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23’ 대회 성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23’ 대회 성료
  • 김희돈 기자 ddeum@,이동은 기자
  • 승인 2023.02.0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안보․신규인력․푸드테크 등 농정 혁신 방향 공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제26회 농업전망 2023대회가 지난달 18일 aT센터(서울)에서 개최됐다.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공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제26회 농업전망 2023대회가 지난달 18일 aT센터(서울)에서 개최됐다.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공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23’ 대회 성료
식량안보․신규인력․푸드테크 등 농정 혁신 방향 공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홍상, 이하 농경연)이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가 후원한 제26회 농업전망 2023 대회가 지난달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센터(서울 서초구 양재동)에서 개최됐다. 3년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1341명이 사전 등록해 대회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홍연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푸드테크, 혁신 트렌드와 미래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홍연아 연구위원은 “푸드테크 발전 위해 규제 개선 및 가이드라인 제시해야”한다고 강조 했다. 사진=김희돈 기자 ddeum@
홍연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푸드테크, 혁신 트렌드와 미래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홍연아 연구위원은 “푸드테크 발전 위해 규제 개선 및 가이드라인 제시해야”한다고 강조 했다. 사진=김희돈 기자 ddeum@

“푸드테크 발전 위해 규제 개선 및 가이드라인 제시해야”

홍연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푸드테크, 혁신 트렌드와 미래 전망

홍연아 연구위원은 해외는 물론 국내시장에도 푸드테크 시대가 도래했으며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체식품,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R&D 투자 확대, 금융 인프라 조성, 선제적 규제 개선 및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홍연아 연구위원은 “세계 시장조사 기관들은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이 연평균 6~8%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국내 푸드테크 시장도 약 61조 원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푸드테크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요인으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식품 제조, 가공, 외식, 유통, 소비 등 전 분야와 접목되면서 융·복합 연계성 확대 △윤리적 소비, 가치소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과 동시에 대체식품에 대한 소비 수요 급증 △최저임금 상승과 인력난 해소를 위한 서비스 로봇 등 무인화 시스템 도입 필요성 증가 △고령화 추세, 초개인화 소비성향 등으로 맞춤형 식단에 대한 수요 급증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식품 구매·주문·배달 서비스 수요 폭증 등을 꼽았다.

홍 연구위원은 “식품제조와 외식시장, 배달시장에서의 무인화 시스템과 로봇의 도입은 최근 들어 특히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며 “글로벌 푸드 로봇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19억 달러로 연평균 13.1% 성장해 오는 2026년에는 약 4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도 역시 서빙로봇, 조리로봇 등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식품, 외식, 스마트팜 분야 전문가들에 따르면 푸드테크 생태계 형성 과정에서 가장 먼저 인프라가 구축되는 분야는 소매, 배송, 소비 부문으로 오는 2030년에는 80%에 가까운 인프라 구축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2040년에 이르면 현재 푸드테크 전체 시장 규모 대비 약 1.8~2.3배의 시장이 형성되고 그 중 대체식품 분야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평가했다.

홍연아 연구위원은 국내 푸드테크 산업 발전 과제로 선제적 규제 개선과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체식품의 경우 현재 일부 식물성 대체식품이 생산돼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 식물성 대체식품 유형이 구분되지 않아 국내 생산·판매액, 수입·수출액을 알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식물성 대체식품, 배양육 등에 대한 원재료 및 제조·가공기준, 식품유형 규정, 식품 표시기준, 식품첨가물 사용 기준 등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또한 규제 이슈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부문은 푸드테크 로봇이다. 그중에서도 자율주행 배달로봇은 도로교통법, 생활물류법, 공원녹지법, 개인정보보호법 등으로 인해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홍 연구위원은 “현재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 규모는 해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그동안 축적된 IT 기술을 활용한 푸드테크 스타트업 발생 및 성장 가능성은 크다”며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첨단 식품 기술(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하면서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혁신, 현재․미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김희돈 기자 ddeum@
김성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혁신, 현재․미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김희돈 기자 ddeum@

“전국 단위 농산물 B2B 온라인거래소 구축 필요”

김성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혁신, 현재․미래

김성우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증가하고 있는 농산물 및 음식료품의 온라인 거래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물류 효율화를 위한 전국 단위의 농산물 B2B 온라인거래소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의 발표에 따르면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판매액은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2020년 1분기를 기점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설문 결과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농축산물 전체 구매액 비중은 24.5%였으며 온라인 유통채널 이용 이유는 ‘저렴한 가격’, ‘배달 서비스’, ‘구매 시간의 자유로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산물 온라인 B2C 유형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에서 직접 매입 후 판매하는 ‘직매입 형태’,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순간 매입이 이뤄지는 ‘판매분 매입 형태’, 판매자가 플랫폼에 직접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오픈마켓 형태’로 나뉜다.

농산물 온라인 B2B 거래는 농협 온라인농산물거래소, aT사이버거래소, 제주시농협공판장 온라인 경매 및 공영도매시장 온라인 경매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나 온라인 B2C 거래 대비 활성화 진척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연구위원은 “온라인으로 거래된 농산물의 물류는 오픈마켓형과 풀필먼트형으로 나눠진다”며 “오픈마켓형은 최근 규모화된 판매자의 택배 업체 상대 협상력이 크게 증가했고 풀필먼트형은 플랫폼 기업이 직접 라스트마일을 담당해 농산물의 가공, 포장 및 최종목적지까지의 적시 배송을 위한 투자를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위원은 농산물 온라인 B2C 거래의 비약적인 증가에 비해 농산물 유통의 주축인 B2B 거래의 온라인화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판매자와 생산자가 자유롭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전국 단위의 B2B 온라인거래소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농산물 공공 유통경로 거래제도 진화 △경쟁 촉진을 통한 유통 효율성 강화 △산지 출하 선택권 향상 △거래 단계 축소 및 유통비용 절감 △지능형 유통정보 인프라 구축 △품질 인증 강화 및 정류 고도화 등의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종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세계 식량 위기와 식량안보’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종진 연구위원은  “식량안보의 개념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것이 대응 방안 마련의 첫 단계”라고 강조하고 식량안보의 정책 수립과 종합평가를 정량화하기 위한 식량안보 종합지수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사진=김희돈 기자 ddeum@
김종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세계 식량 위기와 식량안보’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종진 연구위원은 “식량안보의 개념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것이 대응 방안 마련의 첫 단계”라고 강조하고 식량안보의 정책 수립과 종합평가를 정량화하기 위한 식량안보 종합지수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사진=김희돈 기자 ddeum@

“식량안보, 개념 확립 및 평가에서 출발”

김종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세계 식량 위기와 식량안보

김종진 연구위원의 발제는 심화 중인 세계 식량 위기와 이에 대한 국내 식량안보를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여전히 세계가 심각한 식량 위기에 놓여 있다는 그는 다수 국가가 소수의 수출국에 의존하는 세계 식량 시장의 구조적 취약성이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빠른 곡물 소비량의 증가, 수출국의 낮은 곡물 재고율,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등 향후 세계 식량 위기의 가능성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된다.” 

미·중 분쟁과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국제 공급망의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고 기후변화로 인한 흉작, 식량 생산비 증가도 세계 식량 시장의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진단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국내 곡물 수입량은 예년 수준을 유지하는 비교적 안정적인 추세를 보여왔다고 평했다. 하지만 곡물 수입액은 국제 곡물 가격에 의해 2007년 3조 원에서 2022년 7조 원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곡물 가격이 급등했던 2007년, 2011년 두 차례의 에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내 가공식품과 외식물가가 급등하는 때이기도 했다. 곡물 가격의 상승으로 일반 물가까지 상승하는 에그플레이션 현상을 톡톡히 치른 셈이다.

김 연구위원은 “국내 식량안보 강화라는 시각에서 볼 때, 이 같은 결과는 식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체제 마련의 필요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중심 목표를 식품 물가안정과 수입 곡물 전방산업의 경영 안전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국민이 언제든지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안전하고 영양소가 있는 충분한 양의 식품에 물리적·경제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하는 세계식량농업기구(FAO)의 식량안보 개념을 강조했다. 또한 FAO 식량안보의 하부영역인 △가용성(식량 공급능력) △접근성(식량 구매 능력) △활용성(식량 활용 능력) △안전성(가용성, 접근성, 활용성의 안정성 정도)으로 국내 식량안보를 평가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밝혔다. 

“농업계와 비농업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 식량안보 정책의 중요도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적인 달성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식량 위기 시 경영 위험을 겪은 현장 관계자들이 식량안보의 정책 달성도를 낮게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식량안보의 문제는 해외 식량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식량의 안정적인 공급은 물론 취약 계층과 경영 위험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식량에 접근하는 문제를 정책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김 연구위원은 “식량안보의 개념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것이 대응 방안 마련의 첫 단계”라고 강조하고 식량안보의 정책 수립과 종합평가를 정량화하기 위한 식량안보 종합지수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유찬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기후변화시대 농가경영안정’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유찬희 연구위원은 “모든 농업인이 농업재해보험과 탄소중립 직불제에 적극 참여해야 농가 경영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 모두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 했다.사진=김희돈 기자 ddeum@
유찬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기후변화시대 농가경영안정’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유찬희 연구위원은 “모든 농업인이 농업재해보험과 탄소중립 직불제에 적극 참여해야 농가 경영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 모두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 했다.사진=김희돈 기자 ddeum@

“농가 경영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 등 양방향 대처 필요”

유찬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기후변화시대 농가경영안정

“기후변화는 현재 ‘상수’가 됐다. 농촌에서는 이미 현실의 문제다.”

유찬희 연구위원은 기후변화 시대에 농가 경영 안정을 위한 제언을 담아 발제자로 나섰다. 그는 기후변화가 농촌 현장에서는 이미 진행 중이라며 농작물의 생산량과 품질에 영향을 끼쳐 농가 경영에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가장 대표적인 기후변화는 재배 적지가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작물의 주산지가 바뀌고 있다. 더 이상 해당 작물을 재배하지 못한다. 주요 농산물의 주산지가 이동하는 시대를 맞았다.”

기후변화로 수십 년 혹은 대대로 이어온 농사를 더 이상 지을 수 없다. 기후가 변하면서 이상 기후 현상이 종류가 많아지고 있다. 홍수, 고온, 가뭄, 태풍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빈도수도 높아간다. 이상 기후가 또 다른 이상 기후를 불러오고 있는 현실이다. 

“이상 기후 속에서는 같은 방식으로 농사를 지어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 농가 경영의 위험이 증가하는 이유다. 품질과 수확량에 문제가 생기면 수익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물 부족 현상도 이상 기후만큼 심각하다. 현 추세라면 50년 후에는 국토 대부분에서 물 부족 현상이 일반화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기후변화에 대한 농축산업 현장의 위기감을 엿볼 수 있다. 응답자의 63.3%가 “기후변화가 농업 생산성에 큰 영향을 준다”라고 답변했고 64.8%가 품질에도 악영향을 준다고 인식했다.

 또한 응답자의 42.8%는 “농업재해에 개별 농가가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응답해 그 심각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광범위한 기후변화 속에서 농가경영은 앞으로 어떻게 대처를 해나가야 할까.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위험관리 및 지원이 불가피하다. 기후 이상으로 인한 피해 대책 수립과 함께 농가의 탄소중립제 시행 등 기후 이상에 대처하는 양방향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유 연구위원은 농업재해보험과 정부의 재해지원대책이 제한적인 대책에 불과하다며 전향적인 종합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농가 경영에 미치는 내외부 위험을 완화하는 일방통행 방식에서 경영 위험을 관리하는 기능을 강화한 양방향으로의 진화를 제언했다. 농업재해보험을 기후변화 현실에 맞게 개발해 강화함은 물론 농업 부문에서 탄소중립 등에 이바지할 여력이 어느 정도인지 검토해 역할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든 농업인이 농업재해보험과 탄소중립 직불제에 적극 참여해야 농가 경영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 모두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탄소중립 직불제를 참여하는 농업인에게는 농업재해 보험료 할인 등 실제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