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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상품력 키우면 불황도 무섭지 않다
외식업 경기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업계는 지난 1998년 외환위기(IMF)와 2008년 금융위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청탁금지법, 최순실 사태로 초래된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인한 정치·사회적 혼란, 그...
식품외식경제  2017-02-20
[가십] 선불카드로 외식 선물하는 푸드테크 시대
○…푸드테크 대표기업 ‘식신’이 선불형 외식카드인 ‘식신 다이닝카드’로 진행하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인기몰이. ‘식신’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선불형 외식카드 ‘식신 다이닝카드’ 판매를 시작한지 이틀 만에 모금 목표의 70%를 달...
식품외식경제  2017-02-20
[가십] 배달음식 위생 상태 개선방법 없나?
○…소비자원이 지난해 접수된 식품 이물 위해정보 2181건을 식품종류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 ‘외식·배달음식(한식·분식 등)’이 429건(19.7%)으로 가장 많았다고. 이어 ‘빵·떡·과자류’가 331건(15.2%), ...
식품외식경제  2017-02-20
[가십] 밸런타이데이, 즐기는 이벤트로 자리 잡아
○…식품 기업들의 상술이라는 비난을 많이 받았던 밸런타이데이가 연인이나 친구들의 다정한 이벤트로 자리 매김.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조사에 따르면 밸런타이데이를 ‘연인끼리 사랑 확인하는 날’로 여기는 응답은 절반이 넘는 55.4%를 차지. 반...
식품외식경제  2017-02-17
[전문가칼럼] 간이과세자 범위 확대해야
20대 국회 들어 이훈 의원(2016.7.6)과 박준영 의원(2016.9.27), 이언주 의원(206.11.18)은 간이과세 적용 범위를 48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정인화 의원(2017.1.26)은 8천만 원으로, 김철민 의원(2017.2.3)은...
식품외식경제  2017-02-17
[월요논단] ‘먹방’ 시대… 최적의 마케팅 수단 인스타그램
2017년 지속 가능한 외식 트렌드는 최신 트렌드와 맞물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이슈 중 두 가지는 쿡방·먹방의 인기와 함께 SNS상에서의 경험 공유가 선정됐다.요즘 쿡방·먹방의 인기는 유명 셰프들의 탄생과 다양한 요리 대결을 주제로 한 텔레비전...
식품외식경제  2017-02-17
[취재후기] 커피전문점, 고객 붙잡기보다 잘 내쫓아야 할 때?
‘24시간’ 커피전문점 매장이 줄고 있다. 야간 인건비 지출과 저가커피를 즐기는 테이크아웃전문점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수익성이 없다는 판단 아래 심야영업을 포기하는 양상이다. 카페베네는 지난해 여름 30~40개까지 운영했던 24시간 매장을 올 1월 기...
신지훈 기자  2017-02-17
[외경시론] 4차 산업혁명과 식품산업
며칠전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와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요즘 회자되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많은 이들이 4차 산업혁명이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수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모르는 이가 많았다.산업화...
식품외식경제  2017-02-17
[가십] 임대료 상승에 몸살 앓는 ‘망리단길’
○…특색 있는 소규모 매장들로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입소문을 탄 ‘망리단길(망원시장 일대 골목길+경리단길의 합성어)’이 임대료 상승으로 몸살. 소자본 창업자들이 모여 있는 망리단길에 최근 쥬씨, 백다방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하나 둘...
식품외식경제  2017-02-17
[만화] 알토란 여사 963호
연봉은  2017-02-17
[만평] 부뚜막 963호
연봉은  2017-02-17
[사설] 국내 편의점 도시락이 호황인 이유
최근 국내 식품·외식업계에서 가장 호황을 누리는 업종은 단연 도시락이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매출 상승은 상상을 초월한다. 국내 편의점업계를 대표하는 세븐일레븐, GS25, CU 등 3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2.1%, 176.4%...
식품외식경제  2017-02-13
[취재후기] 지역 소주 업체가 필요한 이유
국내 주류 산업은 주세법에 의해 여러 규제를 받는다. 술의 종류와 성분, 알코올도수, 생산 설비의 기준, 가격, 세율, 판매 방식, 광고 등 거의 모든 과정에서 규제를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 중 소주 산업에서 특이한 규제 중 하나가 ‘자도주 의무구...
이원배 기자  2017-02-13
[만화] 알토란 여사 962호
연봉은  2017-02-10
[만평] 부뚜막 962호
연봉은  2017-02-10
[가십] 애슐리, 이번엔 ‘눈가림 인상’ 논란
○…지난해 말 아르바이트생 임금 약 84억 원을 체납한 사실이 드러나 지탄을 받았던 이랜드파크의 패밀리레스토랑 애슐리가 이번엔 불시에 런치가격을 인상해 논란. 애슐리W는 지난 7일부터 평일 런치가격을 기존 1만2900원에서 1만3900원으...
식품외식경제  2017-02-10
[가십] 뚜레쥬르, 파리바게뜨 해외 확장에 올인?
○…대형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전문점들이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확장에 적극적인 움직임. SPC그룹은 지난해 중국(53개)과 미국(6개) 등 모두 60개 매장을 늘려 현재 5개국 260개 매장을 운영 중. 뚜레쥬르는 지난 1년간 해외에서...
식품외식경제  2017-02-10
[가십] 카카오톡, ‘음식주문 서비스 추가’ 업계 영향은?
○…카카오가 카카오톡에 장보기와 음식주문 서비스를 추가. 카카오톡을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비즈니스 사업자들이 모이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힌 카카오는 우선 오는 3월 중 ‘카카오톡 장보기’와 ‘카카오톡 주문중개’ 서비스를...
식품외식경제  2017-02-10
[가십] 식품업계, 제품 특징 살린 ‘이모티콘’ 출시 한창
○…식품업계가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출시하며 젊은 소비층과의 소통 확대에 적극적인 모습. 오리온은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지난 7일 출시.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초코파이, 고래밥, 참붕어빵 등 각 캐릭터별 특...
식품외식경제  2017-02-10
[전문가칼럼] 다양한 지역발전사업, 지역별 통합 운영 센터 필요
지역특(성)화사업, 풀뿌리기업육성사업, 지역클러스터사업, 낙후지역육성사업 등 각 지역마다 6차산업의 활성화, 즉 지역특화품목육성(1차산업), 지역특화상품개발(2차산업), 관광서비스산업 활성화(3차산업)를 위한 많은 사업들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이러...
식품외식경제  2017-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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