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미국서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위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 선정 ‘美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25개 브랜드’ 2위 최근에는 텍사스주 10호 매장 신규 오픈

2022-06-23     강수원 기자
BBQ가

제너시스 BBQ(회장 윤홍근)가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2위를 차지했다.

BBQ는 지난 22일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에서 발표한‘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에 전년대비 3계단을 상승한 2위, 500대 브랜드파워는 43계단을 상승한 33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1956년 발간한 외식업계 소식지로 미국내 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닌 매체다.

미국내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는 전년대비 매장수, 매출, 매장당 매출을 기준으로 25개 브랜드가 선정됐으며 해외 진출한 국내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BBQ가 이름을 올렸다. BBQ는 또한 최근 미국 인기 음식 전문지QSR(Quick Service Rastaurant)에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는K- 치킨의 대표 브랜드로도 소개되기도 했다.

BBQ는 현재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콜로라도, 메사추세츠, 하와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 19개 주에 진출해 15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최근에는 텍사스주 남서쪽 소재의 텍사스크리스천대학교(Texas Christian University)매장에 텍스사스주 10호점을 신규로 오픈하면서 K-치킨 열풍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텍사스주 플라노(Plano)에3곳, 리처드슨(Richardson)에1곳, 알링턴(Arlington)에1곳 등을 운영해온 BBQ는 신규매장인 10호점에 이어 동부 해안가이자 메이저리그 프로야구팀 연고 지역인 휴스턴(Houston)과 메이저리그사커 프로축구팀 연고 지역인 오스틴(Austin)지역에도 잇따라 점포 오픈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BBQ 관계자는 “아시안 푸드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한 미국 소비자들에 맞춰K-푸드와K- 컬처를 대표하는K- 치킨 공략이 주효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2003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제너시스 BBQ 그룹은 현재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뿐 아니라 대만, 호주, 필리핀, 베트남 등 전 세계 57개국에 MF(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도 진출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대만과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매장확대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