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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CJ프레시웨이, 불황 탈출 해법은 ‘상생 경영’
지난 2009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올리버 윌리엄스는 소위 ‘착한 기업이 부유해진다’는 이론으로 세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가장 바람직한 관계가 ‘상생’이며 상생의 든든한 지지대는 ‘신뢰’라 강조했다. 여기에 대기업과 협력업...
김상우 기자  2017-04-28
[열혈강팀] 외식업계 ‘새 이정표’… B2B시장 도전하는 본아이에프
국내 식자재 유통에서 B2B(기업과 기업 간 거래) 시장은 약 40조 원대의 거래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큰 규모만큼이나 대형 제조사들과 유통사들이 B2B 시장을 주도하는 등 규모의 경제가 지배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와서 다수 고객사들은 규모의 경제...
김상우 기자  2017-04-21
[특별기획] 고속 성장하는 글로벌 발효 시장, 국가적 관심 필요
장류미니포럼 ‘발효산물의 현황과 건강기능성’… 미래 먹을거리 산업 청사진제8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 장류포럼■ 국제외식산업박람회 장류미니포럼 ‘발효산물의 현황과 건강기능성’■ 일시 및 장소: 2017년 4월 13일 aT센터 세계로룸■ 섹션1....
김상우 기자  2017-04-17
[특별기획] 참관객 자유 입장 ‘박람회 속 작은 세미나’ 만원 사례
4가지 주제 총 8회 진행… 외식업 경영에 꼭 필요한 ‘알토란 노하우’ 전수제8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 미니 세미나■ 2017국제외식산업박람회 ‘박람회 속 작은 세미나’■ 일시 및 장소: 2017년 4월 11일~14일 aT센터 3층 작은 세미...
이내경 기자  2017-04-17
[특별기획] 성공적인 외식 디자인, 고객 감성 잡는 스토리에 있다
제8회 국제외식산업박람회 전문 세미나 ‘디자인을 담은 레스토랑 비즈니스’ 성료외식 사업의 성공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다. 그중 첫 번째 성공 요인은 반론의 여지가 없는 ‘맛’이다. 그러나 이제는 맛으로만 승부를 보는 시기가 아니다. 맛은 물론이고 자신만...
김상우 기자  2017-04-17
[기업탐방] 상하농원, 먹을거리·체험거리 결합한 6차산업화 롤모델
매일유업 제휴로 건강한 식문화 전파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농업의 6차산업화를 핵심 과제로 선정하고 추진에 힘을 쏟고 있다. 농·축업(1차산업)과 제조업(2차산업), 서비스업(3차산업) 등 관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외식업 활성화, 일...
이원배 기자  2017-04-11
[히트예감] MPK그룹이 만든 글로벌 다이닝 브랜드 ‘SICTAC’
2000년대부터 한국을 비롯해 미국, 유럽 등에서 ‘월드뮤직’이란 장르가 새롭게 조명 받으며 인기를 얻었다. 영·미권의 팝음악이 아닌 세계 여러나라의 전통음악과 정서 위에서 고유하게 발전시킨 대중음악 장르를 일컫는 말이다. 한국의 퓨전국악, 자메이카의...
박선정 기자  2017-03-27
[열혈강팀] 배달 앱 입점 업체 운영 지원… 지속가능한 상생 경영 실현
소비자들은 배달 애플리케이션하면 일단 배달 중개와 맛집 정보를 떠올린다. 실제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많이 이용하는 부분이다. 소비자에게 다양한 메뉴 정보를 제공하고 주문과 결제의 편의성을 높이는 일은 배달 앱 업체가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다. 이용자...
이원배 기자  2017-03-17
[히트예감] 진주햄의 전통과 크래프트 비어 1세대 카브루의 결합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한국형 ‘메쯔거라이’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집중 투자하고 있다. 메쯔거라이는 독일의 육가공식품 제조와 판매가 한 곳에서 이뤄지는 매장을 일컫는 말이다. 정부는 한국형 메쯔거라이를 활성화시켜 새로운 육가공 식품 산업의 수익 모델로 만...
박선정 기자  2017-03-13
[특별기획] 원할머니보쌈·족발의 스토리가 있는 경영
원할머니보쌈·족발 브랜드를 필두로 박가부대찌개, 샤브샤브 전문점 모리샤브 등을 전개하고 있는 원앤원㈜(대표 박천희)가 올해 창립 42주년을 맞았다.원앤원은 지난 2일 서울 성수동 서울사무소에서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박천희 대표는 이날 지속성장을 위해 ...
이인우 기자  2017-03-08
[특별기획] 성공창업을 위한 4가지 외식 프랜차이즈 선택 조건
창업은 외식, 외식 창업은 프랜차이즈 가맹이라는 등식이 일반화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을 통한 창업의 경우 나홀로 창업에 비해 폐점률이 크게 낮기 때문이다.통계청의 ‘2015년 기업생멸 행정통계’에 따르면 한해 새로 생겨나는 사업체 숫자는 80만개 ...
김상우 기자  2017-03-08
[히트예감] 뉴욕야시장, 가성비 앞세운 메뉴로 트렌드 이끌어
저성장 구조, 장기적인 경기 침체, 소비·인구 절벽은 최근 국내 경제 상황을 나타내주는 키워드다. 하나같이 부정적인 말들이다. 그만큼 최근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이같은 불경기에 소비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가성비 높은...
이원배 기자  2017-03-07
[히트예감] 삼겹살 구이 품격 높인 ‘하남돼지집’
외식 시장에서 삼겹살 구이 매장은 너무 흔했다. 웬만한 ‘먹자 골목’에서는 한 집 건너 한 집이 삼겹살 구이 업소일 정도였다. 흔했지만 제대로 된 서비스와 고품질을 유지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많지 않았다. ‘풍요 속의 빈곤’ 같은 상황이었다.장...
박선정 기자  2017-03-07
[히트예감] 초보 창업자 사로잡은 일본 정통 베이커리전문점 ‘도쿄팡야’
㈜구피(대표 이한겸, GOOPY)가 운영하고 있는 일본 정통 베이커리전문점 ‘도쿄팡야’가 타 베이커리전문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브랜드 차별화로 예비창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도쿄팡야는 일본 정통제과 제품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
신지훈 기자  2017-03-07
[히트예감] 가성비로 사랑받는 ‘이바돔’ 실속 브랜드
테마형 외식문화기업 ㈜이바돔(대표 김현호, www.ebadom.com)이 운영하는 ‘이바돔감자탕’이 올해 소형 매장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출점전략을 펼치며 예비 창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이바돔감자탕 소형 매장은 100㎡(약 30평) 이상에서 ...
신지훈 기자  2017-03-07
[특별기획] 브레이크 없는 편의점업계의 성장
편의점의 무서운 성장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1인가구 증가와 HMR 시장 규모 확대 등 긍정적인 요인에 대한 기대가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대표 편의점 3사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모두 두 자릿수 ...
신지훈 기자  2017-02-24
[특별기획] HOT ISSUE│불황 속 홀로 성장 편의점
#1. 경기 부천에 거주하고 있는 미혼 직장인 이OO 씨(41?남)는 오늘도 퇴근길에 집 앞 편의점에 들러 도시락과 군것질 거리를 샀다. 이 씨는 제품의 종류와 가격을 따진다면 대형마트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으레 편의점을 찾는 것이 습관이 됐다. ...
신지훈 기자  2017-02-24
[특별기획] HOT ISSUE│편의점 시그니처 매장 비교분석
편의점이 치킨을 튀기고 커피를 내리는 등 변신을 꾀하고 있다. 단순 소비 공간에 불과했던 편의점이 이제 종합 외식?쇼핑공간으로 탈바꿈을 선언한 것이다. 매장 규모는 더 커지고 취급하는 제품은 배로 늘었다. 비슷한 인테리어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던 과거와 ...
식품외식경제  2017-02-24
[기업탐방] bbq프리미엄카페 곤지암리조트점
수도권의 대표적인 레저·휴양 시설인 곤지암리조트에 국내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들어선지 만 1년이 지났다. 제너시스bbq 그룹이 치킨 프랜차이즈의 업그레이드를 선도하는 bbq프리미엄카페는 리조트를 찾는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외식 브랜드로 자리...
이인우 기자  2017-02-24
[히트예감] 세계가 반한 아몬드 밀크, ‘아몬드 브리즈’로 국내서도 맛본다
10대 슈퍼푸드에 매번 이름을 올리는 아몬드는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견과류로 꼽힌다. 실제로 캘리포니아 아몬드협회가 국내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25~55세 남녀 2천 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간식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견과류’...
신지훈 기자  2017-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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