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CCM 인증’ 획득 기업 발표
한국소비자원, ‘CCM 인증’ 획득 기업 발표
  • 전윤지 기자
  • 승인 2018.12.17 14: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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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인삼공사‧대상㈜ 5년 연속 획득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14일 진행한 소비자중심경영 평가에서 KGC인삼공사 외 관련업계 다수의 업체들이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소비자원이 주최하는 인증제도로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는지 평가한다.

KGC인삼공사(대표이사 김재수)는 이번에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하며 지난 2010년부터 5회 연속 인증의 영광을 안았다.
KGC인삼공사의 5회 연속 CCM 인증배경에는 대외적으로 한국소비자원과의 지속 협업이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홍삼 관련 소비자문의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받아 사전예방 차원의 CCM을 실천했고, 대내적으로는 고객의 소리(VOC) 기반 채널별 맞춤형 CCM 아카데미 진행과 CCM 소식지, VOC 리포트의 주기적 발행을 통해 임직원의 소비자 지향적 마인드 제고와 고객 가치를 중시하는 기업문화 조성의 결과로 분석된다.
이종림 KGC인삼공사 국내사업본부장은 “CCM 5회 연속 인증은 한국소비자원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소비자 관점의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을 선행적으로 개선하고, 홍삼 사업뿐만 아니라 신사

업 분야까지 모든 경영활동이 고객의 소리(VOC)를 기반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통합 VOC 시스템을 구축·운영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 접점에 있는 모든 임직원 및 가맹점 사업 파트너 등을 대상으로 CCM 교육체계를 강화하고, 정관장만의 차별화된 소비자 중심 문화 확산을 통해 지속적인 고객 만족 혁신을 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상㈜(대표이사 임정배)도 CCM 인증을 5회 연속 획득했다. 지난 2007년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시스템(CCMS)을 도입하고 2010년 최초로 CCMS 인증을 획득한 후, 2년마다 CCM 인증을 이어가고 있다.

대상㈜은 상시 CCM 추진 TF팀을 통해 CCM을 체계적으로 운영해왔다. 이에 한국소비자원 현장 평가위원으로부터 리더십, CCM 체계, CCM 운영, 성과관리 등 4개 분야에 대해 평가를 받았다. 제출 서류에 대한 검수와 실제적인 업무 이행 여부, 리더십 평가를 위한 대표이사 인터뷰 등 복합적인 검증이 이뤄졌다.

특히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CCM에 대한 확고한 마인드를 전사적으로 정립해 소비자중심경영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점 △CCM 운영을 위해 VOC 시스템을 구성하고, 정기 회의체를 단계별로 구성해 사전예방 및 사후활동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공유하고 있는 점 △소비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소비자 불만 처리 절차와 분쟁 해결기준 등을 소비자에게 쉽고 편하게 제공하고 있는 점 △CCM 운영매뉴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업무와 측정 가능한 여러 가지 지표를 통해 장·단기 개선과제를 도출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임정배 대표이사는 “앞으로 소비자와 임직원 등 내외부 고객 만족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넘어, 더욱 선진화된 소비자 중심경영 활동을 위해 VOC 시스템과 식품 이력추적시스템을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VOC 분석, 스마트 팩토리 운영을 통한 품질 안정화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대상㈜의 소비자중심경영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디야커피(대표 문창기)는 국내 커피 브랜드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했다.

이디야커피는 평가 항목 중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을 비롯해 가맹점주, 협력사, 임직원 등 모든 내부 고객을 아우르는 상생경영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국 최다 가맹점을 보유한 프랜차이즈로써 업계 최저 로열티, 마케팅비 본사 전액 부담 등 상생 정책을 통해 1% 대의 낮은 폐점률을 지속해서 유지해온 점, 가맹점주 게시판 및 고객 게시판과 임직원 건의 게시판 등에 게재되는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경영진이 당일 직접 해결하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CCM 인증은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착한 기업의 상징처럼 인식되고 있다”며 “이디야커피는 국내 커피 업계 최초 CCM 인증 획득이라는 자부심으로 더욱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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