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외식기업들은 건강과 안전 그리고 안심을 가장 큰 이슈로 삼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외식기업인 맥도날드를 비롯한 패스트푸드업체들도 패스트푸드 혹은 정크 푸드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우병(BSE)이나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과거에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전염병이 음식을 통해 건강을 위협하게 되자 소비자들은 더욱 건강식을 선호하고 갈수록 친환경이나 유기농 식자재를 선호하고 있다.
이런 추세 속에서 최근 미국의 권위 있는 건강전문월간지 ‘헬스’가 인터넷 판(www.health .com)을 통해 우리나라 대표음식 가운데 하나인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음식’으로 선정한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김치를 세계 5대 음식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발효식품인 김치에는 소화를 향상시키는 유산균과 섬유소,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고 체중증가를 방지하는 저지방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김치의 효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다.
우리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김치의 효능이지만 ‘헬스’지가 발표한 김치의 효능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건강상의 고민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기능성식품이라는데 자랑스러움이 있다. 세계 최고의 건강전문지가 우리 김치의 효능을 인정했을뿐 아니라 극찬, 우리 음식에 대한 자긍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김치가 에어프랑스 기내식으로 공급되기 시작한 것은 이미 수년 전의 일이며 최근에는 미 국방부가 한국김치를 대량으로 구매해 안정적으로 미군에 공급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탁월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전 세계시장을 파고드는 일본의 기무치나 저가격과 엄청난 물량공세로 일본을 비롯한 세계시장을 공략하려는 중국산 김치의 공세를 뛰어 넘어 어떡해 세계시장에 우리의 김치를 공급 할 것인가는 과제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