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과 전술! 시장에서 이기는 법
전략과 전술! 시장에서 이기는 법
  • 관리자
  • 승인 2007.10.18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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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썬앳푸드 남수정 대표이사
전쟁에서 이기는 전투전략,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애전술 그리고 기업에서의 경영전략 등. 어느 사이엔가 전술, 전략 등 전쟁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게 되었다.

삶 자체가 전쟁이라고 했던가? 어느덧 살아가는 것이 그만큼 치열해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왕 삶을 전쟁에 비유한다면 이기는 싸움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전술의 사전적 의미는 어떠한 작전 목적을 수행하는데 있어 부대나 개인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배치·기동·운영하는 방법과 기술을 뜻하며, 전략이라 함은 국가 차원의 종합적이고 광범위하며 장기적인 계획 및 운영을 의미한다. 즉 전술은 전략과는 달리, 국부적이고 단기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이 시장에서 싸워서 이기는 전략과 전술은 무엇일까? 시장 환경은 날로 치열해지고 소비 트렌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면서 전술, 전략은 기업경영의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그런데 대부분의 외식기업은 본사와 매장으로 양분화되어 있는데 이는 기업의 전략을 논의함에 있어서 상당한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이 된다. 보통 본사에서는 인사, 재무, 마케팅, 시설, 전산 등의 조직을 갖추고 매장의 운영을 지원하는 반면 매장은 홀과 주방으로 구분되어 점장 (조리장), 매니저, 캡틴 등의 직급체계로 관리된다.

소위 본사에서 기획한 기업의 전략이 단위매장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똑같이 사고하고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흔히 이 과정에서 범할 수 있는 가장 큰 오류는 전사전략과 사업부 전략의 상이성을 간과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사전략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지, 성장하기 위한 것으로 필자가 운영하는 썬앳푸드의 경우 해외신규사업, 신규브랜드 개발, 계열사 확장 혹은 분리 등을 들 수 있다.

사업부 전략은 외식기업에 따라 브랜드마다 사업부가 분리되어 운영되거나 팀 체제로 이루어져 있거나 혹은 브랜드 매니저, 개인이 기획하는 경우가 있는데 브랜드 자체의 전략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즉 썬앳푸드의 경우 매드포갈릭의 브랜드 확장 전략, 스파게띠아의 프렌차이즈 전략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보통 특정 브랜드, 특정 매장에서만 근무하다 보면 전사 전략과 사업부 전략으로 사고를 확대하지 못하고 매장 오픈 수와 시기를 전략의 핵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앞서 얘기했듯 대부분의 외식기업이 본사와 매장이 물리적인 거리를 두고 있기에 이러한 기업의 전략, 전사적 차원과 사업부 차원 그리고 매장 차원에서의 전략에 대해 상호간에 얼마나 잘 공유하고 있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사에서는 매장과 이러한 수준별 전략공유를 위해 주기적인 워크샵이나 간담회, 회의, 인트라넷상에서의 게시물 등을 통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려고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여의치 않다.

기업에서 운영하는 어떤 레스토랑을 방문할 때 여기 이 브랜드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이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을 때 이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직원은 흔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보통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시장조사, 소비자 조사, 경쟁자 조사 등에 적지않은 비용을 들인다.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해서 직접 의견을 묻는 조사를 하기도 하고, 컨설팅 회사를 통해 경영컨설팅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필자가 생각하기에 시장에서 이기는 법은 내부에 있지 않을까 한다.

물론 시장 환경을 읽고 이에 대비하는 일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지만, 그 만큼 전략에 대한 내부공유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해마다 10월, 11월이 되면 기업은 더없이 바빠진다.

한 해 동안 기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차기년도 기업의 전략을 고민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전략은 수립하는 일만큼이나 기업구성원 전체가 전략을 올바로 이해하고 실행전술을 짤 수 있도록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거듭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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