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K-푸드 수출 39억6000달러… 전년 대비 7.6% 증가
5월 K-푸드 수출 39억6000달러… 전년 대비 7.6% 증가
  • 정태권 기자
  • 승인 2024.06.05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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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과자류, 음료, 김치 등 수출주력품목 지속 성장
농림축산식품부는 김치 수출 확대 방안을 위해 지난달 30일 서울 인사동에 소재한 뮤지엄김치간에서 김치 수출기업 6개사, 세계김치연구소 등과 함께 김치 수출기업 간담회를 진행했다.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김치 수출 확대 방안을 위해 지난달 30일 서울 인사동에 소재한 뮤지엄김치간에서 김치 수출기업 6개사, 세계김치연구소 등과 함께 김치 수출기업 간담회를 진행했다.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5월 기준 K-푸드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해 36억8000달러보다 7.6% 증가한 39억6000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품목별로 보면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 김치 등 수출주력품목 중심이 지난달에 이어서 수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장 많이 수출된 품목은 라면으로 4억862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최대 수출품목은 연초류였으나 올해 라면 수출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제1의 수출품목이 됐다. 5월 한달간 수출액은 1억 달러를 넘어선 10억7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인 중국에서 우리 수출업체의 주요 온라인 유통망이 확대됨에 따라 전년 대비 27.7% 증가했다. 그 외에 미국 시장에서 71.4%, 아세안지역 24.8%, 유럽 49.5% 각각 증가했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지난 2월 일본 최대 식품·유통 무역전시회에서 프리미엄 건면 브랜드 ‘탱글’(Tangle)을 공식 론칭하며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사진=삼양라운드스퀘어 제공
삼양식품의 2023년 불닭브랜드의 해외 매출은 6800억 원으로 국내 매출 1600억 원의 4배가 넘는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지난 2월 일본 최대 식품·유통 무역전시회에서 프리미엄 건면 브랜드 ‘탱글’(Tangle)을 공식 론칭하며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사진=삼양라운드스퀘어 제공

과자류는 전년 대비 12.6% 상승한 2억916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의 미국내 유통망 확대와 베이커리 원료(반죽)의 일본 수출 회복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미국에서는 코스트코 등 대형매장부터 저가형 프랜차이즈 파이브빌로우까지 입점이 확대되면서 38.3% 증가세를 보였다.
 
음료는 13.1% 상승한 2억697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의 식물성음료, 캄보디아의 에너지음료, 베트남의 어린이음료 등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힘이 됐다. 음료는 본격적인 소비 시기인 여름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도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치 수출은 6.4% 증가한 707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김치업계는 유럽에 상온유통김치 등 신제품 출시 및 팝업스토어 등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에서 25.8% 증가, 유럽에서 37.5% 증가하는 등 업계의 시장 개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시장별로 보면 미국, 중국, 아세안, 유럽에서의 수출이 증가했다. 특히 대 중국 수출은 중국 내 소비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 대비 증가세로 2.9% 상승했다. 미국‧유럽은 소비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각각 17.8%, 32.2% 증가하였다. 한편, 일본은 지속적인 엔저와 일본 내 고물가, 실질임금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5.8%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우리 수출업체들의 수출대상국 현지에 맞는 제품 다양화, 시장 다변화 노력 덕분에 농식품 수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농식품 수출이 올해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수출기업을 밀착 지원하는 한편, 애로사항은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적극 해소해 시장 개척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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