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식품업계 ESG경영, 실천보다 사회적 합의 먼저
[오피니언]식품업계 ESG경영, 실천보다 사회적 합의 먼저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21.10.18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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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식품업계 최대 화두 중 하나는 ESG 경영. 식품산업협회를 중심으로 ESG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CJ제일제당, 대상, 롯데푸드 등 식품 대기업들도 자사 내 ESG 조직을 구성하고 있지만 실천없이 사실상 걷돌고 있는 셈. 사실 ESG란 환경문제·사회적 이슈·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ESG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다는 것은 사회가 기업으로 하여금 구성원으로서의 공적 책임과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 그러므로 ESG 경영이 성공적으로 안착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업계만의 노력이 아닌 사회와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구조를 만들어가야 하는 것. 특히 식품기업에게 ESG는 소비자의 인지도·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그러나 현실은 식품업계와 사회·소비자 간 약속된 역할·형식도 없고 대화채널도 없어 기업만이 이런저런 시도를 하고 있는 상황. 이는 무의미한 소모만 강요당하는 것. ESG 경영이 식품업계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려면 정부·사회·소비자와 함께 식품업계의 대기업 혹은 중소기업이 어느정도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 먼저 도출해야.  

손실보상안, 외식산업 위기 부를수도
○…중소벤처기업부 지난 8일 집합금지·제한업종에 대한 손실보상안 발표. 소상공인을 소기업으로 확대하고 보상비율로 손실액의 80%로 상향조정했다는 점에서 나름 긍정적. 그러나 실제로는 달라진 것 전혀 없어. 특히 외식업계의 경우 직전 3개년도 평균 매출액 10억 원 이상이면 손실보상에서 제외. 서울 서대문구의 한 대형 음식점의 2020년도 매출액이 10억5000만 원, 결국 5000만 원이 초과됐다는 점 때문에 손실보상에서 제외. 그러나 이 집은 정부의 집합금지·제한조치 이전 각종 행사와 연회 등을 진행하며 매출액 50억 원 이상을 거두던 곳. 매출 규모가 큰 업장들은 그에 걸맞은 시설·인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집합금지·제한으로 인한 타격이 소기업보다 더 클 수 밖에 없어. 통계청 서비스업조사에 따르면 2019년도 매출액 기준 정부의 손실보상 대상에서 제외되는 음식점 수는 5만2994개소. 이들이 외식업계 전체 매출애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5.7%. 정부의 눈가리고 아웅식의 손실보상은 5만2994개 소의 우량 외식기업을 벼랑으로 내몰고 외식산업 규모의 절반을 소멸시키는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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