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산업 ‘가치’ 높인다!
식품‧외식산업 ‘가치’ 높인다!
  • 김상우 기자
  • 승인 2018.04.07 11: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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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 11~1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전관서 개최

풍성한 전시·행사 콘텐츠 등 볼거리 가득
유료 전문세미나·박람회 속 미니쇼 눈길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와 시장 환경 속에서 식품·외식산업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제안해주는 박람회가 열린다.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 제1·2전시장에서 ‘제9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가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외식업 경영의 핵심요소인 식재, 기물, 기자재, 외식업 관련 디자인 제품 등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외식업 경영 노하우 등을 체득할 수 있는 다양한 세미나가 함께 진행돼 참관객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올해 박람회 주제는 ‘Change your Business’다. 식품·외식산업의 최대 화두인 비즈니스의 가치를 높여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취지다. 박람회 주요 전시 항목은 △로컬 푸드 △글로벌 푸드 △레스토랑 용품 △레스토랑 디자인 △핫 트렌드존 △한국외식정보정보관 등이다. 

로컬 푸드는 국내외 농수축산식품 생산자와 대량소비처인 외식업계가 직접 만나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국내 식품제조업체, 전국 지자체와 영농조합, 단위농협 등 8도 식재와 가공식품을 선보인다. 글로벌 푸드에서는 프리믹스, 각종 소스·양념류, 쌀가공 식품, 육가공품, 기타 수산가공품, 웰빙 식품, 기능성식품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레스토랑 용품에서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키친과 키오스크 등 푸드테크를 적용한 주방용품부터 제과·제빵 기계 및 기기, 급식용 컨벡션오븐기, 취반기, 식기세척기, 식품포장기기, 식품가공제조기기 등의 각종 용품들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레스토랑 디자인에서는 외식업체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디자인에 대해 아이디어를 얻고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용품들이 마련됐다. 레스토랑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의·탁자, 유니폼, 식기류, 조명, 소품 및 액세서리, 테이크아웃용 패키지 등 유니크한 디자인 상품이 전시된다.  

▲ 지난해 열린 제8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 모습 .

핫 트렌드 존에서는 높아지는 HMR(가정 간편식)에 대한 관심을 반영, 식품·외식업체에서 선보이는 다양한 HMR&PB 상품과 디저트, 유기농 및 웰빙식품, 기능성식재, 전통주 및 수제맥주 등이 나온다.  

올해는 특별 전시관도 설치된다. 한국외식정보정보관에서는 월간식당과 식품외식경제 신문으로 본 외식산업의 역사를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외식산업관련 전문서적도 만나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외식업 관련 전문교육 및 세미나, 국내외 벤치마킹 연수 등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창구와 전문 연구원들의 간단한 경영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다양한 식재를 활용해 우리 업소만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박람회 속 미니쇼’도 매일 무료로 열린다.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는 전문 업체가 직접 나와 ‘같이, 가치 UP!’을 주제로 △다양한 냉동식품 활용법 △디저트, 간편하게 만들기 △특수채소 활용하기 △수제맥주 쇼 △전통주 쇼 등 5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국제외식산업박람회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국내·외 식품·외식산업의 최대 화두는 가치”라며 “어떻게 하면 우리 비즈니스, 우리 제품의 가치를 높여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상황에서 식품·외식산업 B2B 박람회인 ‘2018 국제외식산업박람회’를 통해 외식업 경영주들의 가치가 더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9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이 주최하고 한국외식정보㈜ 식품외식경제·월간식당이 주관,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촌진흥청, (재)한식진흥원,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대한영양사협회 등이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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