확대 및 효율적인 유통단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제휴 5년차인 2011년까지 매출 300억원(G마켓 내 농협e쇼핑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번 제휴는 '신뢰할만한 식품공급 파트너'를 찾으려는 G마켓의 식품부문 강화 전략과 우리농산물의 새로운 판로 확대를 위해 온라인 사업영역 확장에 주력하려는 농협중앙회의 방침이 잘 맞아 떨어져 빠르게 추진된 것으로 보인다.

농협중앙회 이연창 농업경제 대표이사는 “G마켓과의 사업제휴를 바탕으로 농산물 유통에 있어 새로운 유통체계를 확고히 구축함으로써 농산물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G마켓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 1위 업체로 회원수 1200만명, 일 평균방문자 수 270만명에 달하며 지난해 총 거래액 2조 2682억원을 달성했다.

이성민 기자 min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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