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고추 중에서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다
영양고추 중에서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다
  • 육주희
  • 승인 2013.08.12 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고추유통공사의 고추제품 브랜드 ‘빛깔찬’
국내 대표 고추 산지인 경상북도 영양군은 청정지역과 일교차가 큰 기후 등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전국 최고 품질의 고추를 생산하고 있다. 연간 5600여 t을 생산하는 고추의 고장에서 특히 최상의 품질과 안정된 가격으로 식품외식기업의 주목을 받고 있는 공기업이 있다. 지난 2006년 10월 설립돼 그해 일본으로 고춧가루를 수출할 정도로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영양고추유통공사(사장 박창환)가 그곳이다. 각종 수상 및 식품외식기업과 업체와의 직거래로 고품질을 자랑하는 공사의 브랜드인 ‘빛깔찬’ 품질의 비밀을 살펴봤다.



● 건조기술, 빛깔찬만의 차별화된 강점

최적의 조건에서 생산된 고추는 영양고추유통공사가 축적한 건조 기술로 고품질의 빛깔찬 건고추와 고춧가루로 재탄생되고 있다. 조세규 팀장은 “건조기술이야말로 빛깔찬만의 차별화된 강점과 품질을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건고추는 꼭지를 따지 않고 통으로 건조시킨 ‘태양초(볕에 널어 태양열로 건조)’와 ‘화건초(90℃ 정도의 열기를 가해 건조)’로 구분한다.

반면 빛깔찬 건고추는 잔류 농약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꼭지를 제거한 홍고추를 3~4시간 동안 60~65℃로 건조해 영양소 파괴와 소요 시간을 최소화했다.

건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비밀은 바로 건조 전 고추를 2~3등분하는 세절(細切)에 있다. 따라서 고추 과피를 골고루 건조시켜 통상 수분함량이 18% 수준인 일반 건고추와 달리 14% 이하로 낮췄다. 즉 같은 무게라도 고추 함량이 높아 실속까지 높이는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건조 과정은 꼭지를 제거한 최상급 홍고추를 원통형 세척조에서 2회에 걸쳐 청정수 세척하고 살균 과정을 거친 후 이물질을 골라낸다. 이어 고추를 2~3등분한 후 10분 예비 건조하고 다시 본건조를 거쳐 건고추를 생산한다. 이렇게 생산된 건고추는 포장 후 바로 3℃를 유지하는 냉장 창고에 보관해 색깔과 맛의 변질을 원천 봉쇄한다.

조세규 팀장은 총 4950㎡(1500평) 규모의 냉장 창고를 보유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자신했다. 또 고춧가루 생산 공정 역시 1차와 2차 분쇄를 거쳐 1만 가우스의 고성능 자석에 통과시켜 쇳가루를 철저히 제거한 후, 엑스레이(X-ray) 검사로 숨어있는 이물질까지 완전히 차단하는 등 고품질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조 팀장은 “영양고추유통공사만의 철저한 공정을 거쳐 잔류 농약, 곰팡이, 대장균과 세균, 쇳가루, 이물질 등 고추가루의 6대 유해 요소를 차단해 고추 가공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안정 물량으로 식품외식산업과 직거래 … 고용 창출도 앞장

빛깔찬 건고추와 고춧가루는 일반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판매되지만 사실상 식품제조기업, 학교급식,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나 외식 자영업소 등 B2B 거래를 중심으로 유통이 이뤄진다.

박창환 영양고추유통공사 사장은 “가격 대비 높은 품질 만족도로 전통의 식품기업이나 대기업, 급식, 외식업소, 심지어 홈쇼핑에도 진출하고 있다”며 빛깔찬의 품질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고 자신했다.

영양고추유통공사는 최근 비용 절감과 판로 개척을 위한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식품외식기업과 생산자 단체나 법인 간 직거래의 관건인 품질 유지와 공급 안정을 위한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전년도 생산 물량 비축분과 올해 고추 풍작이 예상되면서 최대한 안정된 가격으로 식품외식기업이 원하는 물량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세규 팀장은 “최소한의 마진만 확보하고 연중 안정된 가격으로 일정한 품질의 빛깔찬 고추를 이용할 수 있다”며 “또 직거래를 통한 저(低)마진으로 중국산과의 갭을 줄였기 때문에 가격 대비 품질과 위생적인 측면에서의 경쟁력과 투명성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2009년부터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지회를 비롯한 전국 시도지회와의 MOU를 체결해 지회 산하 회원업소에 직거래 방식으로 빛깔찬 고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농촌에서도 외식업처럼 인력 확보가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영양고추유통공사는 ‘빛깔찬 일자리 창출센터’를 통해 타 지역의 구직자까지 유치해 계약 재배 농가의 인력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박창환 사장은 “개인침대와 식당, 샤워실, 휴게시설까지 갖춘 150명 규모의 숙소를 마련해 숙식을 제공하는 등 인력 문제 해소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 영양 고추 모두가 ‘빛깔찬’은 아니다

영양에서 생산되는 모든 고추가 ‘빛깔찬’이란 브랜드를 입을 수 없다. 오로지 영양고추유통공사와 계약한 재배 농가에서 생산된 고추만으로 가공한 건고추와 고춧가루만이 빛깔찬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공사는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재배 품종, 종묘 구입 방안, 토질 검사, 생산계획과 생산량, 계약재배 및 수매 조건, 농자재와 영농자금 지원조건 등을 협의한 후 계약 재배 농가를 선정하게 된다.

또 우수 품종 지정과 8㎝ 이상의 잘익은 홍고추만 사용해 철저한 세척과 살균, 이물질 제거, 공기 접촉 차단 등 일관된 품질 관리에 의한 빛깔찬 제품의 우수성은 화려한 수상 실적에서도 드러난다.

총 7회에 걸쳐 전국으뜸농산물 품평회에서 수상한 것을 비롯해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 해썹(HACCP) 적용 업소 지정, 2회 연속 농식품 파워브랜드 수상 등을 자랑한다. 고추 가공 시설 부분에서도 대지 5만6100㎡, 건축면적 1만7279㎡ 등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건조시설은 연간 1만4천t, 고춧가루 가공과 포장시설은 각각 연간 2500t이라는 처리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매운맛과 순한맛 등 20여 개의 품종 가운데 농민이 직접 선택해 계약 재배하며, 여기서 생산된 고춧가루와 건고추 종류도 50여 가지의 다양한 조합으로 기업의 니즈에 맞도록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장점이다.

문의 054-680-9000, 홈페이지 www.yyrptc.or.kr

박장희 기자 jang@foodbank.co.kr


‘가격’ 뛰어넘는 최고의 품질이 경쟁력

박 창 환 영양고추유통공사 사장





▲ 영양 고추와 ‘빛깔찬’ 고춧가루만이 지닌 강점을 요약한다면?

- 재배 단계에서부터 청정 환경, 큰 일교차 등의 조건 속에서 생산된 고품질의 고추가 핵심이다. 영양군에서 재배되는 고추는 과피(果皮)가 두꺼워 이를 건고추나 고춧가루로 가공할 경우 생산성이 뛰어나다.

게다가 식품외식기업, 학교급식 등을 위한 직거래(B2B)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유통과정에서도 5%정도의 마진만 붙여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고추 가공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또 영양고추유통공사만의 과학적인 고추 건조 기술과 고춧가루 제조 기술로 최상의 품질을 유지함으로써 위생적인 공정과 연간 2만t에 육박하는 생산량으로 식품외식기업들이 최상의 품질과 함께 안정적으로 건고추와 고춧가루를 공급받을 수 있다.

▲ 건고추와 고춧가루 생산을 위한 고추 수급은 어떻게 하고 있나? 올해 고추 작황 전망은?

- 품종선정위원회에서 엄선해서 선정한 품종의 고추 종묘(種苗)를 농민들에게 보급해 계약 재배한다. 고추 개량 품종 가운데 20여 개를 선정하면 농민들이 이들 품종 가운데 직접 선택한다.

특히 농가별로 계약 면적에 따른 원가를 산출해 이 중 30%를 선지급한다. 즉 고추 재배 농가가 부담하는 비료비나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을 미리 지급해 재배 초기 단계부터 농가들의 부채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 고추 농사는 ‘풍년’이라고 할 수 있다. 재배 면적은 6~7% 정도 줄었지만 생산량은 평년보다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제 막 본격적인 수확에 들어가고 있는데 앞으로 병충해나 기후 등 변수가 있지만 작황이 아주 좋아 가격 하락 내지는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때문에 우리와 거래하는 식품제조기업이나 외식업소들이 안정된 가격으로 국산 고춧가루를 공급받을 수 있다.

▲ 국내산 건고추는 중국산보다 ‘비싸다’라는 인식이 강해 경쟁력 확보가 과제인데?

- 단순히 가격만 놓고 본다면 중국산이 국내산보다 저렴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가격만이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요소는 아니다.

영양군의 경우 비료는 공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공장에서 생산되는 유기질만 사용하고 있다. 또 계약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농약 사용에 대해 일일이 교육하고 있으며, 금지 농약도 지정하고 수용성 농약을 사용하는 등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국내산 고추가 중국산보다는 다소 비싸지만 최상의 조건과 공정에서 안정과 위생까지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소비자 입장에서 훨씬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 비전과 계획은?

-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해 더욱 위생적인 방식으로 고추 가공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 고추뿐만 아니라 영양을 대표하는 우수 농산물인 고랭지배추, 양파 등의 직거래 대상을 더욱 확대하고 활성화해 농가에겐 소득 향상을, 소비자, 기업에겐 저렴하고 양질의 농산물을 공급하는 한편, 외식업 관련 단체 회원과의 거래량도 늘어나도록 마케팅과 홍보 등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