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안유 제품 성장세 기대
국내 대안유 제품 성장세 기대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24.07.09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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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육에 이어 대안유가 주목받는 모양새. 대안식품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에서 대안유 수요 증가. 미국 좋은식품협회(GFI)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식물 기반 대안육 및 대안 해산물의 소매 매출은 12% 감소했으나 대안유 매출은 1% 증가. 대안유의 경우 지난 2019년 이후 식품 분야에서 소매 매출이 81%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 동기간 일반 우유 매출이 34%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빠른 성장세라는 평가. 특히 대안유는 유당불내증이나 우유 알러지를 가진 소비자층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으며 전통적인 우유보다 자원을 덜 소모해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것도 강점. 이에 따라 국내 식품업체도 다양한 시도 진행 중. 식물성 음료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는가 하면 신세계푸드의 경우 가루쌀로 만든 대안유 출시 예정. 국내 대안유 제품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에 편승할 수 있을지 기대.

 

국내 식품․외식기업, 글로벌 무대서 한국 위상 높여주길

○…K-컬처의 인기와 함께 ‘K-푸드’, ‘K-프랜차이즈’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 지난해 농식품 수출은 대외여건 악화 속에서도 121억4000만 달러라는 역대 최고 실적 달성. BBQ·파리바게뜨 등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도 해외사업 확대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CJ제일제당은 최근 식품업계 최초로 해외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턴십 제도 운영. K-푸드 인기가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현지 문화와 시장의 이해도가 높은 인재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 이처럼 더 많은 식품·외식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해외기업에 맞서 도전장 내밀 때. 정부와 관계 기관은 국내 식품·외식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해외 무대서 마음껏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과 투자 아끼지 말아야. 한국을 대표하는 식품·외식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인정받아 한국의 위상 높여주길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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