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배달앱 대안 공공배달앱 살아남나
민간배달앱 대안 공공배달앱 살아남나
  • 김희돈 기자 ddeum@, 강수원 기자
  • 승인 2023.02.0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업계 전망] 공공배달앱, 존속할 수 있나?

 

사업 중단 자자체 속출, 감소 추세 이어질 듯
낮은 인지도로 가맹점 입점 및 소비자 사용 저조
자자체의 차별화 전략과 정부 지원 뒷받침돼야

민간배달앱의 대안으로 등장한 공공배달앱이 위태롭다. 팬더믹 이후 지자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던 공공배달앱이 사업을 종료하거나 서비스를 중단하는 사례가 부쩍 이어지고 있다. 30개 가까이 증가했던 공공배달앱 중 현재 운용 중인 것은 15개 미만. 말 그대로 반토막이다. 전문가들은 더 감소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 지역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시작된 공공배달앱의 현황과 과제, 그 전망을 짚어본다. 

공공배달앱의 확산

공공배달앱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앱 개발을 발주해 직접 운영하거나, 민간업체에 위탁해 운영하는 배달앱을 말한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중개 수수료를 최대 2% 이하로 낮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소비자에게는 지역화폐와 할인쿠폰 등의 혜택을 통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가성비 높은 배달앱이다. 

배달의민족 6.8%, 요기요 12.5%, 쿠팡이츠 9.8% 등 3대 민간배달앱의 수수료와 비교하면 공공배달앱은 시쳇말로 ‘착하다’. 카드 수수료, 광고비 부담까지 떠안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최적의 대안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필요성 속에서 공공배달앱이 출시됐고 2019년부터 경기도와 여러 지자체가 시범 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공공배달앱의 본격적인 운영은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2020년 3월, 군산에서였다. 군산의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는 중개 수수료 0%, 가입비와 광고료 무료 정책과 지역화폐를 통해 대안 배달앱으로서의 자리를 굳히기 시작했다. 

국내 최초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는 사업 확장을 위해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군산시 제공
국내 최초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는 사업 확장을 위해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군산시 제공

그해 11월 경기도가 ‘배달특급’을 출시했으며 서울과 충북에서도 공공배달앱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점차 전국 차원으로 확산 조짐을 보였다. 강원도, 세종시, 대전시, 울산, 충남, 인천, 광주, 대구, 부산과 경북 등에서도 공공배달앱 서비스가 이어졌다. 

경기도의 배달특급은 1년이 채 안 돼 누적 거래액 500억 원과 가맹점 수 4만 개, 이용 회원 40만 명을 넘는 등 빠르게 발전했다. 충북의 공공배달앱 ‘먹깨비’도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출시 후 1년 만에 하루 평균 주문 3000건, 가맹점도 8000개 이상에 이르렀다. 공공배달앱은 점차 지자체와 앱 개발운영사가 함께 개발에 참여해 운영하는 모델이 주를 이루기 시작했다. 

강원도의 ‘일단시켜’와 경남 거제도의 ‘배달올거제’의 개발 사례가 민관 협력 배달앱이다. 서울과 충남, 대전과 세종시는 지자체가 다수의 배달앱을 공공배달앱으로 지정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방형 공공배달앱 형태를 선택했다. 부산의 ‘동백통’은 군산시 배달의명수처럼 중개 수수료 등을 받지 않으면서 먹거리가 아닌 상품 서비스도 중개해 눈길을 끌었다. 대구의 ‘대구로’는 가맹점주에게 무료 광고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공공배달앱의 전국적인 확산 속에서 배달 시장이 일정한 반응을 보이자 민간배달앱도 수수료 인하 조처를 하는 등 공공배달앱의 부상을 의식하기도 했다.  

저조한 이용, 어려운 현실 

지자체가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 완화와 일부 기업의 독과점을 방지하기 위한 대안으로 공공배달앱을 전국에 보급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점차 저조한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엔데믹 시기로 접어든 것이 공공배달앱을 위축시킨 가장 큰 요인이 됐다고 분석한다. 계속되는 경기 침체 속에 고금리·고환율·고물가 현상이 이어져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것도 악재였다. 

한국농수산식품공사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외식산업 인사이트 리포트>는 3여 년간 이어진 공공배달앱의 경과와 그 현황을 보여준다.

작년 8월 기준 공공배달앱은 전국 15개 지자체에서 30개 미만의 규모였다. 공공배달앱을 사용하는 업체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경북(51.16%)과 대구(49.25%)가 높았으며 가장 낮은 곳은 광주(1.25%)였다. 

또한 점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공배달앱은 먹깨비(26.25%)였고 배달특급과 대구로도 각각 20%의 사용률을 보였다. 공공배달앱의 하루 평균 주문 건수는 2.1회. 1회 이하인 경우도 67.50%를 차지해 주문 건수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의 소문난샵이 4.33회로 가장 높았으며 군산의 배달의명수가 4.0회, 대구로가 3.47회의 일평균 주문 건수를 보였다. 공공배달앱과 민간배달앱의 하루 평균 주문 건수는 어떻게 다를까? 

공공배달앱의 하루평균 주문 건수는 민간배달앱에 비해 약 6.9배 낮은 수준이었고 주문 한 건당 평균 수수료는 공공배달앱(1545원)이 2배 가까이 저렴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문 건수 면에서 민간배달앱과 큰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업체가 공공배달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연 낮은 비용 부담 때문이다. 저렴한 중개수수료와 광고비(66.88%)에 이어 지역화폐와 상품권 등의 사용(30.63%)이 큰 이유였으며 민간배달앱 외의 추가 홍보 수단(21.88%)으로서도 사용되는 비중이 컸다. 

반면 실제적인 사용혜택이 큼에도 공공배달앱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낮은 인지도(57.83%)에 있었다. 또한 화면 구성과 메뉴의 불편함(6.25%), 주문과 결제관리(POS기) 시 오류(3.13%)는 공공배달앱 사용 시 고질적인 애로사항이자 사용을 꺼리는 주된 요인이었다.

“수수료가 아주 저렴하다는 것이 민간배달앱과 큰 차이점이다. 하지만 주문이 잘 안들어온다는 단점이 있다.”, “배달의민족에서 주문이 90개 정도 들어올 때, 공공배달앱은 2~3개 정도라고 보면 된다.”

외식산업 인사이트 리포트는 외식업체 대표들의 답변을 통해 공공배달앱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공공배달앱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외식업체의 입점이 급선무이며 지역화폐와 연계한 마케팅을 정교하게 다듬어야 한다고 정리했다. 이를 위해 지자체의 예산과 지역화폐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한 소비문화 형성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사라지는 공공배달앱

공공배달앱은 지난 3년 동안 많은 변화와 굴곡을 겪었다. 코로나19의 도래 속에서 외식업계의 대안으로 화려하게 등장했지만 낮은 입점업체 수,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의 부족, 불편한 사용자 환경(UI)과 시스템 오류 등으로 입지가 약화돼 왔다. 민간배달앱의 매출이 크게 줄 정도로 악화된 경기 상황도 발목을 잡았다.

이에 지난해부터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사업을 포기하는 지자체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춘천의 ‘불러봄내’는 서비스 출시 한 달 만에 사업을 중단했으며 대전의 ‘부르심’은 운영을 종료한 뒤 또 다른 대전시 공공배달앱인 ‘휘파람’과 통합했다. 경남과 진주, 통영시의 공공배달앱도 서비스가 중단됐다. 경남 공공배달앱 1호인 ‘거제올거제’도 출시 1년 9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사업을 종료했다. 중개수수료·광고비·가입비가 없는 이른바 ‘3無 배달앱’ 정책과 제로페이, 모바일거제사랑상품권 결제시스템을 탑재하는 등 파격적인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지만 가맹점과 이용자 수를 늘리는데 역부족이었다.

남아 있는 공공배달앱들의 상황도 녹록하지 않다. 공공배달앱을 이용하는 1일 이용자 수가 1000명을 넘는 사례가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해 광역시의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유입이 저조한 것도 공공배달앱의 맹점. 지역화폐를 활용해 10% 할인이나 상품권 혜택을 주는 방식 외의 대안을 개발하지 못했다. 지자체의 세비와 정부의 지원금으로 확보되는 지역화폐는 2023년부터 국비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방침으로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지자체의 몸부림

새로운 시도를 통해 공공배달앱의 대안을 찾고 있는 지자체들도 적지 않다. 군산, 제천, 공주, 전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의 불씨를 키워가고 있다. 

국내 최초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는 최근 음식 주문 배달에서 서비스 품목을 늘려 쇼핑몰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지역 농산물 및 특산물을 서비스 대상에 포함함으로써 소비자 유입을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군산시는 배달의명수의 개발 초기 때부터 최종 목적을 쇼핑몰에 뒀다. 지자체 기반의 공공배달앱만이 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선보이겠다.” 군산시 소상공인지원과 김명재 계장의 설명이다. 군산시는 올해도 2500억 원의 자체 예산을 확보해 공공배달앱의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제천 ‘배달모아’ 역시 판매 범주 확대로 활성화 방안을 찾고 있다. 지자체 공공배달앱으로는 최초로 사회적경제기업들도 입점해 있다. 지역 강점인 로컬 푸드 조합과도 연계하고 세탁예약서비스  같은 새로운 서비스도 구축하고 있다. 이밖에 제천시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배달앱의 클라우드 서버 증설 및 이전 같은 시스템의 보완도 마친 상태다. 

제천시 지역경제팀 유수원 주무관은 “민간배달앱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공공배달앱의 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며 “보다 정확한 지역 사용자의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도 병행 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선한 취지의 공공배달앱이 존속돼 순기능을 이어갈 수 있으려면 지자체의 각고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함을 강조한다. 중앙정부가 예산을 제공해 지역 내 자원이 순환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주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 안에서 소비되고 생산되는 문화가 형성되면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과 주민뿐 아니라 현지 중소기업을 위해서도 유익한 경제 플랫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