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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다담회 9·10대 회장 이·취임식
한국외식산업최고경영인들의 모임 ‘다담회’(多啖會)가 지난 19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 ㈜바른식 시골보쌈 3층 대강당에서 2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회 정기총회와 9·10대 회장 이·취임식을 열었다.이날 회장 이·취임식에서 지난 2015년부...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메가 히트’ 후속탄의 고민… 맛 트렌드를 잡아라!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둔 영화는 으레 2탄의 유혹에 빠진다. 스타워즈처럼 처음부터 대하 드라마로 구성, 시간 흐름을 거스르며 후속편을 내는 경우도 있으나 예기치 않은 ‘대박’에 2탄, 3탄을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하지만 대부분의 후속편은 처음 나온 영...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공공과 민간의 외식창업 ‘예행연습’
aTorang, 창업 실무능력 키우고 ‘묻지마 창업’도 예방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진행하는 aTorang은 외식창업을 설계하는 전국 각 대학 식품·외식계열 학생들이 직접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공간이다. 지난해 12월까지 총 16개 ...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윤홍근 ㈔한국외식산업협회 상임회장 인터뷰
윤홍근 ㈔한국외식산업협회 상임회장은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역사를 써온 장본인이다. 지난 1999년 회사 설립 4년 만에 가맹점 1천 개 돌파, 7년 만에 1800개 가맹점 달성하면서 BBQ를 국민 브랜드에 올려놨다. 현재 제너시스BBQ의 가맹점 수는 ...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2017신년특집]식품·외식업 혁신 이끄는 4차산업혁명
#한 고객이 식당에 들어선다. 1인 고객에 특화된 칸막이가 쳐진 좌석이 눈에 띈다. 고객은 주문 및 결제 키오스크에서 메뉴를 선택하고 결재까지 마쳤다. 키오스크에서 메뉴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식재 원산지, 칼로리 등 영양 정보, 먹는 팁까지 자세히 설명...
이원배 기자  2017-01-23
[특별기획] 잘 만든 스타메뉴 하나가 브랜드 먹여살린다
메뉴 개발에 대한 외식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시장을 이끌 획기적인 아이템을 만들어도 불과 한 달 사이 비슷한 모양과 맛의 메뉴가 쏟아지는 업계 상황에서 차별화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점점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입...
신지훈 기자  2017-01-23
[특별기획] 명절풍속도 바꾸는 ‘프리미엄 HMR 제품’
1~2인가구 증가·귀향 인구 감소나홀로 명절… 해마다 매출 증가그 어느 때보다 먹을거리가 풍부한 명절에도 HMR(가정간편식)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 연휴동안 귀향을 포기하고 도시에 머무는 이들을 일컫는 ‘귀포족...
이정희 기자  2017-01-23
[특별기획] 2017년 소비시장 구조변화 ‘초가성비만 살아남는다!’
“가성비로는 부족하다. 이제 초가성비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가성비가 불황기 생존의 문을 여는 마지막 열쇠로 거론되고 있다. 소비자 지갑이 얇아지고 앞으로 전망도 밝지 않기 때문에 소비심리까지 크게 위축됐다. 최근 소비자들은 무조건 저렴한 가격의 상품...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저성장기 터널에서 B급 문화의 빛을 찾다!’
길이 없다면 새 길을 찾아내는 비즈니스가 외식산업이다. 지난해부터 외식소비가 급격히 줄고 있다. 시장이 작아진 것이다. 이런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트렌드를 정확히 읽고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일본은 장기불황을 통과하면서 외식업계의 거품...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창업의 전성시대…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
“지난주 인천 송도에 문을 연 밀겨울 매장을 다녀왔습니다. 인근 주민들이 모두 몰려와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걸 보고 한편으로는 요즘 외식시장의 어려움을 실감했습니다.”일본식 주먹밥 메뉴의 ‘오니기리와 이규동’ 프랜차이즈를 전개하는 이명훈 ㈜오니푸드 ...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윤숙자 한식재단 이사장 특별인터뷰
윤숙자 한식재단 이사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한식 전문가이자 교육자, 경영인이다. 지난해 4월 이사장직을 맡은 뒤 해를 넘겨 9개월째를 맞았다. 그동안 한식재단은 뜻하지 않은 구설에 휘말리며 제대로 해명할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한식재단에 대한 편향적인 ...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고기·고기·고기 소비 트렌드 양극화
요즘 외식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고깃집을 떠올리고 실제 고깃집을 많이 찾는다. 특회 회사나 단체 등의 회식과 가족 단위 고객들은 어김없이 고깃집을 찾는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조사한 2016식품소비행태에 따르면 조사 대상 가구 중 외식 시 주로 이용하...
이원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독서실형 외식업소 인테리어로 혼밥족 유혹
5년 전만 해도 우리 사회에서 익숙하지 않던 ‘혼밥’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1인가구의 증가로 이제 혼자 밥 먹는 것이 더는 부끄럽고 숨길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일상화됐다.급속하게 몸집을 키워가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이정희 기자  2017-01-16
[기업탐방] 투썸플레이스, 프리미엄 디저트 시장의 ‘리딩 브랜드’
2002년 신촌점으로 첫 시작을 알린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는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수준 높은 품질의 디저트로, 오픈 초기부터 15년간 ‘디저트 전문 커피 브랜드’라는 명성을 이어왔다. 특히 올해에는 800번째 매장인 ‘김포DT(Drive-Thru·...
이정희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불황에도 ‘패스트 프리미엄’은 통한다
올해 주요 외식 트렌드 중 하나로 간편함과 고급스러움을 표방하는 ‘패스트 프리미엄(fast premium, 패스트푸드와 프리미엄이 합쳐진 말)’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외식 전문가 20명과 소비자 3040...
신지훈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불황기 틈새시장 도시락 전쟁
길어지고 있는 경기 침체와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소비절벽에 막혀 외식업계의 고민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시기에는 대중성이 높은 업종, 저렴하면서도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 부담되지 않는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
신지훈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플로리다 자몽으로 새해 다이어트 계획 달성!’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유난히 제철 음식을 가려 먹는다. 온상재배의 발달로 한겨울에도 탐스런 딸기에 냉이 등이 마트 진열대를 가득 채우지만 딸기의 제철은 여름이고 냉이의 제철은 이른 봄이다.최근에는 다른 변수가 생겼다. 세계가 하나로 묶인 글로벌 ...
이인우 기자  2017-01-10
[특별기획] ‘소비양극화 시대 마지막 비상구를 찾아라!’
지난 연말 외식업계와 유통업계는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과 최순실 사태의 광풍이 불어 닥쳤다. 소비시장은 꽁꽁 얼어붙었고 외식업계의 최대 성수기인 연말특수가 사라졌다.하지만 일부 고급 한식당과 특급호텔은 예년과 같은 예약...
이인우 기자  2017-01-10
[특별기획] ‘맑음·흐림·비…’ 외식업종별 2017년 기상전망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아날로그 방식에 기반을 둔 일부 산업이 빠르게 쇠퇴하고 있다. 산업인력도 갈수록 줄어들면서 일자리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 외식산업도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면서 업종별 부침을 겪고 있다. 또 경기에 민감한 특성상 최근 외식...
이인우 기자  2017-01-10
[특별기획] O2O 서비스 활성화… 외식업계는 남는 게 없다?
지난해 푸드테크에 식품·외식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넓은 의미의 푸드테크는 ICT융합형 농법 등 식자재 생산단계부터 음식물쓰레기 처리까지의 전과정에 적용된다. 이 가운데 외식업계와 직접적인 관련이 깊은 분야는 O2O 서비스의 대표격인 음식배달 어플리케...
이인우 기자  2017-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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