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체식품시장에서 ‘대체 해산물 식품’이 주목받고 있다고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이 전했다.
미국 식품시장에서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한 대표 분야는 대체육을 비롯해 식물을 기반으로 한 대체식품시장이다.
가축들의 항생물질(Antibiotics) 섭취 문제와 가축 사육 시 발생하는 각종 환경 문제, 기후 변화 등의 문제가 확산하면서 미국 소비자는 우유·크림·요거트·치즈 등의 유제품에서부터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 각종 가공식품 및 과자류에 이르기까지 식물을 기반으로 한 대체 재료를 사용하는 대체식품시장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해산물의 경우는 지금까지 육류보다 건강에 더 좋다는 인식이 많아서 굳이 해산물 대체식품을 찾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해양 생태계 파괴나 중금속 및 미세 플라스틱 섭취 문제 등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해산물 역시 다른 원료로 대체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 대체 해산물 식품분야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식물을 기반으로 한 대체 해산물 식품은 아직은 생소하지만 꾸준히 입지를 다져온 분야다.
독일의 통계정보 조사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가 조사한 지난해 미국 소비자의 ‘2020년 미국 소비자가 구매한 식물 기반 대체 식품의 유형별 비중’에서 대체 해산물 구매 비중이 약 29%로 나타났다. 대체돼지고기(Pork alternative) 제품 구매 비중 26%보다 더 높았다.
가장 많이 구매한 것은 전통적인 비건(야채) 햄버거패티(Traditional veggie burgers)로 74%였다. 다음으로 △소고기 스타일 햄버거 패티(Beef-style alternative burgers) 68% △대체닭고기(chicken alternatives) 52% △대체냉동요리(Frozen Entree alternatives) 41% △대체냉동피자(Frozen Pizza alternatives) 36% △식물 기반 달걀(Plant-based egg) 30% 순이었다.
미국 비영리단체 굿푸드인스티튜트(Good Food Institute)에 따르면 2020년 미국 내 식물 기반 해산물의 매출은 전년 대비 23% 성장한 약 1200만 달러(한화 약 141억4000만 원)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미국의 식물 기반 해산물 분야 투자액은 약 7000만 달러(한화 약 770억 원)에 달했다. 이는 해당 분야의 지난 2년간 투자액 규모와 맞먹는 수치다.
토마토로 만든 참치초밥도 등장
대체 해산물도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최근 미국의 비즈니스 주간지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Bloomberg Businessweek)에서는 주목받는 식물 기반 해산물로 초밥에 올라가는 참치 회를 토마토로 구현해낸 ‘참치 초밥(Tunato Nigiri)’를 꼽았다.
이는 스페인의 스타트업 기업인 미믹 시푸드(Mimic Seafood)의 대체 해산물 제품으로 올리브유와 조류 추출물(Algae extract), 향신료, 간장 등을 가미한 건조 토마토 과육으로 만든 대체 참치회(Tuna sashimi)다. 사용한 토마토는 스페인 남부에서 재배된 특수 품종이다. 또한 프랑스 식품기업 오돈텔라(Odontella)는 식물을 기반을 한 훈제연어 ‘솔몬(Solmon)’을 선보였다. 조류(Algae)와 완두콩 단백질(Pea protein)을 주원료로 만든 이 대체연어 식품 역시 해양 환경에 주는 영향을 줄이며 오메가-3 등의 영양까지 갖췄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주목받는 대체 해산물 식품 브랜드는 글루텐 프리(Gluten-free) 식물 기반 대체 해산물 전문 식품 브랜드 ‘소피의 키친(Sophie’s Kitchen)’이다.
미국의 최신 기술 및 트렌드 전문매체 Spy.com에서 1위로 꼽은 이 회사는 ‘생선만큼 맛있는 식물 기반 해산물(Plant-based seafood that’s tasty as fish)’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식물 기반 생선 필레(Fillets), 새우, 크랩 케이크, 연어, 참치 통조림(Toona) 등 다양한 대체 해산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모든 제품들은 글루텐 프리일 뿐만 아니라 콩 성분도 함유하지 않았고 유전자 변형 농산물도 사용하지 않은 Non-GMO라는 경쟁력 또한 갖춰 미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이어 시카고 기반 포장소비재(CPG) 식품 전문기업 콘아그라 브랜즈(Conagra Brands)가 소유한 식물 기반 대체 식품 전문브랜드 가디인(Gardein)에서도 식물 기반 해산물을 생산한다.
이 브랜드는 본래 식물 기반 치킨, 돼지고기, 햄버거 패티 등의 대체육 식품들로 더욱 유명하다. 비건(Vegan) 인증뿐만 아니라 코셔(Kosher, 유대교 식품 적법인증) 인증까지 갖춘 가디인의 식물성 크랩 케이크나 골든 필레 제품은 유제품도 전혀 포함(Dairy-free)하지 않아서 채식 인구 중에서도 엄격한 소비자층까지 타깃으로 삼고 있다.
미국 식품 유통업계 종사자 P매니저는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식물 기반의 대체 해산물은 글루텐 프리(Gluten-free), 유전자 변형 프리(GMO-free), 유제품 프리(Dairy-free) 등 최근의 식품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특징을 모두 갖춰다”며 “원료가 복잡하지 않으며 본래의 해산물 섭취 시 우려하는 중금속에 대한 걱정이 없어 임산부와 태아가 섭취하기에도 안전하다는 경쟁력도 갖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